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성동구, 전국 지자체 최초 ‘반부패경영시스템’ 인증
성동구, 전국 지자체 최초 ‘반부패경영시스템’ 인증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9.06.25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25일 한국표준협회로부터 ISO 37001(반부패 경영시스템) 인증을 취득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국제표준화기구(ISO) 반부패경영시스템(ISO 37001) 인증을 취득한 기관은 성동구가 최초다.

‘반부패경영시스템(ISO 37001)’이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조직 내 부패발생 가능성을 시스템으로 방지하는 위해 2016년 제정한 국제표준이다. 국내에서는 2017년 4월부터 인증제도가 도입되어 시행되고 있다.

25일 성동구청 7층 전략회의실에는 ISO 37001(반부패 경영시스템) 인증 수여식이 개최됐다. 사진은 (좌)정원오 성동구청장과 (우)이지수 한국표준협회 산업표준원장
25일 성동구청 7층 전략회의실에는 ISO 37001(반부패 경영시스템) 인증 수여식이 개최됐다. 사진은 (좌)정원오 성동구청장과 (우)이지수 한국표준협회 산업표준원장

‘청탁금지법’ 시행으로 공직자의 부정청탁, 금품 등 수수에 대해 엄격히 규제하고 있지만 구는 조직 내 발생 가능한 부패위험을 체계적으로 관리·통제하고 예방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판단하여 선도적으로 반부패경영시스템을 도입했다.

구는 ‘구민에게 신뢰받는 청렴 성동 구현’이라는 비전을 선포하고 청렴 퀴즈 이벤트, 청렴 자가진단, 청렴 해피콜, 청렴 식권제, 청렴 소통 토론회 등의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며 반부패경영시스템의 도입과 정착에 노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시스템 추진 전담반(TF)을 구성하고 전담반원을 주축으로 조직현황 분석, 최근 사회적 이슈를 반영한 부패위험 요인 파악, 위험성 평가 및 개선방안 마련 등 일련의 과정을 거쳐 반부패경영시스템을 구축 후 실행·검증했다.

이후 ISO 37001 인증기관의 1, 2단계 심사를 거쳐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요구하는 심사표준에 적합하고 효과적으로 실행되고 있음을 확인 받아 인증을 취득했다.

한국표준협회 이지수 산업표준원장은 “성동구청이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ISO 37001 반부패경영시스템 인증을 취득함으로써 뇌물방지 및 부패행위 차단을 실현하는 국제적인 수준의 프로세스와 관리기준을 갖게 되었다“고 강조했다.

정원오 구청장은 “이제까지 청렴(淸廉)은 공직자 개인의 노력과 자세의 문제로 여겨왔다. 하지만 발생 가능한 부패 위험을 제도적으로 차단하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관리·운영한다면 훨씬 효과적일 것”이라며 “성동구가 지자체 최초로 반부패경영시스템 인증을 취득하였는데, 앞으로 시스템이 조직 전반에 잘 정착되고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