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지방의회 의원들 ‘규탄’ 성명... 서양호 중구청장 “내가 책임지겠다”
지방의회 의원들 ‘규탄’ 성명... 서양호 중구청장 “내가 책임지겠다”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9.03.29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8억원 규모 추경 예산안도 ‘택배’로 전달... '정면돌파' 대응 예고
중구의회 의정회, 대표단 구성... “구청장과 담판 후 대응”
전국 의장 협의회, “전국 지방의원들 중구청 앞 집결” 규탄대회도 검토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구의회 사무국 직원 전원 교체라는 초유의 사태에서 불거진 서울 중구와 중구의회 간 갈등이 결국 전국의 지방의회 의원들과의 갈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앞서 전국 의장단 협의회는 이번 사태에 대한 규탄 성명서를 발표하고 이를 시정하는 공문을 중구청에 보낸 바 있지만 서양호 구청장이 “내가 책임지겠다”는 발언이 알려지면서 부터는 갈등이 본격화되는 모양새다.

이에 전국 의장단 협의회는 이를 행정안전부와 민주당에 강력 항의와 함께 전국 3000여명의 의원들을 소집해 중구청 앞에서 규탄 집회까지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강대 강 충돌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중구의회 전ㆍ현직 의원들이 긴급 회의를 소집하고 중구의회 현 사태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중구의회 전ㆍ현직 의원들이 긴급 회의를 소집하고 중구의회 현 사태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중구 전ㆍ현직 구의원들로 구성된 중구 의정회도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29일 중구의회 소회의실에서 긴급 대책 회의를 열었다.

이날 긴급 회의에는 전직 구의원 16명과 현직 구의원 5명이 참석해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조영훈 의장은 “사무국 직원 전원 교체 이후 구의원들의 전화도 받지 말라. 서류 제출요구를 하면 구청장 인가를 받아서 해라, 동사무소나 각 유관기관에 행사를 해도 구청장 승인 없이 소개하지 말라는 지시를 내려 구의회가 의정활동을 할 수 없도록 만들었다”고 토로했다.

이어 “최근 중구청은 구의회에 상정할 48억원 규모의 추경예산안도 택배로 보내왔다”며 “자료 제출을 요구해도 전혀 들어주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조 의장은 “전국 지방의회 의장단 협의회에서 시정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중구청에 발송했다”며 “그러나 서 구청장은 간부회의에서 구의회는 내가 책임지겠다. 직원들도 의원들을 안보니 편하지 않느냐. 구의원과 접촉하면 누구와 몇 시에 만났는지 보고하라”고 지시했다고 일갈했다.

한편 이날 의정회 전ㆍ현직 의원들은 이같은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공감하면서도 우선은 대표단을 구성해 구청장과 담판을 짓기로 결정했다.

대표단에는 오세홍 현 의정회 회장과 김사홍 전 의장, 정수복 전 의원, 김기태 전 부의장, 윤승호 전 의정회장 등 5명의 의원들로 구성됐다.

김수안 전 의장은 “대표단은 조만간 구청장실로 면담 공문을 보낼 예정이다”며 “구청장과의 협의가 안 될 경우 추후 규탄 성명과 함께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이번 의정회가 중구청과 중구의회의 중재 역할을 하지 않겠냐는 의견도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그간 갈등이 커지고 있는 이유는 중재자가 없었기 때문으로 양 기관이 조금씩 오해를 풀고 원만히 합의할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겠냐는 설명이다.

그러나 현재 전국 지방의회 의원들까지 나서면서 서 구청장도 이에 더욱 강경한 입장을 견지해 나가고 있는 만큼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