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신간] 스펙트럼 
[신간] 스펙트럼 
  • 송범석 기자
  • 승인 2019.02.20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송범석 기자] 1972년 우루과이의 대학 럭비팀을 태운 비행기가 안데스 산맥에서 추락했다. 험준한 산악과 영하 40도의 혹한에서 추락 열흘 정도 지나며 구조대는 생존자 수색을 포기했다. 희미한 전파에 잡힌 포기 소식에 45명의 생존자는 깊은 절망에 빠졌지만 주인공은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 탈출하라는 좋은 소식’이라며 희망과 의지를 불러일으킨다. 그리고 72일 후 29명이 사망했지만 16명이 극적으로 구조된다.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 <얼라이브>의 줄거리이다.

사람이니 때로 남 탓도 할 수 있으나 더 많이 내 몫이라고 생각하면 역으로 힘이 솟고, 상황을 주체적으로 해결하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온다. 고난과 역경을 기회로 해석할 수 있는가? 역시 관점이고 선택이다.

스펙트럼(SPECTRUM)이 추구하는 것은 균형된 삶이며, 의미 있는 삶 그리고 나의 삶을 사는 것이다. 물리학에서 모든 물질은 연소하며 고유의 빛, 스펙트럼을 갖는다. 삶도 자신을 실현하는 하나의 연소 과정이라면, 고유한 스펙트럼을 찾는 것과 활용하는 것은 인생의 과제이다. 스펙트럼 모델은 어떤 제한된 방향 을 제시하는 닫힌 모델이 아니라 스스로 만들어가는 열린 모델이다.

 

스펙트럼 모델은 나의 내적 성장과 타인과의 건강한 관계를 출발로 하기에 성취의 영역에서 건강한 삶이나 지속 가능한 경영을 동시에 힘 있게 추구할 수 있는 개념이며, 그 과정에 서 중요한 창조적 협업이나 리더십도 포용하는 모델이다. 리더는 나로부터 시작해 상대와 연결되고 성취로 나아가는 스펙트럼 모델의 가치와 원리를 가지고, 실천적인 면에서는 책임감과 균형감으로 차별화가 되어야 한다. 

저자는 다양성을 이야기한다. 포용과 협업을 통해 미래를 길어내라고 주문한다. 더 열리고 폭이 넓은 사고는 결국 내가 얼마나 그런 생각과 철학을 많이 하고 있느냐에 따라 달려 있다. 어떻게 나 자신을 바꿀 것인가? 이 책이 길잡이가 될 것이다.

이보균 지음 / 카모마일북스 펴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