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힘 커지는 '정보경찰' 어떻게 할 것인가.... 홍익표 의원, ‘정보경찰 개혁’ 토론회
힘 커지는 '정보경찰' 어떻게 할 것인가.... 홍익표 의원, ‘정보경찰 개혁’ 토론회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9.08.21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익표(중구성동구갑) 의원이 21일 오후 3시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정보경찰 개혁을 위한 토론회를 주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최근 국정원 개혁에 따라 정보경찰의 권한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관리체계 도입을 위한 것이다.

홍익표 의원
홍익표 의원

좌장은 전 국가정보대학원 교수이자 현재 건국대 초빙교수를 역임하고 있는 김계동 교수가 맡았다.

이어 건국대 안보재난안전연구소장 석재왕 교수는 ‘외국 정보기관 운영체계와 정책적 시사점’에 대해, 동국대 경찰행정학과 임준태 교수가 ‘우리나라 정보경찰 운영체계 개선방향 및 과제’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우리나라 정보경찰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대해 관련 전문가들이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토론은 김성재 경찰청 정보국 정보1과장, 장영수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박종재 한양대 인텔리전스학과 교수, 오민애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변호사가 참여한다.

홍익표 의원은 "국정원 개혁이 차질 없이 완수된다면 정보경찰의 권한이 강화될 수밖에 없다"며 “각계의 전문가들과 함께 국민의 신뢰를 받는 정보경찰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투명하고 민주적인 제도적 방안 마련이 도출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