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조국 청문회’ 여야 초반부터 팽팽한 기싸움.. 여상규 진땀
‘조국 청문회’ 여야 초반부터 팽팽한 기싸움.. 여상규 진땀
  • 한동규 기자
  • 승인 2019.09.06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한동규 기자] 여야는 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진행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본 질의 전부터 팽팽한 기싸움을 벌였다.

이날 청문회는 여상규 법사위원장이 진행하는 가운데 오전 10시3분께 개의했다.

이날 자유한국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질의에 앞서 "한국당 간사 입장에서는 후보자 모두발언은 서면으로 대체하고 바로 질의할 것을 요구한다"며 후보자의 모두발언을 듣지 않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법사위 조국 법무부 장관 인사청문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송기헌 의원(왼쪽)이 여상규 법사위원장에게 의사진행 발언과 관련해 항의하자 자유한국당 소속 김도읍 간사가 자리로 돌아갈 것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법사위 조국 법무부 장관 인사청문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송기헌 의원(왼쪽)이 여상규 법사위원장에게 의사진행 발언과 관련해 항의하자 자유한국당 소속 김도읍 간사가 자리로 돌아갈 것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 의원은 "조국 후보자 가족을 둘러싼 의혹은 사상 최악이다. 검찰에서 강제수사를 진행하는데 청문회를 하는 것 자체가 부끄럽다"며 "조 후보자가 앞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식의 모두발언은 듣고 싶지 않다. 질의와 답변을 통해 본인이 충분히 해명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은 "초장부터 후보자를 질책하는 내용의 발언으로 청문회를 흔들어놓는 것은 전혀 도움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송 의원은 "청문회에서 품위를 지켜서 고함을 치거나 후보자를 조롱하는 등의 행동은 하지 말자"며 "어렵게 열린 청문회인만큼 차분하게 물어보고 후보자 답변을 듣는 청문회가 돼야 한다. 청문회를 연 이상 정상적으로 청문회를 진행했으면 한다"고도 했다.

결국 조 후보자 모두발언은 여 위원장이 후보자에게 의사를 물은 뒤 간소화해 진행했다.

모두발언 이후에도 여야 의원들의 의사진행 발언을 놓고 신경전을 벌였다.

여 위원장이 여야 모두에 의사진행 발언은 받지 않고 주 질의에 돌입하겠다고 선언했다. 한 쪽에 발언권을 주면 상대측에 또 발언권을 줘야하고 본래 청문회를 이틀 간 열기로 했다가 하루로 줄었기 때문에 의사진행 발언을 하면 청문회를 마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그러자 여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여 위원장에게 반발했고 여당 의원들의 반발에 야당 의원들이 재반발했다. 송기헌 의원은 위원장석 앞으로 나와 항의했고 김도읍 의원도 나와 맞섰다.

결국 여 위원장은 양측을 아우르며 "오늘은 특수하다. 시간이 모자라서 의사진행 발언은 용납하지 않겠다고 이야기하지 않았나. 질의시간에 질의자 외 다른 분들이 말씀하면 안 된다"고 타일렀다.

그러면서 "질의자에게는 주어진 시간 동안 회의진행건을 포함해서 모든 권한을 위임하겠다"며 "그 분(질의자)이 하는대로 따라하면 된다. 후보자도 원칙적으로 간단하게 답변하길 부탁한다. 후보자 청문과 관계없는 제3자에 관련된 질의 내용은 용납하지 않겠다. 검찰 수사를 비판·비난하는 것도 용납하지 않겠다. 청문회가 끝까지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바란다"고 전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