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10월 18일 방송3사 저녁종합뉴스 일일 브리핑
10월 18일 방송3사 저녁종합뉴스 일일 브리핑
  • 안병욱기자
  • 승인 2010.10.20 0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국정감사가 진행된 각 위원회에서는 정부의 실책을 지적하고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한국은행 국정감사에서는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를 2.25%로 동결한 것과 관련하여 물가인상을 부추기고 서민경제 불안을 키우는 등 안일한 통화정책을 폈다는 비판이 나왔다. 또 대검찰정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국무총리실 소속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사찰수사’·‘그랜저 검사 봐주기 수사’를 집중 추궁했다. 이인규 전 공직윤리지원관이 법정에서 ‘청와대에 구두 보고했다’고 밝혔는데 검찰 수사가 ‘꼬리 자르기’에 그친 것 아니냐는 질타가 나왔고, ‘그랜저 스폰’을 받고 사건을 청탁했다는 정모 부장검사 외에 사건을 청탁받은 수사검사도 그랜저를 받았다는 사실이 담긴 녹취가 공개되었다. 이 외에도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는 기업형슈퍼마켓(SSM) 규제 법안 처리 문제와 관련하여 특정마트가 2007년 이명박 측근에게 고급 승용차와 정치자금을 지원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의 KBS 국정감사에서는 수신료 인상문제를 두고 여야 의견이 갈렸다. 한나라당은 KBS독립성 확보와 미디어 산업 발전을 위한 수신료 인상을 주장했고, 민주당은 KBS의 1000억 규모의 흑자상황과 불공정하고 정부편향적인 보도 행태 등을 들며 반대의사를 밝혔다. 또 김인규 씨가 KBS이사 시절인 2005년부터 2007년까지 LG유플러스(LG텔레콤)로부터 차량을 무상으로 제공받았다는 사실을 드러나면서 스폰서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김인규 씨는 “LG상남언론재단 이사로 재직한 뒤 고려대 석좌교수로 추천하면서 차량 편의를 봐줬다”고 해명했으나, 교수 추천시기가 2년이나 지난 뒤 제공된 것이라 ‘스폰서’ 의혹은 여전히 해소되지 않았다.

18일 방송3사의 국감보도는 방송사 별로 조금씩 차이를 보였다.

KBS는 해군 본부 국감이 군함에서 진행됐다며 ‘해군본부와 의원들의 높은 의지가 반영’됐다고 추켜세우고, 해군 전력이 향상됐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 ‘KBS 국감’ 보도에서는 수신료 인상에 대해 여야의 의견이 엇갈렸다면서도 ‘EBS를 대폭 지원을 하겠다’, ‘공영성을 강화하겠다’는 내용을 강조하며 사실상 ‘수신료 인상’에 무게를 실었다.

MBC는 한국은행 국감에서 제기된 물가 불안 문제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비판을 전하고 한국의 물가상승률이 가장 높을 것이라는 IMF의 전망을 덧붙여, ‘국감중계’ 위주의 보도에서 조금 벗어났다.

SBS는 해군 국감에서 천안함 사건 당시 해군 전술지휘종합체계 상의 정보 교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사실이 새롭게 드러났다고 보도해 KBS와 차이를 보였다.

KBS <대잠 전력 강화>(김희용 기자)는 “군함 위에서 국감이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면서 “천안함 사건 후속조치를 꼼꼼히 점검하겠다는 국방위원들의 요구에 따른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해군도 천안함 사건 이후 달라진 작전과 전력을 국방위원들에게 이례적으로 상세히 공개했다”면서 P3C 초계기의 비행상한선이 소청도 인근으로 올라갔고, 야간에는 소규모 기뢰 발사로 잠수함 공격에 대비한다고 전했다. 또 “국방개혁 2020에 따른 해병대 감축도 연안 방어를 강화하기 위해 전면 재고하겠다고 밝혔다”고 덧붙였다.

<“EBS 대폭 지원”>(송창언 기자)은 “국정감사에선 KBS 수신료도 쟁점이었다”면서 “김인규 KBS 사장은 수신료가 현실화되면 EBS를 대폭 지원하겠다고 밝혔다”는 앵커멘트로 시작했다.

보도는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 의원들은 디지털 방송 전환 준비와 공영방송 역할 강화를 위해 30년째 묶여있는 수신료를 조속히 현실화해야 한다고 요구했다”며 수신료 인상에 찬성하는 의원들의 발언을 전했다. 이어 “반면 민주당 의원들은 KBS의 공정성이 담보되지 않는 한 반대한다는 입장을 보였다”며 민주당 의원들의 비판 발언을 전한 뒤, “공정성 확립방안이 상당히 구체화되어서, 이번 이사회에서 수신료 인상안이 의결되면 같이 발표할 계획”이라는 김인규 씨의 답변을 덧붙였다. 또 “김인규 KBS 사장은 특히, 수신료가 현실화되면 EBS 지원금을 대폭 늘리겠다고 밝혔다”고 강조했다.

