실시간뉴스
-->
[한강TV - 국회 기자회견] 손혜원 “당원 동지들, 진실규명 그날까지 함께 해주시라”
[한강TV - 국회 기자회견] 손혜원 “당원 동지들, 진실규명 그날까지 함께 해주시라”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9.01.20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혜원 “당적 내려놓고 SBS와 한판 붙겠다” 결사항전 천명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이 “당적 내려놓고 SBS와 한판 붙겠다”면서, 결사항전을 천명했다. 손혜원 의원은 비록 더불어민주당 탈당을 선언했지만 “당원 동지 여러분, 진실규명 그날까지 함께 해주시라”고 말해 향후 진상규명이 이루어지고 때가 되면 다시 복당하겠다는 의사도 내놨다.

손혜원 의원이 더불어민주당을 떠났다. 손혜원 의원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소재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그간 자신에 대해 불거진 부동산 투기 의혹을 정면으로 반박하며, 당적을 내려놓고 진상이 밝혀질 때까지 강하게 저항을 하겠다고 천명했다.

손혜원 의원과 기자회견장에 동행한 홍영표 원내대표는 기자회견에 앞서 “당에서는 극구 말렸지만, 본의의 당적 내려 놓겠다는 의지가 너무 강했다”면서 “만일 당에서 허락하지 않으면 혼자서라도 기자회견을 열고 개인 행동에 돌입하겠다고 해서, 이 자리에 같이 섰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손혜원 의원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소재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손혜원 의원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소재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김순례 대변인은 손혜원 의원의 기자회견이 끝나자마자 정론관을 찾아 손혜원 의원과 홍영표 원내대표를 강하게 비판했다. 김순례 대변인은 “무언가 나올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아무 것도 없는 맹탕 기자회견이었다”고 혹평했다.

손혜원 의원의 탈당 기자회견 직후 득달같이 국회 정론관으로 달려온 자유한국당 김순례 원내대표인은 논평을 통해 손혜원 의원의 의원직 사퇴도 요구했는데, 김순례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손혜원 의원이 기자회견을 통해 고해성사는 아니더라도 잘못을 솔직하게 시인하고 진솔한 사과를 하길 기대했다. 하지만 그것은 우리들의 희망사항으로 끝났다”며 ”손혜원 의원은 당장 국회의원직을 내려놓고 일반 국민과 같은 위치에서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순례 대변인은 그러면서 “이제 와서 내린 결단이 고작 ‘탈당’이라고 한다”면서 “홍영표 원내대표까지 참석한 것으로 보니 ‘뒷배’를 단단히 봐주기로 한 모양이다. 당장 여론의 뭇매를 피해가고픈 민주당과 이 사태를 모면하고자하는 손혜원 의원 간 모종의 거래로 밖에 보이질 않는다”고 비판했다.

김순례 대변인은 나아가 “민주당에게 조언 한마디 하겠다. 도마뱀의 꼬리를 자르면 당장은 도망칠 수 있다. 그러나 도마뱀의 꼬리는 다시 자라게 되어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면서 “손혜원 의원은 일반국민과 같은 위치에서 수사를 받아야한다. 당장 국회의원직을 내려놓고, 조건 없이 검찰수사를 받기 바란다. 그것이 상식에 부합하는 일이자,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조치”라고 쓴소리를 쏟아냈다.

아래는 손혜원 의원이 이날 기자회견에서 낭독한 회견문 전문이다. 

40년간 일하던 디자인 업계를 떠나서 정치권으로 3년 반 전의 일이 생각이 납니다. 지금은 그때처럼 이 자리가 그렇게 생소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비장한 마음은 그때와 어느 정도 비슷하기도 합니다. 당시 새정치민주연합의 홍보위원장을 맡으면서 더불어민주당이란 당명과 로고를 만들어 많은 분들께 과분한 사랑을 받았고, 지난번에 총선을 승리로 이끄는 데 한 역할을 했다라는 것에 대해서 저는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오늘 제가 이 자리에서 제 분신같은 더불어민주당의 당적을 내려놓겠다는 생각은 그래서 그리 쉽지 않은 결정이었습니다. 여러분들께서도 탈당을 한다라는 단어보다는 당적을 내려놓는다는 그 단어를 사용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정치권에 들어와서도 대중의 어법을 사용하려 저는 노력을 했습니다. 제가 전공했던 마케팅과 정치는 비슷한 것이 굉장히 많습니다.

공공의 이익을 위하여 또는 기업은 기업의 이익의 위하여 대중을 움직이는 일이라는 부분에서 유사한 부분들이 아주 많습니다. 저는 40년 동안 기업의 이익을 위하여 대중을 움직이는 브랜드과 디자인을 개발하는 일을 맡아왔습니다.

