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수익형 부동산이 뜬다] ③ 층별 상가투자 요령
[수익형 부동산이 뜬다] ③ 층별 상가투자 요령
  • 장경철
  • 승인 2010.10.06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쟁력 있는 상층부가 애매한 1층보다 나아

상가에서 가장 좋은 자리는 어디일까? 상가투자에 관심이 없는 사람도 당연 1층 코너자리라고 말할 것이다. 당연해 보인다. 상가현장에 있다보면 1층 코너상가는 가장 먼저 분양이 완료되는 자리임은 분명하다.

그렇다고 무조건 1층 코너자리가 시간이 흐르고 상권이 형성이 되었을 때 최고의 가치를 아니다. 상가의 가치는 입지도 상당한 영향을 주지만 임차인의 능력, 운영사의 마케팅, 개발호재, 업종의 선택 등 또한 중요하기 때문이다.

최근 분양하는 상가를 보면 층별 분양가를 상가의 가치로 볼때 1층 가치가 100이라면 과거에는 2층이 50, 3층이 40, 4층 이상은 35 정도 수준을 보였다. 하지만 최근에는 2층이 35 이하, 3층은 30 이하, 4층 이상은 25 이하로 떨어졌다는 분석이다.

이는 장기간의 경기불황으로 인해 이러한 층간 차별화는 더욱 뚜렸해져 1층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 그러나 또 다른 이면에서 보면 1층의 분양가가 결국 상가투자에서 거품의 주범임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고로 사고의 전환을 하면, 1층에 있는 상가라고 할지라도 후면에 있다든지 전면은 좁고 이면이 긴 상가, 기둥에 가린 상가, 계단이 있어 접근성이 떨어지는 상가 보다는 전용 엘리베이터나 서비스 공간을 독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상층부 상가나 훨씬 낫다는 것이다. 그러면 사례를 통해서 경쟁력이 있는 2,3층이 그렇지 못한 1층 상가보다 경쟁력이 있음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 사례로 보는 층별 상가투자

[사례1]투자자인 경우

박경한(남.47)씨는 모 금융기관의 부장이다. 최근 상가투자를 한 것이 현명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몇해전부터 동기들이 조기퇴직을 하는 모습을 보면서 본인도 예외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1년전 평소 가깝게 지내던 지인에게서 K디지털 단지내 아파트형 공장 상가를 분양을 받는것이 어떠냐는 제의를 받았다. 3층에 있는 상가로 분양가는 3억원이고 샤부샤부 전문점이 임점해 영업중인 상태였다. 박씨는 고심끝에 보유하고 있던 현금 2억원과 융자 1억원으로 분양을 받았다. 박씨는 시간이 나는대로 주변상권을 돌아다니며 경쟁업종을 분석하였고 3층에 있는 점을 감안하여 접근성과 가시성을 살펴본후 투자에 임하였다. 주 고객층이 젊은층으로 업종이 들어맞았다. 임차인은 보증금 5천에 월 270만원의 임대조건으로 계약기간 2년만기가 얼마 남지 않은 지금 임차인은 박씨에게 매수의사를 밝혀왔다. 그러나 박씨는 당분간 상가를 매도할 의사가 없다고 한다.

[사례2]실수요자인 경우

경기도 신도시 한 상가건물 2층에 가격파괴 삼겹살 전문점을 연 허창(남.41)씨는 1층과 2층을 분양받을까 고민을 한끝에 결국 2층을 분양받기로 했다. 1층을 분양받을 경우 투자금액도 부담이 되었지만 업종의 특성상 넓은 공간을 활용해야 희망하는 매출을 올릴수 있다는 생각을 들었다. 그는 현재 하루 100만~150만원의 매상을 올리고 있다. 입지와 업종을 감안해 전문가들이 매긴 하루 최대 매상(80만원)보다 훨씬 많은 금액이다. 허씨의 고객 유치 비결중 하나는 손님의 구두를 직접 닦아주는것인데 한번 찾은 고객이 다시 온다는 것이다. 만약 1층에서 창업을 했다면 지금보다 2배가량의 투자비가 들었다는 생각은 지을수 없다는 것이다.

◇ 상가의 층별 용도 변화, 원인은?

상가에서 수십 년간 지속되어 오던 층별 용도에 변화의 바람이 일고 있다. 좀처럼 바뀔 것 같지 않았던 상가의 층별 용도가 바뀌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우리는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특히 1층에 당연히 위치하고 있던 업종들에서 이와 같은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1층을 차지했던 대표적인 업종들인 은행, 약국, 부동산 등과 같은 1층 전용 업종들이 하나 둘씩 1층 이외의 층수로 이동하더니 이제는 1층이 아닌 2층 등에 은행이나 약국, 부동산 등이 자리 잡는 것을 해당 업종 관계자들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조차도 전혀 어색하지 않게 받아들고 있는 것이다.

이런 현상이 발생한 가장 큰 원인을 살펴보면 갈수록 치솟는 1층 상가의 분양가 상승에서 찾을 수 있다. 상가를 고가에 분양 받게 되면 임대료 상승은 피할 수 없다. 따라서 1층 전용 업종들이 1층 이외의 층수로 이동하는 현상은 합리이면서 피할 수 없는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주5일제의 확대 실시와 의약 분업, 소득증가 등에 따른 사회 여건의 변화도 층별 용도 변화에 한 몫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 동안 1층 점포의 대표 업종으로 자리매김해온 금융 점포는 최근 아예 ‘유치 기피 업종’으로까지 분류되고 있다. 금융기관이 주5일제 근무로 금요일 저녁이면 불이 꺼져 상가활성화에 저해 요소로 작용한다는 판단 때문인데 이에 은행들은 아예 상가를 임대하는 대신 분양을 받는 추세로 전환하고 있다. 이같은 추세는 전통적 1층 선호 업종이던 약국과 부동산도 예외가 아니다.

