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10월1일 주요일간지 일일 모니터 브리핑
10월1일 주요일간지 일일 모니터 브리핑
  • 한강타임즈
  • 승인 2010.10.02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1. MB “배추 비싸니 양배추”…<동아> “‘나부터라도 입 줄이겠다’는 심정의 발로” 해석
<중앙> “김윤옥 여사가 직접 장을 보러 다녀온 후 귀띔한 것”
<조선> 보도 하지 않아
<경향> “서민 물가 현실을 모르고 인간적 면모만 부각시키려는 이벤트적 접근”
 
이명박 대통령이 배추값이 폭등했으니 자신의 식탁에 배추김치 대신 양배추 김치를 올리라고 지시해 여론의 빈축을 사고 있다.
30일 청와대 관계자는 이 대통령이 최근 장을 보러 마트에 다녀온 김윤옥 여사가 1포기에 1만원을 훌쩍 넘는 배추값에 놀랐다며 가격 폭등에 대한 우려를 전하자 직접 청와대 주방장을 불러 “배추가 비싸니 내 식탁에는 배추김치 대신 양배추 김치를 올리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대통령의 양배추 김치 지시는 “배추값 상승으로 서민의 고통이 커진 데 대해 걱정하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누리꾼들은 대통령이 민생물가를 모른다면서 “마리 앙뜨와네트가 빵이 없으면 케잌을 먹으면 되지 했다던 이야기가 생각난다”고 꼬집었다.
민주당도 “대통령이 수해 주민에게는 ‘기왕 (이렇게) 된 거니까 (마음을) 편안하게 가지라’고 하고, ‘배추가 비싸면 양배추 김치 먹으면 된다’는 식으로 국정운영을 하고 있으니 기가 막힌다”면서 “국민이 바라는 것은 대통령의 ‘쇼’가 아니라 생활물가에 대한 시급한 대책”이라고 비판했다.
 
1일 경향신문은 이 대통령의 ‘양배추 김치’ 지시에 대해 “서민 물가의 현실을 모르고 인간적 면모만 부각시키려는 이벤트적 접근”이라는 비판을 전했다. 또 채소값 이상 폭등의 요인으로 4대강 사업 지역의 경작지 감소가 꼽히고 있다면서 관련 내용을 자세히 보도했다.
한겨레신문은 이 대통령의 발언을 비판하는 누리꾼들의 의견을 자세히 전했다.
반면, 동아일보는 이 대통령이 주방장을 불러 직접 지시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심정적으로라도 배추김치를 못 먹는 서민들의 마음을 함께하고자 했던 것 아니냐”는 청와대 측의 주장을 부각했다.
중앙일보도 김윤옥 여사가 직접 마트에 장을 보러 다녀온 후 포기당 1만원이 넘는 배추 값에 놀라 귀띔을 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조선일보는 관련 내용을 다루지 않았다. 
 

<배추 값 폭등 사회문제 비화>(경향, 1면)
<야 “채소 재배 면적 10~20% 급감”-정부 “1~2% 불과”>(경향, 4면) 
<“내 식탁엔 양배추 김치를”>(경향, 4면) 
<“이상기후로 고랭지 배추 30% 감소” “강변 하우스 몽땅 사라져 폭등”>(경향, 4면) 
<배추값도 못잡으면서 친서민?>(경향, 4면) 
<김치업체 조업 차질·중단>(경향, 5면) 
<양배추·무 값도 4배 ‘고공행진’>(경향, 5면) 
<이상기후·4대강 여파에 ‘밭떼기 폭리’ 겹쳐 대란>(경향, 5면) 
 