그리고 정치권에 들어와서도 제가 그리 생소하지 않게 이 정치권에서 제 일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저는 대중을 움직이는 방법을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정치는 공공의 이익을 위하여 대중을 움직이는 일이라고 사전에 나와 있습니다. 과연 우리 정치가 대중의 이익을 위하여 그리고 공공의 이익을 위하여 과연 움직이고 있는지는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부분이 많을 것입니다.

저는 제 임기 동안에 여의도의 어법보다는 제가 40년 동안 익혀왔던 대중의 이익을 위한, 공동의 이익을 위한 부분에 치중하며 일을 해 왔습니다.

다행히 제가 잘 알고 있는 분야인 문화와 예술 그리고 전통문화를 담당하는 상임위 활동을 통해 제 소신껏 제가 꿈꾸던 세상을 위해 일했습니다. 전통문화가 사라져가는 현실이 참으로 안타까웠습니다.

유물의 구입, 보존과 수리에 대한 박물관들의 자세도 수없이 이야기했으나 참으로 그들의 관행을 깨기는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가장 기막혔던 것은 우리나라 지방 곳곳에 풍광이 좋은 강과 바닷가에 고층아파트들이 획일적으로 들어오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지방의 인구는 늘어가고 청년은 찾아볼 수 없는데 왜 지방 곳곳이 30년 만에 다시 헐고 짓고 하는 그 고층 아파트들이 들어와야 하는지 이해할 수가 없었습니다. 지방자치단체장들과 예산을 담당하는 정치인들이 뜻만 맞춘다면 이는 얼마든지 고쳐나갈 수 있는 일인데도 불구하고 제가 지켜본 3년 반 동안에 국회나 정치권에서는 누구도 이 이야기를 제기하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지방문화를 살리려는 노력은 어느 도시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웠습니다. 기업을 유치하고 그리고 공공기관을 유치하고 다리를 놓고 아파트를 짓는 일만이 SOC라는 그럴 듯한 명분의 국민의 예산을 쓰는 것이 고작이었습니다.

좋은 경관이 있는 곳 그리고 좋은 역사가 살아 있는 곳. 더 이상 사라지기 전에 제가 발견한 곳이 바로 목포였습니다. 저는 제 평생에 목포를 2017년 3월에 대통령 선거를 돕기 위해 호남의 예술인들을 만나는 정책 간담회를 계기로 처음 내려가봤습니다.

정책 간담회를 하는 건물 근처에서 저는 가슴이 떨리는 것을 참을 수가 없었습니다. 이런 집들이 아직도 다닥다닥 붙은 채로 헐리지 않고 남아 있다는 사실이 너무나 놀라웠습니다.

그때부터 제 일은 시작되었습니다. 국회의원 되기 전부터 제가 천착한 부분이 바로 지방 문화의 정체성을 기반으로, 그리고 역사를 기반으로 도시 재생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많은 사례를 알고 있고 갖고 있지만 나중에 다시 자료를 넘길 때 여러분들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가가 나설 수 없다면 이 정도 큰 콘텐츠가 남아 있다면 스스로 돕는 자를 돕게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몇 집이라도 시작된다면 그 동력으로 도시재생은 시작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자율적인 그 지역의 주민들이 시작해서 관광객을 1000만, 2000만을 끌어들인 사례는 수도 없이 해외에 많이 있습니다.

또한 재단이나 박물관이나 그리고 공공재를 활용한 문화시설들이 들어와서 그 지역을 살리는 예도 수도 없이 많이 우리는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기업이 아니라 공공기관이 아니라 공장이 아니라 박물관 하나로 천만의 관광객을 이루어낸 수없이 많은 사례가 있습니다. 동네 주민들을 설득해서 우선 가볍게 공방과 카페들을 먼저 열게 했고 그곳을 홍보하여 외지인들의 관심을 끌려고 했습니다.

제가 요 며칠 동안 했던 이야기같이 아마도 제 얘기를 들었던 사람들은 직접적으로 2-300명 될 것이고 제 페이스북이나 제 글을 통해서 그 일을 전달받은 사람들은 수천, 수만에 이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불 꺼진 동네를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서서히 변화시키고 있었습니다. 마침내 목포시나 문화재청도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SBS가 저 한 사람을 죽이려 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 이유를 도대체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SBS를 고발하려고 합니다.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과 제가 걸 수 있는 모든 이유를 다 걸어서 제 국회의원의 직위 모두를 걸고 제 개인의 명예를 위하여 고발을 할 것입니다.

