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서울 지하철, 안전기준 미달’... 성중기 시의원 “노후 전동차 교체 서울시 부담 늘려야”
‘서울 지하철, 안전기준 미달’... 성중기 시의원 “노후 전동차 교체 서울시 부담 늘려야”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9.02.27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서울시의회 성중기 의원(자유한국당ㆍ강남1)이 서울지하철 역사의 기능보강 및 시설개선을 적극 요구했다.

특히 성 의원은 노후 전동차 교체와 관련해서는 매년 5000억 원 이상의 적자에 시달리는 서울교통공사의 부담을 감안해 서울시가 비용을 좀 더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중기 시의원
성중기 시의원

성 의원은 지난 26일 열린 제285회 서울시의회 임시회 서울교통공사 업무보고에서 안전기준 미달과 시설 노후화로 이용자 불편은 물론 안전까지 위협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성중기 의원에 따르면, 서울 지하철 1~9호선 역사 중 다수가 안전기준 상 피난시간인 4분을 초과, 화재나 테러와 같은 비상상황이 발생할 경우 시민들의 안전이 심각한 위협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1992년도 도시철도 안전기준 제정 이전에 계획 및 설계된 지하철 1~4호선의 경우 승강장 내부계단 및 승강장의 폭이 좁고 승강장이 깊게 위치해 있어 신속한 대피가 어렵다고 지적했다.

특히 성 의원은 “서울 지하철 1~4호선의 경우 그 동안 내진성능 미확보 구간으로 지적되었던 53.2km 중 지금까지 23.3km 구간만 내진기능이 보강되면서 약 30km의 구간은 여전히 지진발생 시 안전취약 지역으로 남아있다”고 꼬집었다.

또한 성 의원은 “서울 지하철 1~8호선 역사 내 구조물로 인해 보행폭이 1.5m 미만인 역사 36곳 중 29곳(80.5%)가 1~4호선에 집중돼 있다”며 “이는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가 지하철 노후 인프라에 대한 재투자 수준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다”고 꼬집었다.

실제로 2018년 기준 서울교통공사에서 운영 중인 지하철 역사 중 BF(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을 받은 역사가 단 한 곳도 없다.

성 의원은 “안전기준 미달과 시설 노후화 문제는 장애인, 임산부 및 유모차 동반 이용자 등 교통약자에겐 더욱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성 의원은 노후전동차 교체와 관련 서울시의 지원을 강력히 주장하기도 했다.

현재 노후전동차 교체는 2022년까지 기대수명 25년을 경과하고, 정밀진단 결과에서 퇴역이 결정된 전동차로 예상되는 총사업비만 약 7846억원이다.

이 중 서울시는 1023억원, 교통공사는 6823억원을 부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성 의원은 “최근 서울시가 문화예술철도 사업, 테마역사 조성사업, 광고없는 지하철 역사 사업 등 전시행정에 치중하는 동안 시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노후인프라 시설보강 및 기능개선 사업 등은 뒷전으로 밀리고 있는 것이 아닌가 지적한다”며 “민간투자 대상 사업이었던 경전철 4개 노선을 재정사업으로 전환할 때 내세웠던 교통복지는 대형 안전사고로부터 시민을 보호하고, 이용자의 편의를 증진시키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 의원은 “노후된 인프라는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노후 시설물에 대한 유지보수 및 기능보강 관련 사업과 예산을 우선 추진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