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추경 걸림돌 된 ‘정경두 해임안’... 여야, 본회의 합의 불발
추경 걸림돌 된 ‘정경두 해임안’... 여야, 본회의 합의 불발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9.07.15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6월 임시국회가 막바지 일정이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정경두 국방부장관 해임안이 갑자기 추경예산안 처리의 걸림돌로 떠올랐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오는 18~19일 양일간 본회의 일정을 잡고 추경안 처리와 정경두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표결 처리해야 된다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민주당은 아예 일정에 없었던 해임 건의안을 끼워 넣는 것은 정쟁을 위한 의사일정이라며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여야3당은 6월 임시회 본회의 일정을 합의하는데 실패했다.

6월 임시국회의 남은 의사일정을 논의하기 위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장-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회동에 참석한 문희상 국회의장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6월 임시국회의 남은 의사일정을 논의하기 위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장-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회동에 참석한 문희상 국회의장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는 15일 국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정례 회동을 열었지만 본회의 개최 일정을 합의하지 못하고 결렬됐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회동 뒤 기자들과 만나 "안보 파탄에 대한 국민 불안이 커서 이 부분에 대해 한번쯤 국회에서 책임을 묻는 게 국민의 뜻을 대변하는 걸로 보는데 이것조차 원천 봉쇄하는 여당이 매우 안타깝고 결국 그것으로 인해 국회 출구가 전혀 논의되지 않았다"라며 "표결을 위해선 이틀이 필요하다. 해임건의안 제출시 (본회의서) 최초 보고하고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 표결하게 돼 있다"라고 설명했다.

오 원내대표도 "이미 약속된 18일 본회의 날짜인데, 국방부 장관 해임 건의안 자체를 무산시키기 위해 동의하지 않는 집권여당은 도대체 제정신인지 이해할 수 없다"라며 "추경 처리만을 위해 19일 하루만 잡아야 한다는 것은 야당을 집권여당 거수기 노릇을 하라는 것으로 동의할 수 없다. 예결위 심사를 통해 19일 본회의를 잡아서 처리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은 한국당이 이날 오후 '해임건의안'을 본회의에 제출한다는 방침과 관련해 추경예산안을 7월 임시국회로 미루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도 나타내고 있다.

6월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19일 본회의에 상정되면 이를 처리할 시간적 여유가 없기 때문에 7월 임시국회를 열겠다는 것으로 추경안도 7월 임시국회서 처리할 꼼수가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 6월 추경안 처리 일정이 사흘도 남지 않은 가운데 여야가 정경두 장관의 해임안을 놓고 시각이 엇갈리면서 추경안이 제대로 처리될 수 있을지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