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조국 청문회] 한국당, 증인 80명 이상 요구... 與 “가족은 안돼”
[조국 청문회] 한국당, 증인 80명 이상 요구... 與 “가족은 안돼”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9.08.27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 일정이 잠정 합의된 가운데 증인 채택을 놓고 여야가 또 다시 신경전에 들어갔다.

한국당은 조 후보자의 실체 규명을 위해 조 후보자의 부인, 처남, 조카 등 가족을 포함한 교수 등 80여명을 요구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청문회에서 가족 신상털기를 해서는 안된다며 가족에 대해서 증인 채택은 어렵다고 거부했다.

조국 청문회 관련 논의를 위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야 법사위 간사회동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간사(왼쪽)와 자유한국당 김도읍 간사가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국 청문회 관련 논의를 위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야 법사위 간사회동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간사(왼쪽)와 자유한국당 김도읍 간사가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27일 법사위 소속 민주당 송기헌, 자유한국당 김도읍 간사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만나 조 후보자 청문회 증인과 참고인을 놓고 이같이 신경전을 벌였다.

한국당 김 간사는 "청문회를 이틀간 하니까 사실상 하루정도는 증인, 참고인을 많이 확보해서 조 후보자에 대한 실체규명을 할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며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증인을 추출해보니 직접적 관련이 있는 가족과 교수도 있고, 청와대 특감반 블랙리스트 사건 당시 저희들이 제기했던 조 후보자의 직권남용, 직무유기와 관련된 특감반원 등 공무원, 입시부정관련 증인까지 80명이 넘는다"고 말했다.

앞서 전날 김 간사는 청문회 일정 간사 합의 후 기자들에게 “실체 규명을 위한 증인채택이 필요하다며 이에 민주당이 적극 협조해 달라”고 언급한 바 있다.

반면 민주당 송 간사는 "가족을 청문회에서 부르는 건 어렵다고 본다. 가족을 청문회 증인으로 부른 사례도 없고 청문회 자체 목적과 맞지 않다"며 "증인을 과도하게 신청하는 것은 저희 입장에서는 증인을 안 받아들여서 청문회를 거부하려는 뜻이 아닌가"라며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청문회 진행도 기존 관례와 다르지 않게 가야한다. 이틀간 했을 경우 하루는 정책질의, 하루는 의혹을 규명했던 사례가 있다. 예전 사례에 따라 해야하고 사실확인 문제를 검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들 간사들은 조 후보자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 발부에 대한 부분에서도 부딪혔다.

김 간사는 “아시다시피 압수수색 영장이 검찰이 청구하고 법원에서 발부한다는 것은 검찰에서도 상당한 시간을 준비해야 한다”며 “영장이 발부됐다는 것은 입시부정, 사학부정, 사모펀드 부정 전체에 대해 강제수사를 개시할 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송 간사는 "압수수색을 했다고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다. 객관적 증거를 확보하기 위해 압수수색을 하는거고 저희들은 이 문제가 범죄와 관련이 없다는 것이 밝혀질 것이라고 본다"며 "다시 말해 압수수색해서 유죄가 아니다. 압수수색했다고 조 후보자를 지금 단계에서 사퇴 요구하는 것은 정치공세"라고 즉시 반박했다.

결국 양당은 오전 회동에서 의견을 좁히지 못하고 오후에 다시 만나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김 간사는 "진지하게 당 차원에서 저희들이 제안한 명단을 검토해달라고 했고 3시30분께 만나자는 제안을 했다"며 "의지를 갖고 물리적으로 내일까지 협상할 수 있는 시간이 있으니 인내를 가지고 협상에 임할 것"이라고 전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