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한강 TV - 국회] 이용호 “공공의료대학원 남원에 차질 없이 설립 돼야...”
[한강 TV - 국회] 이용호 “공공의료대학원 남원에 차질 없이 설립 돼야...”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9.01.22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호 남원시에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유치 각별한 정성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무소속 이용호 의원과 남원시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 이용호 의원은 각별한 정성으로 “공공의료대학원 남원에 차질 없이 설립 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물론 이 외에도 새만금 신공항 건설과 KTX 호남선 직선화 등 이용호 의원의 전북 지역과 남원시 챙기기는 남다르다.

무소속 이용호 의원(임실순창남원)은 자신을 지역구 앞글자를 조합해서 만든 ‘임순남’이라고 자칭한다. 그만큼 지역구에 대한 애정이 각별하다는 뜻으로 보인다. 이용호 의원은 이환주 남원시장과 윤지홍 남원시의회 의장 및 학계 전문가, 지역구 인사들 100여명과 함께 지난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왜 필요한가 – 취약지 의료인력 확보 노력 사례를 중심으로’라는 제목으로 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용호 남원시에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유치 각별한 정성
이용호 남원시에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유치 각별한 정성

이용호 의원은 지난 18일 오후 4시부터 약 2시간 동안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왜 필요한가? - 취약지 의료인력 확보 노력 사례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보건복지부·전라북도 등 정부 관계자, 남원의료원·서울서북병원 등 의료계, 전국보건의료노조 등 시민사회 관계자가 한 자리에 모여 지역별 국민건강 격차 현황과 심각성을 공유하고, 국립공공의료대학원의 설립 필요성을 재확인했다.

무소속 이용호 의원과 이환주 남원시장, 윤지홍 남원시의회 의장 및 남원시 지역 인사들이 지난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토론회를 열고 남원시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에 대한 당위성과 학술적 토론을 통해 남원시 공공의료대학원 확충에 크게 공감했다.
무소속 이용호 의원과 이환주 남원시장, 윤지홍 남원시의회 의장 및 남원시 지역 인사들이 지난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토론회를 열고 남원시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에 대한 당위성과 학술적 토론을 통해 남원시 공공의료대학원 확충에 크게 공감했다.

이용호 의원은 당시 토론회에서 남원 지역에 국립공공의료대학원의 필요성을 역설했고, 토론에 참석한 교수와 관계 전문가들도 이용호 의원의 의정 취지에 크게 공감했다. 이용호 의원은 이어 20일에는 “국립공공의료대학원 남원 지역에 차질 없이 설립 돼야”한다는 제목으로 보도자료를 내고 다시 한 번 남원 지역의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에 대해 적극적으로 추진하려는 의욕을 보이고 있다.

18일 국회 토론회는 주현수 전 서남대 의과대학교수를 좌장으로, 박주영 남원의료원장이 ‘지방의료원의 역할과 현실’, 강영석 전라북도 보건의료과장이 ‘지역 공공의료 활성화를 위한 제언’, 나영명 전국보건의료노조 기획실장이 ‘의사인력 부족으로 인한 PA간호사의 사례’, 박찬병 서울시립 서북병원장이 ‘농어촌지역의 의사 부족 현상과 대안’을 주제로 각각의 사례를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박주영 남원의료원장은 ‘착한 적자(운영에 있어 적자가 발생하더라도 국민과 공익을 위해서는 달갑게 적자를 감수하자는 뜻)’를 안고 적정수준의 공공의료를 수행해야 하는 지방의료원 원장의 입장에서 공공의료인력 수급의 어려움을 호소했으며, 강영석 전라북도 보건의료과장은 사례를 통해 지역간 의료격차, 도내 공공의료기관의 현실과 운영의 어려움, 지역 공공의료 활성화를 위한 공공의대의 필요성 등에 대해 강조했다.

나영명 전국보건의료노조 기획실장은 현재 「전공의 특별법」에 의한 전공의 근무시간 제한으로 생긴 업무공백으로 불법 의료행위에 동원되고 있는 PA간호사(진료 보조인력) 피해사례에 대해 발표했다. 마지막으로 박찬병 서울서북병원장은 올해부터 재시행될 ‘공중보건장학의사’ 출신으로 1983년 경북영양군보건소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37년간 겪어온 공공의료분야의 경험을 바탕으로 공공의료인력 수급의 해결방안을 제시했다.

이어진 종합 토론에서는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공공보건의사의 역량과 자질, 100세 시대 지역 공공의료가 나아갈 방향 등을 주제로 100여명의 참석자들이 적극적인 질의와 자유 토론을 이어갔다.

이용호 의원은 이날 국회 토론회 개최 취지에 대해 “현재의 의료 체계 하에서는 신생아 사망률의 지역별 격차가 4배에 달하고, 치료 가능한 사망률 역시 3배 이상의 차이를 보이는 지역들도 존재한다”면서 “지역간 건강수준 격차를 좁히고, 취약 지역의 의료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국립공공의료대학원을 설립하는 것은 시대적 과제”라고 강조했다.

또 이용호 의원은 “보건복지부가 지난해 4월 남원 지역에 공공의대를 설립하기로 일찌감치 확정하고 현재 2022년 3월 개교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해 가고 있다”면서, “작년 연말 국회에서, 건물 설계비 등 관련 예산 3억원 가량을 이미 확보했다”고 밝혀 참석자들로부터 박수를 받았다.

토론회를 마무리하면서 이용호 의원은 “남원 임실 순창 지역의 국회의원으로서, 국립공공의료대학원이 남원 지역에 차질 없이 설립 될 수 있도록 관련 법안 통과에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하면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 그리고 기본적인 삶의 질을 보장하는 공공의료 활성화 노력에 꾸준한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용호 의원이 남원시에 국립공공의료대학원을 유치하려는 노력은 매우 열정적이다. 이용호 의원은 관할 행정부청인 국토교통부와 보건복지부 장관과 차관 등을 발로 뛰면서 찾아가서 ‘남원시에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일일이 설득하고, 행정적 협조를 요청하는가 하면, 국회 주된 의사일정 중에서도 ‘남원시 국립공공의료대학원’ 관련 내용은 각별히 애착을 쏟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