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여야4당, “오늘이라도 5당 원내대표 회동하자”
여야4당, “오늘이라도 5당 원내대표 회동하자”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9.05.01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여야4당 원내대표가 1일 회동을 갖고 패스트트랙 처리 이후 투쟁을 선언하고 있는 자유한국당과의 회동을 제안했다.

이들은 국회가 파행과 대치의 모습만 보여드려 면목이 없다며 사과하고 국회 정상화 방안을 위해 대화하고 토론하자며 이같이 밝혔다.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야 4당 원내대표회동을 마친 민주당 홍영표, 미래당 김관영, 평화당 장병완,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가 회동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야 4당 원내대표회동을 마친 민주당 홍영표, 미래당 김관영, 평화당 장병완,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가 회동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여야의 극한 대립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당을 뺀 여야4당 원내대표는 이날 20분 정도 회동을 갖고 대국민 담화문 방식의 합의문을 발표했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민생을 챙기는데 힘을 모아야 할 국회가 파행과 대치의 모습만 보여드렸다”며 “국회의원으로서, 각 당을 이끌어 가는 지도부의 일원으로서 면목이 없다. 국민들게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회는 민생을 위한 정책을 논하고, 더 나은 대한민국을 위한 법안을 만드는 곳이다”며 “그 정책과 법이 어떤 것이든 국민이 요구하면 국회는 이를 논의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오랜 정치개혁 과제인 선거제도 및 사법기관 개혁에 여야 4당의 절대 다수 의원들이 동의하고 있다”며 “그런데 38%의 의석을 점하는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그간 관련 법안의 논의조차 제대로 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특정 정당의 반대로 법안의 논의조차 못하는 상황을 막고자 18대 국회에서 여야 합의로 개정한 국회법에 들어 있는 것이 신속처리지정제도, 일명 ‘패스트트랙’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회는 대화와 타협 속에 합의를 이뤄내는 민의의 장이다”며 “자신에게 불리하다고 해서 논의조차 거부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들 여야4당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은 법안 처리를 위한 시작이지 끝이 아니다”며 “선거법과 공수처법, 검경 수사권 조정법들을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했지만, 향후 본회의에서 이대로 처리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4당은 앞으로 열린 자세로 자유한국당과 협의해 나갈 것이다”며 “이와 관련해 당장 오늘 오후라도 5당 원내대표 회동을 제안한다”고 전했다.

이들은 “국민들의 안전과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추가경정예산안이 국회에 제출돼 있으며 각종 노동관계법 등 산적한 민생, 경제 법안의 심의 역시 시급하다”며 “당장 내일부터 추경안 및 민생관련 법안 심의에 나서 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이에 대해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추악한 뒷거래를 어떻게 마무리 한다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사과가 먼저며 불법적이고 독단적인 거래에 협조할 의사가 없다”고 입장을 분명히 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