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與 ‘강원도 피해복구’ 추경 요청... 한국당 “총선 위한 선심성 추경 반대”
與 ‘강원도 피해복구’ 추경 요청... 한국당 “총선 위한 선심성 추경 반대”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9.04.07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여야는 모두 6일 문재인 대통령의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일제히 환영의 뜻을 밝히며 이재민들의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러나 이를 지원하기 위한 추경편성에 대해서는 한국당이 내년 총선을 위한 선심성 예산이라며 반대하면서 앞으로 추경 편성을 놓고 여야 간 팽팽한 기싸움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강원도 고성군 인제군 산불 관련해 중앙재난대책본부, 국방부, 소방청, 속초시 등 관계기관으로부터 긴급상황보고를 받고 있다. 문 대통령은 피해가 큰 강원도 일원에 특별재난지역을 선포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강원도 고성군 인제군 산불 관련해 중앙재난대책본부, 국방부, 소방청, 속초시 등 관계기관으로부터 긴급상황보고를 받고 있다. 문 대통령은 피해가 큰 강원도 일원에 특별재난지역을 선포했다 (사진=청와대)

앞서 문 대통령은 강원도 고성군과 속초시, 강릉시, 동해시, 인제군 등 5곳에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잔불 정리와 뒷불 감시, 이재민 지원, 복구 대책 등을 위한 제도적 토대로써 특별재난지역 선포는 그 의미가 대단히 크다"면서 "당도 정부의 노력에 발맞춰 이재민들을 위한 생필품 지원에서부터 주택과 건물, 임야, 공공시설, 산업시설 등에 대한 복구까지 모든 법제도적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협력을 약속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도 "피해 상황을 볼 때 정부가 총력을 다해 지원해야 함은 마땅하다"며 "정부의 신속한 대처와 아낌없는 지원이 있어야 하며 빠른 수습과 피해 복구에 총력을 기울여 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하루속히 사태를 수습하고 정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며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대한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신속한 초동대응과 대피, 총력대응으로 피해를 줄일 수 있었던 것이 다행이며, 사상자와 이재민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위로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 역시도 “하루빨리 피해 지역의 정상화가 이뤄지도록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며 “정부도 이재민들의 불편과 불안이 없도록 세심히 지원해 달라”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우선 “강원 산불지역 5개 시군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것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어 “신속한 피해 복구, 이재민에 대한 철저한 구호조치와 안정적인 주거 환경 마련 등을 위해 범정부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을 정부에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원내대변인은 “다만 집권 여당으로서 피해복구와 이재민 위로에 앞장서야 할 책임은 잊고 사실까지 왜곡해가며 재난마저 정쟁으로 삼고 있어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한편 이렇게 여야 모두가 강원도 산불 피해에 대한 복구와 이재민 보호를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면서도 추경편성에 대해서는 목소리가 달랐다.

민주당은 우선 긴급한 복구비는 예비비로 집행하고 추경에도 재난 관련 자금을 편성해 지원해야 된다는 반면 한국당은 재난의 복구비용은 재난 예비비로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한국당은 내년 총선을 위한 선심성 추경 예산 편성에 반대한다며 재난 예비비로 사용하고 부족하면 그때 논의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