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조국 청문회 채택된 11명 증인은?... 오후 3시 전체회의
조국 청문회 채택된 11명 증인은?... 오후 3시 전체회의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9.09.05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여야 교섭단체 3당 간사들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출석시킬 증인 명단에 대해 합의했다.

증인은 전날에 이어 이날 2시간의 논의 끝에 한국당이 제안했던 12명 중 최성해 동양대 총장을 제외한 11명이다.

법사위는 이날 오후 3시 전체회의를 열어 청문계획서, 자료제출 요구, 증인·참고인 채택 등의 안건을 일괄 처리할 예정이다.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회의실에서 민주당 송기헌 법사위 간사와 한국당 김도읍 간사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 증인 채택 관련 설전을 이어가고 있다.(사진=뉴시스)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회의실에서 민주당 송기헌 법사위 간사와 한국당 김도읍 간사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 증인 채택 관련 설전을 이어가고 있다.(사진=뉴시스)

한국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회동 후 기자들에게 "합의 시간이 길었던 것은 최 총장을 증인으로 채택하느냐에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렸기 때문"이라며 "지금 민주당에서는 최 총장을 (증인으로 채택하는 것을) 받지 않겠다고 하고 저희들은 채택을 고수하다간 내일 청문회가 무산될 것 같은 분위기여서 양보할 수밖에 없었다"고 다소 아쉬움을 표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증인 11명 중 4명은 민주당에서도 요구한 사항이고 7명은 저희들이 요구했다. 숫자는 이렇게 배분됐다”며 “전체 11명은 어제 바른미래당과 한국당이 합의를 해서 민주당에 제안한 명단 그대로다”고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은 “청문회가 열릴 수 있게 돼 참 다행이다. 증인 문제 때문에 청문회가 무산될까봐 걱정을 많이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야당이 요구하고 있는, 사실은 직접 조국 후보와 관련 없을 수 있는 증인들이지만 청문회가 열려야 한다는 의견으로 받아들였다”며 “증인은 4명 대 7명이다. 저희는 원래 여야 동수여야 하는데 상당히 양보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여야가 합의한 증인 명단은 웅동학원 의혹 관련 2명, 사모펀드 관련 4명, 조 후보자 딸 관련 6명 등이다.

웅동학원 관련해서는 김형갑 웅동학원 이사와 안용배 ㈜창강애드 이사 등이 채택됐다.

사모펀드와 관련해서는 해당 펀드의 핵심 운용자 임모씨와 사모펀드가 투자한 업체 대표이사, 해당 업체가 우회상장 통로로 이용하려했다는 의혹을 받는 업체 관계자 등 4명이 포함됐다.

또 조 후보자의 장녀와 관련해선 장영표 단국대 교수,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을 비롯해 장녀의 지도교수이자 학과장이었던 윤순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 논란의 장학금을 지급한 관악회 이사장, 전 한영외고 유학실장,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박사 등 총 11명으로 알려졌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