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한강TV - 국회] 김종훈 “문재인은 재벌편이냐? 현대중공업 주주총회 불법에 왜 눈 감나?”
[한강TV - 국회] 김종훈 “문재인은 재벌편이냐? 현대중공업 주주총회 불법에 왜 눈 감나?”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9.06.11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훈 “정부는 현대중공업 주주총회의 위법성과 사측 폭력, 입장내라!”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현대중공업 주주총회가 불법으로 진행됐다는 주장이 국회 정치권에서도 터져나왔다. 민중당 김종훈 상임공동대표는 현대중공업 불법 주주총회 사태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밝히고, 불법행위를 엄정히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종훈 대표는 10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정부는 현대중공업 주주총회의 위법성과 사측 폭력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불법행위를 엄정히 수사해야 한다”는 제목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31일 현대중공업의 주주총회와 관련한 증언과 현장 영상이 공개되면서 그 위법성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종훈 대표는 그러면서 “첫째, 주주참여를 원천봉쇄한 불법 주주총회였다. 현대중공업은 10시 한마음회관에서 주주총회를 개최한다고 공지하였지만, 30분이나 지난 10시30분 주주총회를 11시10분 울산대학교 체육관으로 변경했다. 주주총회의 일시와 장소를 2주 전에 공지해야 한다는 규정은 차치하더라도, 40분이라는 시간은 한마음회관에서 울산대학교 체육관으로 이동하기조차 힘든 거리다. 당일 주총 장소 변경 시 현대중공업측이 의무적으로 제공해야하는 차량에 탑승한 주주들은 ‘차량제공이 의무이므로 탑승은 하지만 이동은 하지 않는다’는 황당한 이야기를 들어야 했다”고 설명했다.

민중당 김종훈 상임 공동대표가 10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정부는 현대중공업 주주총회의 위법성과 사측 폭력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불법행위를 엄정히 수사해야 한다”는 제목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31일 현대중공업의 주주총회와 관련한 증언과 현장 영상이 공개되면서 그 위법성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민중당 김종훈 상임 공동대표가 10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정부는 현대중공업 주주총회의 위법성과 사측 폭력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불법행위를 엄정히 수사해야 한다”는 제목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31일 현대중공업의 주주총회와 관련한 증언과 현장 영상이 공개되면서 그 위법성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종훈 대표는 이에 대해 “이런 행위들은 주주들의 참여를 원천적으로 봉쇄하는 위법적 행위”라고 위법성을 분명히 한 후 “이후 언론을 통해서 밝혀졌지만, 주주총회장에는 현대중공업 사측이 선별한 주주들만 사전에 대기하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김종훈 대표는 이에 대해 기자회견 후 본지 기자와의 대화에서 “울산 지역 언론매체를 참고하면 상세한 내용을 알게 된다”면서 “중앙 언론매체들은 왜 그런지 다루지 않고 있는데, 울산 언론매체들의 보도 내용을 보면 노조측 잘못이 아니라, 현대중공업측의 불법과 위법이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김종훈 대표는 다음으로 “둘째, 주주총회 참석자들을 물리적으로 가로막았다. 겨우 시간에 맞춰서 울산대학교에 도착한 일부 주주들은 경찰병력과 사측의 용역에 가로막혀 주주총회장에 들어갈 수 없었다. 언론에 공개된 주주총회 영상을 보면, 주주총회 참석을 보장해야 할 경찰이 오히려 주주들을 가로막았고, 주주총회 장소에서 소화기를 분사하고 집기를 파손하면서 주주들을 막은 것은 현대중공업이 고용한 용역들이라는 사실이 확인된다”고 주장했다.

김종훈 대표는 나아가 “셋째, 공권력이 동원되고 신성한 학원까지 장악한 불법 주주총회였다”면서 “현대중공업 내부문서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이 마련한 플랜B에 따라 진행된 주주총회는 김앤장의 법률자문뿐 아니라 경찰의 협조도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장소를 제공한 울산대학교 측과 울산대 학생들까지 동원한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고 폭로했다.

김종훈 대표는 이에 대해선 “이런 불법적 행위를 통해서 현대중공업의 3분 주주총회가 완성된 것”이라면서 “정부는 이번 사태를 재벌의 편에서만 보아서는 안 된다. 조선 산업 구조조정으로 지난 몇 년간 울산동구는 심각한 경제적 위기를 겪고 있다. 현대중공업의 물적 분할과 본사이전으로 노동자들과 지역민의 불안은 더욱 가중되었지만, 정부는 강경한 입장만을 보여 왔다”고 지적했다.

김종훈 대표는 특히 “지난 31일 이재갑 노동부 장관은 ‘주요 현안 사업장 노사동향 및 대응방안 점검회의’에서 ‘노조의 폭력과 점거행위는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 할 수 없다’며,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관계기관과 협조하여 법절차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면서 “6월4일에는 이낙연 국무총리마저 ‘노동자들의 고통과 미래에 대한 불안은 알지만, 불법과 폭력은 정당화 될 수 없다’며, 현대중공업 노동자들의 불법행위에 대한 엄정한 대처를 강조했다”고 사실관계를 전제했다.

김종훈 대표는 이에 덧붙여 “지난 5일에는 산업부 장관까지 나서서 ‘폭력과 점거 등의 불법행위는 정당화 될 수 없다’며 법과 절차의 준수를 강조했다”면서 “현대중공업 노동자들과 지역민의 절박함에 대해서는 법적 엄단을 촉구해온 정부가 이번 현대중공업이라는 재벌의 불법 주주총회에 대해서는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문재인 정부를 향해 따끔한 일침을 가했다.

김종훈 대표는 다시 “노동자와 지역민의 절실함에 그토록 강경하던 국무총리와 노동부 장관, 산업부 장관이 이번 불법주총에 대한 입장은 무엇인지 공개적으로 묻는다. 또한 정부에 이번 주주총회 과정에서 드러난 절차적 위법성, 사측의 폭력행위, 불법주총에 대한 경찰의 협조, 학생들에 대한 동원 등 불법행위에 대해서 신속하고 철저하게 수사를 진행 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촛불혁명은 위법한 권력에 맞서는 것이 진짜 민주주의임을 가르쳐 주었다. 노동자들과 지역민의 절실함에 촛불정부가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하는지 돌아봐야 한다”고 날선 지적을 가했다.

김종훈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 말미에 “촛불정부라면 재벌대기업의 구조조정 위협과 편법 경영승계, 노조 무력화 시도에 최소한으로 저항해 온 노동자와 지역민들에게 불법운운해선 안될 것”이라면서 “엄정한 대응을 주문할 대상은 노조가 아니라 권력을 가진 재벌의 불법행위임을 명심하기 바라며, 지금이라도 현대중공업 위법 주총과 회사폭력을 엄정히 수사하길 촉구한다”고 한껏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김종훈 의원실은 본지 기자에게 울산MBC 방송국이 단독 입수 보도한 동영상을 제공하면서 “더 많은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선 ‘울산MBC의 보도 내용을 잘 정리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