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한강TV - 국회] 이언주는 ‘광야의 한 마리 야수’ 아닌 ‘인면수심의 야수!’
[한강TV - 국회] 이언주는 ‘광야의 한 마리 야수’ 아닌 ‘인면수심의 야수!’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9.04.24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른미래당 ‘인명수심 야수’ 표현하며 이언주 의원 ‘환송’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바른미래당 이언주 의원이 당을 떠났다. 이언주 의원의 탈당은 바른미래당 내부에선 ‘속 시원하다’는 반응이 나왔지만, 정작 여의도 정가에서 예측했던 탈당 후 자유한국당 행까지는 진행되지 않았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이언주 의원이 “광야에선 한 마리 야수처럼 가겠다”며 탈당하겠다고 선언한 직후 “광야에선 한 마리의 야수, ‘인면수심(人面獸心)’ 이언주 의원을 환송하며”라는 제목으로 논평을 내고 이언주 의원의 탈당을 환송(?)했다.

김정화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언주 의원, 탈당 명분만 찾더니 기어코 탈당했다. 떠나는 순간마저도 추악(醜惡)하다”면서 “영혼도, 소신도, 동료도 버리고 ‘표독스러운 낯빛’만 남았다”고 이언주 의원의 탈당을 기정사실화 했다.

바른미래당 이언주 의원이 23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바른미래당 탈당을 공식적으로 선언하고 있다. 
바른미래당 이언주 의원이 23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바른미래당 탈당을 공식적으로 선언하고 있다. 

김정화 대변인은 그러면서 “스스로를 ‘광야에선 한 마리의 야수’라 했는가? 동의한다. 마음만은 짐승과도 같은, ‘인면수심(人面獸心)’의 이언주 의원이다”라면서 “인내심으로 참아줬던 ‘영웅놀이’도 이제 끝났다”고 이언주 의원의 그간 당내 생활에 대해 평가했다.

김정화 대변인은 이에 텃붙여 “철없는 ‘관종 본능’, ‘파괴 본능’이 어디 가겠는가?”라면서 “속 보이는 철새의 최후. 이 의원의 정치 행보 앞에 놓인 것이 ‘꽃가마’일지, ‘꽃상여’일지 지켜볼 일”이라고 떠나는 이언주 의원의 뒷모습을 향해 비판을 날을 세웠다.

김정화 대변인이 이날 환송한 이언주 의원은 이번 탈당으로써 민주당과 국민의당에 이어 바른미래 그리고 현재는 무소속이지만 자유한국당에 입당할 공산이 크다. 결국 이언주 의원 역시 어떤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광야에 선  철새 정치 프레임”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게 됐다.

이언주 의원이 23일 바른미래당을 탈당한 것은 과거 2017년4월6일, 새정치민주연합(현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해서 안철수의 국민의당으로 옮긴지 약 2년 만이다. 이언주 의원의 탈당은 이날 바른미래당이 선거제·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패스트트랙을 추인한 게 기폭제가 됐지만 홀로 ‘보수통합’을 주장하며 당 내 이념 차이를 공공연하게 드러내 온 만큼 이날 탈당은 이미 예견된 수순이라는 분석이다.

이언주 의원은 이날 정론관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열고 “광야에 선 한마리 야수와 같은 심정으로 보수대통합과 보수혁신이라는 국민의 절대적 명령을 쫓을 것”이라며 자신의 포부를 밝혔지만 자유한국당의 공식 ‘러브콜’이 없는 한 당분간 무소속으로 있으면서 보수통합 운동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언주 의원은 “단기필마로나마 신보수의 길을 개척하고자 한다”고 언급한 대목은 아직 자유한국당과 입당 조율이 없었음을 의미한다는 게 여의도 정가의 중론이다.

이언주 의원은 19대 총선 당시 민주통합당(현 더불어민주당)의 전략공천을 받고 경기도 광명시을에 출마해 배지를 달았고 지난 2015년엔 당 원내대변인이라는 중책도 맡은 적 있다. 당시 현직 의원이자 보건복지부 장관을 지낸 새누리당 전재희 후보를 꺾는 파란을 일으키며 ‘특급 신인’으로 화려하게 정계에 대뷔했다.

