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독립운동가단체, 박삼득 국가보훈처장 후보자 ‘임명 철회’ 요청
독립운동가단체, 박삼득 국가보훈처장 후보자 ‘임명 철회’ 요청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9.08.13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광복회장 등 독립운동가단체 관계자들이 박삼득 국가보훈처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 철회 요청 문건을 문 대통령에게 전달한 것으로 전해져 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같은 요청은 13일 문재인 대통령이 개최한 독립유공자 및 유족 초청 오찬에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윤건영 국정상황실장에게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독립유공자 및 후손 초청 오찬에서 유공자 후손들의 인터뷰를 듣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독립유공자 및 후손 초청 오찬에서 유공자 후손들의 인터뷰를 듣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선의열단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추진위)에 따르면 이날 전달된 요청서는 2장 분량의 ‘대통령님 요청사항’이라는 제목의 문건으로 ‘독립운동가 후손, 광복회, 향단연 등 독립운동가 선양단체는 박삼득 신임 국가보훈처장의 임명을 강력하게 반대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한 박 내정자를 임명할 경우 군 위주의 보훈 정책 기조로 돌아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내정자는 지난 2017년 11월부터 전쟁기념사업회 회장직을 맡고 있으며 육사 36기로 육군 5사단장, 국방부 육군개혁실장, 국방대 총장 등을 역임한 예비역 중장이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모교인 부산상고 출신으로 지난 2017년 대선 당시 문 대통령의 부산 선대위에서 안보특위위원장을 맡았다.

추진위는 “지금까지의 국가보훈처 보훈 정책은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군사정권에서의 군 위주 보훈 정책들이 이어져 왔고 상대적으로 독립유공자에 대한 정책은 미미했다”며 “문 대통령 취임 이후에야 비로소 강력한 친일 청산과 더불어 독립운동가 선양 사업, 독립운동가 후손에 대한 예우를 확대해 나가기 시작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다시 또 군사정권 시대처럼 노무현 대통령과 인연이 있다는 이유로 군 출신 인사를 임명한다면 박승춘 전 국가보훈처장 임기 때와 같은 군 위주의 보훈 정책 시대로 돌아갈 것이 불 보듯 뻔하다”며 “남북화해 시대로 남북의 경제 협력을 논의하고 재향군인회, 향토예비군 등의 존립 여부도 논의돼야 하는 요즘 정세에 반하는 인사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오찬에는 독립유공자 후손 및 국외거주 독립유공자 후손 등을 포함해 160여명이 초청됐다.

당초 이날 오찬 간담회가 비공개로 전환되면 김원웅 광복회장이 보훈처장 임명 철회를 문 대통령에 건의할 예정이었지만 임명 철회 건의 발언은 나오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측에서는 이와 관련 서류를 검토한 후 대통령에게 보고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