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광진구, 재난안전 국제 ‘롤 모델’ 도시 ‘도전장’
광진구, 재난안전 국제 ‘롤 모델’ 도시 ‘도전장’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9.03.13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광진구(구청장 김선갑)가 재난안전관리 국제 ‘롤 모델(Role Model)’ 도시 인증을 받고자 UN ISDR(국제연합 재해경감 전략사무국)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롤 모델 도시는 현재 미국 샌프란시스코, 독일 본, 호주 캔버라, 중국 청두, 일본 센다이 등 전 세계 25개국 47개 도시가 뿐이다. 아직까지 대한민국은 아직 인증 사례가 없다.

이번 ‘롤 모델(Role Model)’ 도시 인증에도 전 세계 126개국 4246개 도시가 참여한 상태로 대한민국에서도 172개 지방자치단체가 참여 중에 있다.

캠페인 참여 인증서
캠페인 참여 인증서

광진구는 지난 1월, UN ISDR이 주관한 ‘재난에 강한 도시 만들기(MCR)’ 캠페인과 관련해 참여 신청서를 제출했으며 UN ISDR 본사(스위스 제네바)의 적격심사를 거쳐 최근 최종 승인을 받았다.

구는 캠페인 참여에 따른 재난위험 경감을 위한 노력으로 ▲재난 복원력을 위한 조직구성 및 이행 준비 ▲현재와 미래의 위험도 분석, 이해, 활용 ▲재난 복원력을 위한 재정적 역량 강화 ▲복원력에 강한 도시개발과 설계를 추구할 예정이다.

또한 ▲자연생태계가 제공하는 보호기능 강화를 위한 자연 완충재 보존 ▲복원력을 위한 기관역량 강화 ▲복원력을 위한 사회적 역량 이해 및 강화 ▲사회기반시설의 복원력 강화 ▲효과적인 재난 대비와 대응력 확보 ▲신속한 복원과 더 나은 재건 등 재난에 강한 도시를 만들기를 위한 10가지 핵심사항을 실천할 계획이다.

김창재 광진구청 도시안전과장은 “도시 복원력 스코어 카드(도구)의 이해와 활용을 위한 민·관 워크숍을 개최하고, 우리 구의 여건과 상황에 맞는 재난위험경감 전략을 수립한 후, 그 결과를 자체 진단 및 평가해 최종적으로 롤 모델 도시 인증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롤 모델 도시는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는 도시 중, 재난위험 경감 및 복원력에서 글로벌 리더십, 혁신적인 접근방식 등을 보여주고, 위 10가지 핵심사항 중 3가지 분야에서 뛰어나야한다.

대한민국 관할 동북아사업소에 인증 신청서류를 제출하면,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본사의 심사 과정을 거쳐 도시가 해당분야에 강점을 가진 롤 모델로 임명되었음을 공식적으로 언급한 인증서를 받게 된다.

김선갑 광진구청장은 “우리 구는 UN에서 범세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재난에 강한 도시 만들기 캠페인 가입 승인을 계기로, 롤 모델 도시 인증을 목표삼아 국제 안전기준에 따른 광진구의 재난위험 경감 역량을 진단하고 강화해, 안전변화와 안전혁신에 따른 우리구의 지역가치를 높이는 것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