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강남 접근성 우수한 ‘수원 장안 STX칸’을 가다
강남 접근성 우수한 ‘수원 장안 STX칸’을 가다
  • 윤필영 기자
  • 승인 2010.10.06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을 분위기가 물씬 느껴지는 요즘. 분양시장이 조금씩 활기를 되찾고 있다. 이에 경기도권 내에서도 최근 미니 신도시급으로 변모를 꾀하고 있는 장안구 이목동이 주목받고 있어 현장을 직접 둘러봤다.

서울 강남에서 과천의왕간 고속도로를 진입한 후 북수원IC방면으로 빠져나오면 이목2교를 지나면 사업지를 바로 볼 수 있다. 펜스가 지쳐있거나 깃발이 세워져 있지 않지만 잡초가 무성한 지역이 바로 사업지로 그 옆에 올 1월 분양한 현대힐스테이트의 준공현장을 확인할 수 있다.

사업지에 첫발을 들여놓은 순간 구도심인 지역답게 곳곳에 다세대 다가구 주택이 즐비했으며, 동원데어리푸드와 SK케미컬 공장 등이 위치해 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최근 개발바람이 불어닥치면서 곳곳에 공사 중이거나 공사에 돌입하려는 모습이 간간히 눈에 띈다.

이중 올 10월 중순쯤 분양되는 수원 장안 STX 칸은 총 947가구로 이뤄진 아파트로 지하2층~지상 26층 총 13개동으로 구성돼 있다. 구성면적은 전용면적 기준으로 59~124㎡로 이뤄져 있으며, 이중 전용 85㎡이하가 총 554가구나 분포돼 있다.

때문에 지난 사업설명회에 참석했던 D공인중개사에 따르면 “최근 수요자들이 중소형 물량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상황인데다 인근 분양된 단지들도 중소형의 경우 인기를 끌었던 사례를 보면 중소형 물량의 경우는 조기에 마감될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강남까지 불과18km…사통팔달 교통의 요충지

이목동의 장안STX칸의 경우 올 하반기 분양시장에서 관심요소가 된 것은 아무래도 도심 접근성을 꼽을 수 있다. 역세권 단지는 아니지만 단지 앞에는 강남권으로 이동하는 버스가 4개정도 다니는데다 고속도로 이용이 수월한 편이기 때문이다.

영동고속도로 북수원IC와 과천~의왕간 고속화도로로 의왕IC가 차량으로 5분 거리에 있으며, 1번국도, 42.43번국도, 1호선 성균관대학교 역이 차로 이용 가능하다. 때문에 사당까지는 25분, 강남권까지는 30~40분이면 진입이 가능하다. 더불어 지난해 7월 완공된 용인~서울간 고속도로가 개통돼 수원 남부지역에서 강남으로의 이동도 수월하다.

그밖에 2014년 수원~광명간 고속도로도 완공될 예정인데다 신분당선 연장선과 북수원IC~상현동 도로 개통이 예정돼 있어 교통환경이 더욱 나아질 전망이다. 팔달구 화서동 H공인중개사 최문환대표에 따르면 “고속도로 이용이 편리해 수원 내에서도 수요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곳으로 잠재수요자들은 풍부한 편이다”라고 밝혔다.

신도시와 달리 교육시설과 편의시설 이미 형성

교육시설과 편의시설 이용도 불편이 없는 편이다. 이목동의 경우 구도심이 새롭게 개발되는 지역으로 신도시와 달리 학교나 생활편의시설이 이미 형성돼 있는 점지만 미니신도급으로 조성되는 단지라는 점이 다른 곳과 차별화된 점이다.

하지만 천천지구에 비해 학교수는 적은 편으로 특히 초등학교의 경우 현재는 인근에 없지만 2013년에는 SK인근 부지에 들어설 계획이어서 입주 후에 학교문제는 어느 정도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그 외 중 고등학교는 단지 앞 도로 건너편에 위치해 있어 도보로 이용 가능하다.

생활편의시설도 차로 5~10분 거리면 이용할 수 있다. 차로 인근 지역을 둘러본 결과, 롯데마트(천천점)과 홈플러스(북수원점)이 이용하기 편리할 것으로 보이며, 단지 뒤편의 원예시험연구소는 타 지역으로 이전되고 문화 복합단지로 조성됨에 따라 문화생활시설도 개선될 계획이다. 이밖에 광교산, 만석공원, 일왕저수시 등도 주변에 위치해 있다.

장안구 A공인중개사 대표에 따르면 “천천지구에 비해 학교수는 다소 적지만 7500세대의 대규모 단지가 들어섬에 따라 입주 후 2~3년이 지나면 편의시설과 교육 등은 더욱 나아질 것으로 보여 미래가치적인 측면에서 보면 괜찮은 단지다”라고 말했다.

분양가는 인근 시세 비슷할 듯하나 제품구성 우수

아직 모집공고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분양가를 타 단지와 비교하는 것은 힘들지만 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기존 분양단지와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인근 기 분양단지와 차이점은 “양면개방설계와 빌트인 가전, 마감재 등 제품의 구성이 뛰어나고 모델하우스 사전조사결과 평면에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은 바 있어 이 같은 사항이 장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고 말했다. 팔달구 화서동 H공인중개사 최문환 대표는 “아직 분양가가 나오지 않아서 확실히 말할 수는 없지만 분양가와 제품구성이 뛰어나다면 청약 시 인기를 요소는 충분히 갖추고 있는 단지”라고 전했다.

출처: 스피드뱅크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