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한강T-pick] “우리도 가만히 있을 수 없다” 日 경제보복 조치에 불매운동 나선 국민들
[한강T-pick] “우리도 가만히 있을 수 없다” 日 경제보복 조치에 불매운동 나선 국민들
  • 이지연 기자
  • 승인 2019.07.05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이지연 기자]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 이후 일본 정부가 한국산 제품 수출을 규제하는 등 경제보복 조치를 취한 가운데 국내에서도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는 분위기다. 시민·사회 단체들은 “사실상 보복조치”라며 일본 제품 불매로 맞서고 있다.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는 5일 오전 11시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의 무역보복을 규탄하고, 일본 제품의 판매 중지를 선언하는 합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대한민국 중소상인·자영업단체들은 과거사에 대한 일고의 반성 없이 무역보복을 획책하는 일본을 규탄한다"면서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전 업종에 걸쳐 일본 제품 판매 중지 운동에 돌입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미 일부 소매점에서는 일본 담배와 맥주에 대해 전량 반품처리하고 판매중지에 돌입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이들은 일본 제품에 대한 전량 반품·발주 중지·판매 중단을 선언하고, 관련 퍼포먼스도 함께 진행했다.

강제동원 문제해결과 대일과거청산을 위한 공동행동도 같은 시간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강제동원 피해자들과 함께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해 규탄했다.

전날에도 시민·사회 단체들의 관련 집회와 성명 발표가 이어졌다.

시민단체 서울겨레하나는 전날 오후 7시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를 규탄하는 집회를 가졌다.

서울겨레하나 측은 "강제동원 피해자들은 고령의 몸을 이끌고 일본까지 찾아가 일본기업들과 대화를 요청하였으나 거절당했다"면서 "대화는 거절하고 배상을 외면하더니 보복조치까지 하는 것은 비열한 망동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미 시작된 일본기업 불매운동은 국민들이 일본의 어떠한 협박에도 물러서지 않을 것임을 보여준다"면서 "국민들과 함께 일본으로부터 강제동원 사죄, 배상을 받기 위한 항의행동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은 온라인상에서 먼저 시작됐다. 최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 ‘BOYCOTT JAPAN, 가지 않습니다. 사지 않습니다”라는 문구와 불매 기업 리스트가 공유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일본 누리꾼들이 "한국 같은 약소국이 불매운동해도 전혀 타격없다"는 등의 조롱섞인 비난을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불매운동 바람은 더욱 거세지는 분위기다. SNS에선 "평소 자주 먹었던 일본 맥주에서 유럽 맥주로 바꿔야 겠다", "올 여름 계획했던 일본 여행 비행기 표를 취소했다"는 등의 반응이 나오고 있다.

또한 일본 여행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에서는 '일본 여행을 취소한다'는 글과 인증 사진이 게시되기도 했다. 현재 인스타그램에서도 '#일본여행취소' 해시태그를 붙이고 숙소와 비행기 취소 인증사진을 공개하며 불매운동에 동참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지난 1일 청와대 청원게시판에는 '일본 경제 제재에 대한 정부의 보복 조치를 요청한다'는 청원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지난 1일 반도체 제조 등에 필요한 화학제품의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를 강화한다고 발표했다.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등에 사용되는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등 3개 품목에 대한 수출규제를 강화한다는 것이 골자로, 사실상 경제제재로 평가된다. 이 뿐 아니라 일본 정부는 안보상 우방국가인 '화이트국가'에서 한국을 제외한다는 방침도 확정했다.

일본은 "한국과의 수출관리를 둘러싸고 부적절한 사안이 발생하고 있다"고 규제강화 이유를 설명했다. 하지만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을 받아들이지 않는 일본 정부가 보복성으로 한국의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을 겨냥해 경제제재를 가한 것이라는 것이 중론이다.

이같은 일본 정부 입장과 관련해 일본 안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일본 와세다대 경영대학원의 오사나이 아쓰시 교수는 4일 도쿄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한국과 일본이 공멸하고 국제경쟁력이 떨어지면 제조업 분야에서 중국이 성장한다"며 "한국과 일본이 서로 물어뜯으며 싸우고 있을 때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도쿄신문은 일본의 수출규제로 한국의 주력산업인 반도체 제조에 차질이 빚어지면, 일본의 수출감소 및 부품공급이 막히는 등 타격이 부메랑처럼 되돌아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정부는 일본의 경제제재가 세계무역기구(WTO) 협정에 반하는 차별적 무역이라 규정하고, WTO에 제소할 방침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