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남북미 역사적 만남 성사.. 트럼프 "지금까지 대단한 진전을 이뤘다"
남북미 역사적 만남 성사.. 트럼프 "지금까지 대단한 진전을 이뤘다"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9.06.30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첫 남북미 3자 정상 회동을 가졌다. 이로써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사상 처음으로 북한 땅을 밞은 미국 현직 대통령으로 이름을 올렸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3시46분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의 군사정전위원회 회의실(T2)과 군정위 소회의실(T3) 건물 사이 군사분계선 앞에서 역사적인 만남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북미 간 대화에 집중할 수 있도록 판문점 남측지역 자유의집에서 잠시 머물며 두 정상의 만남을 지켜봤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판문점 자유의 집 앞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판문점 자유의 집 앞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군사분계선을 사이에 두고 한 차례 악수를 나눴다. 이후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넘어갈 것인지 물어봤고 김 위원장이 "그렇게 해주시면 영광이겠다"고 응답하면서 역사적인 발걸음이 성사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을 따라 군사분계선을 표지한 콘크리트 구조물을 넘어 북측으로 10여m 올라갔고 판문점 북측지역 판문각 앞에 섰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이 곳에서 한 차례 더 악수를 나누고 다시 함께 남측으로 내려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남측 자유의 집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영광이다. 기대하지 못했는데 한국에 온 김에 김 위원장을 만나고 싶다고 생각했고 이렇게 만났다. 이렇게 국경 넘을 수 있었고 (이것은) 김 위원장과의 우정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조금 이따 우리가 서로 시간을 보내며 이야기를 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대단한 진전을 이뤘다"며 "아마 서로 많은 진전을 이룰 수 있을 것 같다. 나는 김정은 위원장을 백악관으로 지금 초청할 것이다"며 돌발 제안을 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분계선을 넘어서 우리 땅을 밟았는데 사상 처음으로 우리 땅을 밟은 미국 대통령이 되셨다"며 "이 행동 자체만 보시지 말고 트럼프 대통령님께서 분리선(군사분계선)을 넘어서 가신 건 다시 말하면 좋지 않은 과거를 청산하고 앞으로 좋은 관계를 개척하려는 트럼프 대통령의 남다른 용단의 표현이라고 생각한다"며 미소를 지어보였다. 

이어 오후 3시51분 문 대통령도 자유의집과 군사정전위원회 건물 사이에 모습을 드러내며 세 정상이 한자리에 모였다. 

오후 3시54분 세 사람은 남측 자유의 집으로 이동했다. 이후 자유의집 회담장에서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 간의 양자 회담이 열렸다. 문 대통령은 회담 시간 동안 이들을 기다렸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회담은 예상을 뛰어넘어 1시간 가까이 진행됐다. 

회담을 마친 뒤 김 위원장은 다시 북측으로 떠나기 전 트럼프 대통령과 악수한 뒤, 문 대통령과 포옹을 했다. 김 위원장은 오후 4시53분께 군사분계선을 넘어가며 두 정상에게 손을 흔드는 모습이 포착됐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