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2022 대입 인서울 자연계 진학하려면? 기하·미적분·과탐 선택해야
2022 대입 인서울 자연계 진학하려면? 기하·미적분·과탐 선택해야
  • 한동규 기자
  • 승인 2019.04.30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한동규 기자] 현재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치르게 되는 2022학년도 대학입시에서 연세대·고려대 등 상위권 대학 자연계열 학과 진학을 위해선 지금처럼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에서도 이과 과목을 선택해야 한다.

30일 교육부는 20개 대학의 2022학년도 수능 과목 선택 현황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경희대와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연세대, 이화여대, 중앙대 등 7개 대학은 수학영역에서 '기하'와 '미적분' 과목을, 탐구영역에서는 과학탐구만 2과목 반영하기로 했다.

현재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치르게 되는 2022학년도 대학입시에서 연세대·고려대 등 상위권 대학 자연계열 학과 진학을 위해선 지금처럼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에서도 이과 과목을 선택해야 한다.  사진=뉴시스
현재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치르게 되는 2022학년도 대학입시에서 연세대·고려대 등 상위권 대학 자연계열 학과 진학을 위해선 지금처럼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에서도 이과 과목을 선택해야 한다. 사진=뉴시스

2015 개정 교육과정으로 문·이과 통합교육을 받게 되면서, 수능을 치르기 위해선 국어와 수학, 탐구영역에서 선택해야 할 과목도 늘어났다.

국어는 공통과목 외에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며, 수학은 기존에는 가형과 나형으로 나뉘었지만 앞으로는 공통과목 외에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셋 중 하나를 골라야 한다. 문·이과 통합에 따라 탐구영역은 계열 구분 없이 2개 과목을 선택하도록 했다.

과목 선택 여부를 제출한 대학은 ▲경남대 ▲경희대 ▲고려대 ▲극동대 ▲꽃동네대 ▲루터대 ▲배재대 ▲서강대 ▲서울과기대 ▲성결대 ▲성균관대 ▲수원가톨릭대 ▲연세대 ▲이화여대 ▲인천대 ▲중앙대 ▲청운대 ▲청주교대 ▲한국외대 ▲한양대 등 20개교다.

이들 대학은 대부분 인문계열에 지정과목은 두지 않았다. 그러나 자연계열은 일부 상위권 주요대학들이 수학·탐구영역에서 반영할 과목을 지정했다.

20개 대학 중 경희대와 고려대, 서강대, 서울과기대, 성균관대, 연세대, 이화여대, 중앙대 등 8개교는 자연계열에서 수학과목 중 기하 또는 미적분 2과목 중 하나를 택하도록 했다.

탐구과목 역시 경희대와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연세대, 이화여대, 인천대, 중앙대, 한양대 에리카캠퍼스가 과학탐구 2개 과목을 택하도록 했다. 사회탐구 과목만 2개 선택하거나, 사회·과학탐구 과목을 1개씩 택할 경우에는 수능성적을 반영하는 전형은 불가능해졌다. 2022학년도 수능부터 탐구영역은 계열 구분 없이 2개 과목을 선택할 수 있지만, 사실상 이과 공부에 집중한 학생들을 받겠다는 계산인 것이다. 

다른 11개교는 과목을 따로 지정하지 않아, 문과 학생들도 지원할 수 있게 했다.

화학Ⅰ과 화학Ⅱ처럼 같은 분야의 과목을 중복으로 반영할 가능성은 낮다. 과학계 저변을 확대하는 차원에서 이를 허용하기 어렵다는 분위기가 만들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같은 사항은 법정기한인 내년 4월까지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대입을 준비하는 고1 학생들이 미리 예측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오는 8월과 12월에도 대학의 수능선택과목 현황을 제출받아 공개할 계획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