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대안정치, 신당 창당 ‘속도 조절’... '위기는 곧 기회' 제3지대 문호 활짝
대안정치, 신당 창당 ‘속도 조절’... '위기는 곧 기회' 제3지대 문호 활짝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9.09.22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제3지대 구축 모임인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 연대(대안정치)’가 오는 29일 예정돼 있던 발기인 대회를 연기했다.

최근 조국 사태와 바른미래당 분열사태, 민주평화당 고문단 집단 탈당 등 일련의 상황을 놓고 보았을 대 급하게 창당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속도 조절을 하면서 정국 추이를 지켜보고 위기 속에 기회를 찾아 창당의 길로 가겠다는 방침이다.

대안정치 연대 의원총회. (사진=뉴시스)
대안정치 연대 의원총회. (사진=뉴시스)

22일 대안정치에 따르면 현재 대안정치는 아직 실체가 드러나지 않은 인재 영입 부분이나 최근 조국 사태로 인한 무당층 증가,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의 하태경 의원 징계로 인한 호남계와 보수계 간의 갈등 여파 등으로 앞으로 창당 여건이 좋아질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바른미래당의 경우 손학규 대표의 당권파와 비당권파가 크게 갈등하며 분열의 조짐을 벌이고 있다.

바른정당 출신 하태경 의원에 대해 직무정지 6개월 징계를 내리자 유승민 전 대표는 “정치를 이렇게 추하게 할 지 몰랐다”고 비판했고 지상욱 의원도 최고위원회의에서 징계 철회를 요구하며 손 대표와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대안정치는 바른미래당을 떠난 보수계파도 제3지대로 끌어들여 보다 덩치를 키운 빅텐트를 구상하고 있다.

특히 민주평화당을 떠난 정대철, 권노갑 상임고문 등 11명의 고문단의 집단탈당은 큰 영향을 미쳤다.

이들은 제3지대 구축이 실현될 때까지 평화당도 대안정치도 아닌 중립적인 위치에서 활동하겠다고 전했다.

그러나 '외부 인재영입을 통해 새로운 제3지대를 구축하겠다'는 것으로 보아 제3지대 신당 창당이 궤도에 오르면 합유할 가능성이 크다.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조국 사태도 대안정치가 속도조절을 하게 된 요인 중 하나다.

최근 조국 사태에 대해 민주당 내 회의적 입장을 내비친 인사도 있고 내년 총선을 앞두고 공천 불이익을 받는 인사의 경우 제3지대 신당에 합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한편 대안정치는 발기인 대회 일정은 연기했지만 내년 총선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기존 목표대로 창당은 오는 11월 초까지 차질 없이 추진해 간다는 방침이다.

통상 창당준비위원회(창준위)는 200명 이상의 발기인을 모아 발기인 대회를 열어야 발족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당원 1000명 이상을 확보한 5개 이상 시·도당까지 창당 작업을 거치면 중앙당 창당이 가능하게 된다.

현재 대안정치는 광주, 전남, 전북, 서울, 경기, 부산 등에서 시·도당 창당 준비를 마친 상황이다. 이에 창준위만 발족하면 중앙당 창당까지는 큰 어려움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안정치는 제3지대 신당 문호를 활짝 열어 두고 기존 정치권이나 외부에서의 영입 등에도 제한을 두지 않겠다는 방침으로 덩치를 얼마나 키워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을지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