경향신문은 4면 <“내 식탁엔 양배추 김치를”>에서 이 대통령의 양배추 식단 주문에 대해 “서민 물가의 현실을 모르고 인간적 면모만 부각시키려는 이벤트적 접근”이라는 비판을 전하면서 “대통령이 관저에서 배추 대신 양배추 김치를 먹는다고 배추값이 안정되는 게 아니고, 양배추도 보통 마트에서 포기당 9000~1만원 수준으로 배추값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또 정승 농림수산식품부 2차관이 언론 인터뷰에서 배추값 안정을 위해 ‘김장 한 포기를 덜 담그자’고 주문한데 대해 “정부가 채소값 폭등의 원인을 찾아 근본적 대책을 내놓지는 않고 ‘비싸면 적게 먹자’는 식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같은 면 <야 “채소 재배 면적 10~20% 급감”-정부 “1~2% 불과”>에서는 채소가격 폭등이 ‘4대강 사업 탓’이라는 논란에 대한 야권․시민사회와 정부의 서로 다른 주장을 실은 뒤, 올 초부터 채소값 상승을 예견하고 경고했던 운하반대교수모임의 장상환 교수가 “비교 범위를 비닐하우스 채소 재배를 중심으로 4대강 편입 농지와 준설토를 쌓기 위한 농지, 침수나 수몰 예정지 등을 포함”한 반면 “정부는 4대강 사업에 편입되는 하천 둔지의 경작지만 대상으로 전체 채소 재배지와 비교한 점이 다르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단순히 전체 면적의 문제가 아니라 4대강 부지 내 농지의 생산성을 고려하면 4대강 사업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다고 보고 있다”는 농민단체의 지적을 덧붙였다.
 
같은 면 <배추값도 못잡으면서 친서민?>에서는 야당과 시민사회가 4대강 사업에 따른 경작지 감소를 가격 폭등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하자 정부가 ‘이상기후 탓’이라고 반박한 데 대한 네티즌들의 비판 댓글 내용을 자세히 실었다.
 
 
 <MB “배추 비싸 양배추” 누리꾼들 “그값이 그값”>(한겨레, 6면)
 
한겨레신문은 6면에서 이 대통령의 양배추 발언을 다룬 뒤 이를 비판하는 누리꾼들의 의견을 전했다.
 

<MB 가족식탁에 양배추김치 오른 사연은>(동아, 5면)
 
반면, 동아일보는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 가족의 식탁에 오르는 김치가 배추김치에서 양배추 김치로 바뀌었다”면서 이 대통령이 주방장을 불러 직접 지시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이에 대해 일부 인터넷 언론과 누리꾼들이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다면서 “중요한 것은 이 대통령이 심정적으로라도 배추김치를 못 먹는 서민들의 마음을 함께하고자 했던 것 아니냐”는 청와대 홍보라인 관계자의 반박을 강조하면서 “‘배추 부족 현상이 심각하니 나부터라도 입을 줄이겠다’는 심정의 발로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MB 식탁’ 배추 대신 양배추김치 오른 까닭은>(중앙, 8면)
 
중앙일보는 “배추 값 폭등으로 대통령의 식탁에 배추김치 대신 양배추김치가 오르고 있다”면서 “이명박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조치”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대통령이 이런 지시를 한건 부인 김윤옥 여사 때문”이라면서 김 여사가 직접 마트에 장을 보러 다녀온 후 포기당 1만원이 넘는 배추 값에 놀라 귀띔을 했다고 강조했다.
 

2. 낙동강 4대강 사업 현장 수십만톤 폐기물… <중앙><동아> “쉿”
 
4대강 사업이 진행 중인 경남 김해시 상동면과 한림면의 낙동강변에 대량의 불법폐기물이 매립돼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상동면의 폐기물 매립지는 부신시민 200만여 명의 식수원인 매리취수장과 불과 2㎞ 떨어져 있어, 4대강공사 강행시엔 식수 오염 사태가 벌어질 것이란 우려가 일고 있다.
경남도 낙동강사업 특별위원회는 30일 “최근 김해시 상동면(낙동강사업 8~10공구)과 한림면(낙동강사업 15공구) 일대 100만㎡ 이상에 수십만~수백만t으로 추정되는 폐기물이 매립된 것이 확인됐다”며 “4대강을 살리려면 4대강 사업을 일시 중단하고 불법폐기물 처리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국토해양부는 “지난 8월 9일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현장 육안조사를 실시했으며 10월 3일부터 전문기관을 통해 처리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면서도 4대강공사 강행 뜻을 굽히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1일 한겨레신문과 경향신문은 관련소식과 함께 매립됐던 폐기물이 드러난 낙동강 변 현장을 사진으로 싣고, 해당 지역의 4대강 사업 일시중단이 불가피하다고 보도했다. 특히 한겨레신문은 관련소식을 상세히 전하며, 부산국토관리청이 폐기물 매립 사실을 파악하고도 즉각 조처하지 않고 공사를 강행했다고 비판했다.
반면 조선일보는 관련소식을 짧게 전하는 데 그쳤으며, 중앙일보와 동아일보는 관련 보도를 하지 않았다.
 
