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신간] 스마트 모빌리티 사회
[신간] 스마트 모빌리티 사회
  • 송범석 기자
  • 승인 2019.06.12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송범석 기자] 그동안 사람들에게 이동이라는 경험은 결코 유쾌한 것이 아니었다. 버스나 전철은 늘 인파로 가득차 있고, 꼭 필요한 시간에는 택시가 잡히지 않았다. 그래서 부득이하게 승용차를 타지만, 도로는 항상 막혀 있고 주차와 유지관리도 어렵기만 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이 이런 불편함과 비효율을 조금씩 해결해 주고 있다. 이른바 스마트 모빌리티 시대가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모빌리티 패러다임 변화의 주역으로 꼽히는 세 가지가 있다. 바로 전기자동차, 자율주행자동차, 공유자동차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공유자동차는 자율주행자동차와 결합되어 우리의 이동을 더욱 빠르고 편리한 경험으로 만들어줄 것으로 기대한다. 그러나 풀어야 할 과제들도 많다. 사람들이 자동차를 소유하는 대신 공유하게 하려면, 내가 원하는 때, 내가 원하는 장소에서,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이용이 가능해야 한다. 모빌리티 플랫폼들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들을 활용해 이를 해결해 나가고 있다.

이 책은 단순히 해외 모빌리티 동향을 나열하며 위기감을 조성하는데 그치지 않는다. 디지털 전환과 공유경제 시대를 살아갈 우리들이 반드시 생각해야 할 기술적, 경제?사회적, 정책적 고민거리들을 제시해 준다. 앞으로 수년간 모빌리티 패러다임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전 세계적인 전쟁이 계속될 것이다. 책을 통해 모빌리티 혁신의 생생한 현장을 경험해 볼 수 있기를 희망한다.

이재호 지음 / 카모마일북스 펴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