여전히 1층이 대세지만 최근 부동산 사무실 가운데서는 높은 임대료에 부담을 느끼고 역세권 오피스텔이나 대형 건물 아케이드 상가 지하층으로 사무실을 옮기곤 한다. 강남 선릉역 인근에서 1층에서 부동산 사무실을 운영하던 정승관(남.43)씨는 최근 강남접근성이 좋은 서울대전철역 인근 오피스텔로 사무실을 이전해 보증금 1억에 월세 300만원이던 임대료를 보증금 1000만원에 월 85만원으로 낮춘 케이스다. 정씨는 오피스텔 수요가 많은 지역으로 이전을 하는 대신 인터넷 사이트를 통한 영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밖에 건물주들이 선호하던 1층 약국 또한 의약분업 실시로 상층약국으로 옮겨가는 사례가 빈번해지는 등 임대료와 건물 이미지 등에 따라 업종별 점포층별 선호도가 크게 달라지는 추세이다.

◇ 층별 상가투자시 주의점

위의 사례에서 보듯이 1층을 제외한 상층부의 단점을 극복하고 장점을 잘활용하여 성공한 것이다. 물론 공실의 위험은 1층이 상층부에 비해서 낮은 것은 사실이다.

다양한 업종이 들어올 수 있는 1층에 비해 상층부는 유행 업종보다는 실수요자 위주의 전문화된 상가를 넣어야 한다. 상층부 이상에서는 병,의원이나 유명학원 등 전문 업종이 입점해야 장기간 임대가 가능하며, 그만큼 공실이 발생할 여지도 적어진다. 또 상가를 팔 때는 임차인에게 직접 매도 할 가능성도 크다.

상층부 상가에 투자할 때는 시세차익보다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우선적으로 검토해 투자해야 한다.

상층부는 아무래도 시세가 크게 오르지 않기 때문이다. 또 상층부는 상가라고 해도 판매시설이나 근린생활 업종보다 업무용 사무실로 사용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때문에 인근 상가건물에 입점한 사무실 임대가와 매매가를 비교해 투자를 해야 한다.

일반적인 상가의 층별 차별를 극복할 수 있는 것은 상권이다. 상권이 좋은 경우 상층부 상가에도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최근까지 상가 투자는 주로 1층 코너 또는 전면, 주출입구를 선호했다. 하지만 1층 가격상승으로 인한 수익성 저하로 오히려 상층부을 택하는 업종이 늘어나고 있다. 상층부 선호도가 예전보다 훨씬 높아질 수도 있게 된 것이다.

이처럼 상층부 점포가 인기를 누리는 것은 창업 비용을 적게 들이고도 넓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상층부 점포는 1층에 비해 권리금이나 월세가 상대적으로 싸서 이 돈을 규모 확대와 시설에 투자할 수 있는 게 가장 큰 장점인데 상층부 점포는 대개 권리금이 싸거나 없고, 임대료도 훨씬 저렴하다. 창업 비용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점포 개설비를 1층의 절반 이하로 줄일 수 있는 셈이다. 또 33~66㎡(10~20평) 규모가 대부분인 1층과 달리 165㎡(50평) 이상의 넓은 매장을 확보하기도 쉽다. 점심이나 저녁 시간에 최대한 많은 고객을 수용해야 하는 외식업의 경우 넓은 매장은 중요한 경쟁력이 될 수 있다. 매장이 클수록 고객의 시선을 끄는 데 유리한 것은 물론이다.

하지만 상층부 상가는 단점도 적지 않다. 우선 접근성과 가시성이 1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좋지 않다. 1층 상가처럼 지나다 우연히 들르는 손님을 기대하기 어렵다. 손님이 계단을 오르는 불편함을 감수하며 찾아오게 하려면 업종의 발굴과 맛이나 서비스를 차별화해야 한다.

2층 이상 상가에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경우 공실 발생에 대한 대책이 있어야 한다. 현재 임차인이 들어와 있다는 상황만 보고 투자해서는 곤란하다. 역세권이나 대학가 등 공실이 발생할 위험이 적은 상권이 형성돼 있어야 한다. 또 주변에 상가 공급물량이 과다하다면 공실 위험은 더욱 커진다. 2층 이상은 권리금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간혹 권리금이 붙더라도 1층과는 성격이 다르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1층은 시설비 비중보다 순수 상권과 입지(목)을 기준으로 권리금이 형성되지만 2층 이상은 시설비가 권리금 형식으로 거래되는 경우가 많다.

층은 또 동선에 따라 큰 영향을 받는다. 외부에서 진출입이 용이한 반지하상가나 전용 엘리베이터와 계단이 있는 2,3층 상가 등은 수직동선이 형성되므로 일반적인 2층 이상 상가보다 훨씬 낫다. 또 경사진 곳에서는 한편에서 2층이지만 반대쪽에서는 1층인 상가건물이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표면상 1층은 신경쓰지 말고 어느 쪽이 주동선이 되는지를 우선 판단해 투자에 임해야 한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