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D-100일, 광주디자인비엔날레 마스터플랜 발표
D-100일, 광주디자인비엔날레 마스터플랜 발표
  • 박해진 기자
  • 승인 2019.05.29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제8회 ‘휴머니티(HUMANITY)’주제, 지속가능한 인류공동체를 위한 디자인 제시

[한강타임즈 박해진 기자] 광주광역시는 개막 100일을 앞두고 29일 제8회 광주디자인비엔날레 마스터플랜을 공개했다.

광주시는 지난 28일과 29일 양일간 국내외 기자들을 초청해 광주디자인비엔날레 방향과 전시 구성, 산업화·체험·학술·교육 프로그램 등 2019년 제8회 광주디자인비엔날레 마스터플랜을 발표했다.

2019년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주제는, 디자인의 가치와 역할을 통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사회와 공동체를 위한  인류애를 실현하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디자인의 비전을 함께 공감하고자 ‘휴머니티’(HUMANITY)*로 정했다.

이에 따라 디자인의 국제화, 대중화, 산업화, 체계화 등 4가지 방향을 설정하고, 아시아디자인 허브로서 국제적 위상 강화, 신산업과 지역혁신이 융합되는 지역산업 발전 창출, 공동체 삶의 혁신을 주는 디자인 체험으로 대중화 등을 위해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주제관, 국제관, 기업관, 체험관, 산업관 등 본 전시에는 바우하우스 100주년 특별전, 사람을 위한 기술, 광주사람들의 생각 등 각각의 소주제로 작품이 전시된다.

전시관 광장에는 휴머니티라는 주제의 메시지를 함축한 상징조형물이 만들어진다. ‘다름과 공생’의 의미를 담아 전시관을 찾은 관람객들이 공공디자인을 통해 공동체를 체험하도록 3단계로 제작한 조형물이다.

디자인분야의 학술단체와 산업계, 지역 디자인 유관분야가 함께 협력하여 디자인 담론으로서의 휴머니티(HUMANITY)를 재해석하는 국제학술행사를 진행한다. 사전학술행사와 개막 심포지엄, 국제통합학술대회로 진행되며 청년을 위해 비즈니스콘테스트, 토크 버스킹 등도 마련한다.

디자인 대중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특별하다. 바우하우스 교육철학을 현대에 맞게 재구성한 디자인 교육방법을 교육생에게 직접 진행하고 이를 전시한다. 자유학기제 중학생을 위해 4차산업과 자동차의 미래도시 상을 경험하고 학습하는 체험교육프로그램 ‘투모로드’를 아우디 폭스바겐코리아와 함께 마련한다. 누구나 참여해 디자인을 배우며 공동으로 창작하는 워크숍프로그램 ‘시민을 위한 미디어 캔버스’도 진행한다.

특별디자인전으로 여러 국가 디자이너들이 참여해 각국의 포스터를 한자리에서 관람할 수 있는 국제 포스터 전시도 진행한다. 시민참여의 확대를 위해 휴머니티를 주제로 제작된 디자인영상을 도시 곳곳에서 게릴라식으로 상영하고 관람할 수 있는 ‘게릴라 시티 익스플로러’, 수출상담회와 마케팅지원에 활용토록 비즈니스라운지와 비즈니스데이를 설치하고 디자인 산업화 촉진을 위한 프로그램도 마련한다.

이용섭 시장은 “디자인비엔날레가 광주다움을 세계에 선보일 또 하나의 중요한 국제행사다”며 “이번 광주디자인비엔날레 개최로 예향 광주가 아시아 디자인 허브로서 역할을 강화하는 등 국제적 위상을 한층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 24일 영화 ‘택시운전사’ 등에서 활약하며 인간적인 광주시민 이미지로 기억되고 있는 국민 배우 유해진 씨를 광주디자인비엔날레 홍보대사로 위촉한 바 있다.

광주시는 6월까지 2019광주디자인비엔날레 참여 디자이너 및 작품을 확정하고, 7~8월 전시 준비에 이어 9월6일 개막식과 함께 55일 간의 대장정에 들어갈 예정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