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서울시, 독립유공자·후손 지원 강화.. 월 20만원 지급·공공주택 확대
서울시, 독립유공자·후손 지원 강화.. 월 20만원 지급·공공주택 확대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8.12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김영호 기자] 서울시가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12일 독립유공자 후손 예우 및 지원강화 계획'을 발표하고 이들에 대한 지원에 나선다.

독립유공자는 법률에 따른 순국선열과 애국지사를 뜻한다. 국가보훈처 기준에 따르면 전체 독립유공자는 총 1만5454명이다. 현재 서울에 거주하는 독립유공자 후손은 1만7000여명(3대선까지)으로 추산된다. 현재 서울 거주 생존 독립유공자는 애국지사 10명으로, 평균연령은 95세다. 특히 독립유공자 및 후손 74.2%는 월 소득 200만원 미만인 것으로 조사됐다.

박원순 서울시장(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서울시에서 개최한 3·1운동 10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한 모습. 사진제공=서울시
박원순 서울시장(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서울시에서 개최한 3·1운동 10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한 모습. 사진제공=서울시

시는 이들에 대한 생활지원수당과 공공주택을 늘려 경제적 안정을 지원하고, 독립유공자 후손으로서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생활안정 지원 ▲명예와 자긍심 고취 ▲예우강화 등 3대 분야 10개 과제를 추진한다. 2022년까지 731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우선 시는 독립유공자 후손들이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보훈수당, 임대주택 특별공급 확대 등의 경제적 지원을 강화한다.

내년 1월부터 저소득 독립유공자와 유가족(자녀·손자녀) 약 3300여 가구에 월 20만원의 '독립유공 생활지원수당'을 지급한다.

독립유공자 후손을 위한 공공임대주택 공급도 확대한다. 내년부터 입주예정인 고덕강일, 위례 지구 등 국민임대주택 사업지구 총 3705호 중 건설물량의 5%인 178호(고덕강일지구 151호, 위례지구 27호)를 독립유공자 후손에게 별도로 특별공급한다.

또 한강공원 매점, 지하철 승강장 매점 등 서울시 공공시설의 운영 사업자 선정 시 독립유공자 후손 등을 우선대상으로 수의계약을 추진한다. 독립유공자와 선순위유족 1900여명에게는 월 10㎥의 상하수도 요금과 서울시내 공영주차장 주차료 80% 감면을 새롭게 추진한다.

학업이 우수한 독립유공자 후손들을 위해 '독립유공장학금'을 신설해 연간 100명에게 1인당 300만원씩 지원한다. 대상은 서울 소재 대학에 재학 중인 독립유공자 4~5대손 대학생(서울거주)이다.

독립유공자 후손을 위한 취·창업 지원대책도 마련한다. 대책은 창업특별자금과 맞춤형 취업 지원 등 2가지이다.

창업 특별자금 지원은 영세 소상공인인 독립유공자 후손을 대상으로 경영 안정에 필요한 자금을 저금리 대출받을 수 있도록 ‘중소기업육성자금 내 긴급자영업자금’ 대상에 추가한다.

맞춤형 취업 지원은 독립유공자와 유족 단체인 ‘광복회 서울시지부’에서 취업 지원을 희망하는 청년 구직자를 모집하면 시 취업지원기관으로 연계한다. 취업특강, 1:1 상담, 이력서 사진 촬영, 멘토링 같은 다양한 취업지원을 받을 수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조국의 독립을 위해 목숨과 일생을 바친 독립운동가 한분 한분의 숭고한 희생으로 잃어버린 국권을 되찾아 오늘의 위대한 대한민국이 건국될 수 있었다"며 "서울시는 대한민국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하신 독립유공자와 후손을 예우하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