법조인 출신. 르노 삼성자동차와 에쓰오일 등 대기업 근무 경력의 '친기업' 이미지. 젊은 여성 정치인. 민주당은 이 의원을 즉각 정책위원회 부위원장, 원내대변인, 원내부대표로 지명하며 신인 성장의 '패스트트랙'을 선사했다.  

하지만 이언주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20대 국회의원에 당선된 후 돌연 안철수를 선택하며 동반 탈당했다. 19대 대선을 한 달여 남긴 2017년 4월 6일이었다. 이언주 의원은 탈당 후 곧바로 국민의당에 입당했다. 당시 민주당 비문(非文, 비 문재인)계로 꼽히던 이언주 의원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를 선택한 것과 관련 “정치의 대변화를 이루고 새 역사를 쓰는 데 함께 하고싶다”고 취지를 밝힌 바 있으며, 국민의당 대선 후보 안철수 대표와 함께 전국 유세장을 돌며 이곳 저곳에서 눈물을 흘리며 지지를 호소한 바 있다.

이렇게, 이언주 의원은 대선기간 내내 이 의원은 안철수 지지를 호소하는 ‘눈물 유세’로 유권자들 사이에서 화제가 됐지만, 안철수 대표의 대선 패배 후 이언주 의원은 점차 보수 색채를  강화하기 시작했다. 2017년 말, 국민의당이 개혁보수를 표방하는 바른정당과 합당과정에서 물밑작업을 한 것도 이언주 의원이다. 2018년 1월 두 당은 합당해 바른미래당으로 재탄생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이의원은 추경호 자유한국당 의원 등과 함께 ‘시장경제살리기연대’를 만들고 한국당 의원 등 30여명과 함께 활동을 하기도 했다. 이언주 의원은 당시 “새로운 보수 위해 당 가리지 않고 대화하겠다”며 보수진영과 꾸준히 코드를 맞추는 한편 “저는 반문(反文, 반 문재인)입니다”라고 공개적으로 발언을 내놓기도 했다.

이언주 의원은 최근에는 노골적이고 공개적으로 자유한국당 입당 의사를 밝혔다. 한 보수토론회에서 자유한국당 입당을 묻는 질문에 이언주 의원은 “(한국당에서) ‘이제 와야지’라고 한마디씩 하면 저는 ‘아유, 그럼요’라고 답한다”며 “가능하면 다른 사람들도 같이 갔으면 좋겠지만 그렇다고 싫어하는 분들까지 억지로 같이 가겠다고 하는 것은 아니다”고 의중을 밝힌 바 있다.

여의도 정가에선 이언주 의원은 부산 영도여고 출신인 터라 전부터 부산 중·영도 지역구에 출마할 수 있다는 얘기가 적잖았다. 현재 중·영도 한국당 현역인 김무성 의원은 일찌감치 불출마를 선언했고 영화감독 곽경택 씨의 동생인 곽규택 변호사가 지역활동을 하고 있다.

부산 영도엔 조국 현 청와대 민정수석의 출마설도 나온다. 이를 반영한 듯 이언주 의원은 조국 수석에 대해 부산 영도에서 한판 승부를 거론하기도 했다. 이언주 의원은 최근 공개적으로 본인이 “부산 영도여고를 나왔기 때문에 해당 지역을 사랑한다”고 했고, 그 지역에서 조국 민정수석과 “붙어보자!”라고 공개적으로 얘기한 바가 있다.

하지만, 조국 수석이 부산 영도에서 출마하겠다는 이야기는 들리지 않는다. 조국 수석은 이미 여러 차례 “나는 총선에 나가지 않겠다”라고 밝힌 바 있다. 부산 영도는 현재 자유한국당의 김무성 의원 지역구이며, 김무성 의원은 역시 진작부터 또 여러 번 다음 총선에는 나가지 않겠다 불출마를 선언했기 때문에 일단 기존 부산 영도는 무주공산인 셈이다. 때문에 이언주 의원의 자유한국당 입당 후 부산 영도 공천은 계산된 수순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아울러 이언주 의원이 뜬금 없이 조국 수석을 자꾸 언급하는 것은 부산 영도를 조국 수석과 이언주 의원이 ‘맞대결할 자리’라는 이미지를 심어서 일단 ‘찜’을 해놓은 이미지를 깊게 싶어주려는 것으로 보인다는 게 여의도 정가의 분석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