여의도의 문법에 맞게 대처한다면 살짝 고개 숙이고 그리고 간사 자리 내놓고 문화체육관광위 상임위를 옮겨서 조용히 잠잠해질 때를 기다리는 것이 아마 맞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손혜원이 아닙니다. 제가 0.0001%라도 SBS와 다른 언론들이 하는 이야기에 관련이 있다면 검찰 조사를 통해 그런 사실이 밝혀진다면 그 자리에서 저는 국회의원직을 내려놓겠습니다.

오늘은 제가 더불어민주당의 당적을 내려놓은 발표회입니다. 아마 이 발표 뒤에 야당의 많은 분들, 특히 나경원 원내대표 같은 분들이 또 이야기할 것입니다.

국회의원직을 사퇴해라. 그것은 제가 알아서 저에 대한 검찰의 결과가 한 가지라도 나온다면 그때는 제가 알아서 하겠습니다. 저 스스로 지난 며칠 왜곡 뉴스 그리고 자료 없이 만들어진 참 어이 없는 가짜뉴스들에 맞대응하며 싸웠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시끄럽게 전 국민을 소모시키며 떠들어댔지만 당은 끝까지 저를 믿어주셨습니다. 저는 이 얘기가 시작되면서부터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께 이게 더 이상 확전이 된다면 제가 당적을 내려놓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라고 계속 말씀을 드렸으나 끝내 반대를 하셨습니다.

그러나 오늘은 더 이상 제 강력한 의지를 꺾을 수 없어서 이 자리가 마련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타 언론사들까지 나서서 왜곡 보도로 공격을 해 오고 당과 정부를 끌어들이는 이 상황을 보면서 오늘 이 자리를 만들게 된 것입니다.

SBS뿐만 아니라 허위사실 유포로 지금까지 기사를 쓴 기자들과 그 기사를 모두 캡처를 해서 200여 건, 다음 주 초에 바로 고소할 것입니다.

더불어민주당 당원 동지 여러분. 제가 살면서 동지라는 단어를 제 입에 올리는 날이 있을 거라는 상상을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습니다.

제가 국회의원이 되고 2년이 넘는 동안 더불어민주당 당원들 그리고 우리 당을 지지하는 많은 분들께 기자회견 현장으로 가보겠습니다.

큰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3일 동안에 받은 사랑에 비하면 지금까지 사랑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저는 당적을 내려놓지만 여러분들과 헤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분들이 곁에서 저를 도와주시고 제게 힘을 주셔야 제가 끝까지 광야에 나가서도 승리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성원이 더욱더 필요한 때입니다. 그리고 제가 당을 떠나는 것은 당을 살리기 위해서 그리고 더 이상 이런 말이 안 되는 관행들이 상습적으로 자행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 마포 주민 여러분들께 또한 죄송한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들이 저를 뽑아주신 이유는 아마도 가장 큰 이유가 제가 더불어민주당의 후보였기 때문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제가 당적을 내려놓지만 제 남은 임기 동안 여러분들과 더 가까이서 눈 맞추고 그리고 마포 주민 여러분들을 위해 더 열심히 더 최선을 다해서 일하겠습니다.

문화체육관광위원회도 공정한 수사를 위해 떠나 있겠습니다. 제가 추진해 왔던 무형문화재 제도 정비, 전통문화 살리기, 역사와 문화에 기반한 도시재생, 특히 목포와 관련된 도시재생, 이 일들은 계속될 것입니다.

더 상세하고 구체적인 법을 만들고 정책을 제안하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나서서 제 뜻에 동의하는 분들과 함께 더 구체적인 도시재생의 사례를 만들어나가겠습니다.

진실은 반드시 이겁니다. 그것이 진실의 힘입니다. 제게 쏟아진 부동산 투기, 차명 재산, 부당한 압력 행사 의혹과 관련된 언론사들의 왜곡 보도를 검찰에 아까 말씀대로 모두 수사 의뢰하겠습니다.

엄정한 판단을 받겠습니다. 그리고 그곳에 제가 그 기사들에서 언급한 것 같은 그런 일들이 그런 사실들이 있었다면 밝혀진다면 저는 바로 그 자리에서 의원직을 사퇴하겠습니다. 제 인생을 걸고 모든 것을 깨끗하게 밝히고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겠습니다.

국민 여러분들께 감사드리고. 그리고 더불어민주당 당원 여러분들, 제가 언제나 여러분들 곁에 있다는 사실 다시 기억해 주시고 그리고 여러분들 제게 더 큰 힘 주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