MBC <‘물가 불안’ 외면>(전봉기 기자)은 “여야 의원들은 한국은행이 석 달째 금리를 동결한 것을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지난달 소비자 물가상승률이 3.6%에 이른 상황에서 물가불안을 잠재울 금리인상을 포기한 건 직무유기라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여야의원들의 비판을 전한 뒤, “김 총재는 올해 물가상승률은 2.9%로 예상돼 아직 억제 목표치보다 낮다고 답했지만 앞으로의 물가 불안을 부정하진 못했다”고 보도했다. 그리고는 “국제통화기금도 오늘 한국의 물가상승률이 2012년부턴 선진국 가운데 가장 높을 것이라고 경고해, 물가 상승은 앞으로도 우리 경제의 당면과제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SBS <‘그랜저 검사’ 재수사 검토>(우상욱 기자)는 “‘그랜저 검사’사건에 대한 새로운 의혹이 제기됐다”면서 “2008년 당시 정모 부장 검사로부터 청탁을 받았다는 도모 수사 검사도 그랜저 승용차를 받았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민주당 이춘석 의원이 관련 내용이 담긴 녹취록도 공개했다며 “의혹이 눈덩이처럼 커지면서 의원들은 재수사를 강력히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사상 첫 ‘함상 국감’>(정영태 기자)은 “천안함 피격 사건 당시 해군의 전술지휘종합체계인 KNTDS상의 정보 교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사실이 새롭게 드러났다”고 문제점을 지적한 의원의 주장과 “근무자들의 교육 부족도 있었다”고 인정하는 김성찬 해군참모총장의 답변을 실었다. 이어 국토해양위의 서울시 감사에서는 “지난 달 집중호우 때의 광화문 침수와 서울시 대응이 문제점으로 지적됐다”며 오 시장을 질타하는 야당 의원의 질의와 오 시장의 답변을 전했다. 또 서울시의 서해뱃길 사업에 대해 “민주당 측은 4대강 사업 축소판인 ‘한강운하’ 사업 아니냐고 추궁했고, 오 시장과 한나라당은 4대강 사업과는 별개라고 맞섰다”고 덧붙였다.

18일 청와대는 이명박 대통령이 라디오 연설을 시작한지 2주년(50회)이 되었다며 “국민과 진솔한 소통과 교감의 2주년”이라는 자화자찬을 내놓았다. 하지만 청와대의 평가와 달리 정기적으로 편성된 대통령의 라디오 연설은 국민과의 소통보다는 일방적 정책홍보로 흘러왔으며, 공영방송을 정권 홍보·선전도구로 활용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18일 라디오 연설 역시 ‘일방주의’ 문제가 드러났다. 이 대통령은 ‘물가 폭등’에 항의하는 주부의 건의에 대해 “물가는 기본적으로 시장 상황에 따라 변화되는 것이지만, 서민들의 장바구니 물가는 정부가 철저히 챙겨오고 있다. 또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물가를 챙긴다’는 이 대통령의 답변과 경제 현실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18일 IMF는 ‘2010~2015년 장기 전망’에서 한국의 소비자 물가 상승률이 3.0%로 33개 선진국 가운데 최고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IMF의 전망이 아니더라도 초저금리가 지속되면서 물가불안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고, 9월 소비자 물가와 수입 물가는 각각 3.6%, 7.8%나 뛰었다. 그런데도 정작 한국은행은 물가안정은 뒤로 미룬 채 정부의 부동산 정책, 환율 하락 등을 이유로 금리를 동결해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물가를 챙긴다’는 대통령의 대답에 국민들이 과연 진정성을 느낄 수 있을지 의문이다.

그동안 방송3사는 대통령의 라디오 주례연설의 문제점을 제대로 따지지 않았다. 18일에도 KBS는 대통령의 라디오 연설이 50회를 맞았다며 관련 내용을 단순 전달하는데 그쳤다. MBC와 SBS는 관련 보도를 하지 않았다.

KBS는 7번째 꼭지 단신 <“G20 막중한 책임”>에서 “이명박 대통령은 오늘 라디오 연설에서 우리나라는 G20 서울 정상회의에서 중요한 이슈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내야 할 막중한 책임을 지고 있다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 대통령의 라디오 연설은 오늘이 쉰번 째로 지금까지 경제 분야 주제의 연설이 30%를 넘어 가장 많았고 이어서 외교 관련 내용이 20%였다”고 보도했다.
출처: 민주언론시민연합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