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평화와 정의’ 교섭단체 사실상 무산... 의원들의 셈법은?
‘평화와 정의’ 교섭단체 사실상 무산... 의원들의 셈법은?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9.04.10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의 공동 교섭단체 ‘평화와 정의’ 구성이 무산 위기에 봉착했다.

총선을 앞두고 바른미래당이 분열 위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호남계 의원들을 끌어들여 세력 통합을 이루자는 이른바 ‘제3지대론’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지난 9일 오후 민주평화당은 정의당과의 공동교섭단체 복원을 두고 의총을 열고 ‘끝장토론’을 벌였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와 장병완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9일 저녁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의당과의 공동교섭단체 복원 여부를 논의 했지만 일부 의원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사진=뉴시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와 장병완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9일 저녁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의당과의 공동교섭단체 복원 여부를 논의 했지만 일부 의원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사진=뉴시스)

이날 의총에는 정동영 대표와 장병완 원내대표를 비롯해 박지원, 최경환, 유성엽, 김광수, 김종회, 윤영일, 이용주, 조배숙, 정인화 의원과 바른미래당 소속이지만 평화당에서 활동하고 있는 박주현, 장정숙 의원 등 총 13명이 참석해 진행됐다.

이들은 1시간 30여분 간 논의를 이어갔지만 일부 의원들의 반대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공동 교섭단체 구성은 의원들 중 1명이라도 반대하면 성사될 수 없는 만큼 사실상 정의당과의 연대는 무산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최경환 원내대변인은 의총을 마친 뒤 브리핑을 통해 "교섭단체 문제는 이견이 있어 시간을 갖고 논의를 계속하기로 했다"며 "총선이 1년 남은 시점에서 평화당이 앞으로 당의 확장과 대안 정치 세력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에 대해서 당이 논의를 계속 해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한편 당초 평화당과 정의당의 공동 교섭단체 구성은 여영국 후보가 4.3보궐선거 당선으로 무리 없이 추진될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교섭단체 재교섭 논의가 이렇게 표류하게 된 대는 4.3보궐선거 참패 후 불거진 바른미래당의 내홍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현재 바른미래당은 손학규 대표의 퇴진을 요구했지만 손 대표가 완강히 이를 거부하면서 분열 조짐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이참에 바른미래당 호남계 의원 등을 평화당으로 끌어들이면 독자적으로 교섭단체를 꾸릴 수 있고 1년도 남지 않은 총선을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원들 나름대로의 셈법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다만 아직 국민의당계와 바른정당계 역시도 탈당에 대해 선을 긋고 있는 상태다.

이와 관련해 교섭단체 구성을 반대하는 것으로 알려진 장병완 원내대표는 “우리 당이 지금 처한 상황이나 총선을 1년 남은 시점에서 우리 당이 어떻게 해야 하느냐 문제에 대해 우리가 여러 가지 변화를 모색하고 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총선까지) 1년의 기간은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강 대 강 대치 상태가 1년 내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며 “이런 가운데 교섭단체냐, 아니냐는 건 별 다른 의미가 없다”고 강조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