 
<산업폐기물 수십만톤 매립 드러나>(한겨레, 1면)
<황당한 부산국토청>(한겨레, 3면)
<땅밑 1~2m두께 흙 시커멓게 썩어 조개껍데기·폐콘크리트 섞여 ‘악취’>(한겨레, 3면)
<‘폐기물 구간’ 공사중단해야>(한겨레, 3면)

 
한겨레신문은 1면에서 “폐기물 매립지에서 하류 2km 아래에는 부산시민의 57%인 202만여 명에게 하루 63만t의 먹는 물을 공급하는 매리취수장이 있다”며 “준설을 시작하기 전이지만 4대강 사업을 계획대로 강행하면 폐기물의 유해성분이 식수 취수원으로 흘러들 가능성이 커 식수원 오염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15공구 김해시 한림면에 묻힌 폐기물은 지난 6월 준설 과정에서 일부가 흘러나와 주변 농경지를 오염시키는 바람에 주민들의 거센 항의를 샀다”며 “하지만 부산국토청은 폐기물 매립량은 물론 정확한 매립지역도 파악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 한겨레신문 1면
 
 
3면 <황당한 부산국토청>에서는 문제가 된 4대강 사업 구간에 폐기물이 매립된 사실을 몇 달 전에 알고도 “폐기물을 걷어내는 조처를 곧바로 하지 않고 그대로 공사를 밀어붙였다는 정황이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기사는 또 부산국토청이 사업 허가 전에 벌였던 환경영향평가엔 폐기물 매립 지역을 대상으로 토양조사를 했다고 돼 있음에도 폐기물 대규모 매립 사실을 파악하지 못했다며 “서둘러 4대강 공사를 끝내려고 졸속으로 환경영향평가를 했다는 증거”라는 비판의 목소리를 전했다. 
현장기사인 <땅밑 1~2m두께 흙 시커멓게 썩어 조개껍데기·폐콘크리트 섞여 ‘악취’>에서는 문화재 조사를 위해 파낸 매립토에 “마치 바다에서 퍼온 듯 조개껍데기·개흙은 물론 비닐·폐콘크리트 같은 산업폐기물”이 마구 뒤섞여 있고 “바싹 마른 흙을 건드리자 하수구에서나 나올 법한 심한 악취가 코를 찔렀다”고 전했다.
기사는 “상동면과 한림면 일대는 90년대부터 건설공사장 흙이나 폐기물의 불법 매립지로 이용돼, 이미 여러 차례 적발된 지역”이라며 “4대강 사업 계획을 보면 정부는 이곳 낙동강 둔치 일부를 준설해 그 흙을 주변 농경지 성토용으로 쓰겠다는 것인데, 이날 현장에서 확인한 산업폐기물은 농경지에 쓰는 것이 엄격히 금지돼 있다”고 꼬집었다.
<‘폐기물 구간’ 공사중단해야>에서는 “불법 매립지 처리를 먼저 해야 하기 때문”에 “당장 4대강 공사지연이 불가피”해 보이는 데도, 국토부 4대강 사업본부 쪽은 “발 끝에 조금 통증이 있다고 온몸의 신체검사 결과가 나올 때가지 모든 업무를 중단할 수 있느냐”며 “공사 폐기물을 치우는 것과 4대강 공정 속도는 관계가 없다는 태도”를 보였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상동면과 한림면에서 4대강 공사를 강행하면 폐기물 침출수 추가 방류 등의 피해가 우려되고 식수원의 오염 위험이 크다고 거듭 강조했다.
 

<낙동강변에 폐기물 수백만톤 매립 확인>(경향, 10면)
 
경향신문도 10면에서 관련소식을 전하며 폐기물에 의한 수질 오염을 우려하는 한편, 한림면 구간은 폐기물 매립지가 하천 바닥이어서 제대로 조사를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기사는 “지금이라도 낙동강 전구간에서 공사를 일시 중단하고 하천변에 무엇이 매립돼 있는지 정밀조사를 해야 한다”는 경남도 낙동강특위 측 주장을 싣고, “국토해양부도 일부 구간의 매립토를 확인하고 처리 방안 마련에 나서고 있어 이 일대 4대강 사업의 중단이 불가피할 것”으로 내다봤다.
 
 
<“낙동강 사업현장에 폐기물 수십만t 묻혀있다”>(조선, 12면)
 
조선일보는 12면에서 식수원 오염에 대한 특위 측의 우려와 함께 관련소식을 짧게 전하는 데 그쳤다.<
 
출처: 민주언론시민연합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