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문 대통령 유엔총회 기조연설... "DMZ를 국제평화지대로 만들자"
문 대통령 유엔총회 기조연설... "DMZ를 국제평화지대로 만들자"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9.09.25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유엔 회원국들에게 "우리의 비무장지대(DNZ)를 국제평화지대로 만들자"고 제안했다. 비무장지대 안에 유엔 기구들을 주재하겠다고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제안은 북한이 비핵화에 나설 수 있도록 국제사회가 북한의 체제 안전을 보장하자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날 유엔총회 기조연설에 나선 문 대통령은 "한반도 문제를 풀기 위한 나의 원칙은 변함이 없다"고 강조하며 이같이 제안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뉴욕 유엔 총회 본회의장에서 한반도 평화정착, 국제사회에 대한 기여 강화 등 주제로 기조연설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뉴욕 유엔 총회 본회의장에서 한반도 평화정착, 국제사회에 대한 기여 강화 등 주제로 기조연설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문 대통령은 ▲전쟁불용의 원칙 ▲상호 간 안전보장의 원칙 ▲공동번영의 원칙 등 3가지를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엔과 모든 회원국들에게 비무장 지대를 국제평화지대로 만들자는 제안을 했다.

먼저 문 대통령은 "한반도 비무장지대는 동서로 250㎞, 남북으로 4㎞의 거대한 녹색지대다. 70년 군사적 대결이 낳은 비극적 공간이지만 역설적으로 그 기간 동안 인간의 발길이 닿지 않은 자연 생태계 보고로 변모했고, JSA, GP, 철책선 등 분단의 비극과 평화의 염원이 함께 깃들어 있는 상징적인 역사 공간이 되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비무장지대는 세계가 그 가치를 공유해야 할 인류의 공동유산이다"며 "남북 간에 평화가 구축되면 북한과 공동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도 추진한 것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판문점과 개성을 잇는 지역을 평화협력지구로 지정해 남과 북, 국제사회가 함께 한반도 번영을 설계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바꿔내고, 비무장지대 안에 남·북에 주재 중인 유엔기구와 평화, 생태, 문화와 관련한 기구 등이 자리 잡아 평화연구, 평화유지(PKO), 군비통제, 신뢰구축 활동의 중심지가 된다면 명실공히 국제적인 평화지대가 될 수 있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비무장지대에 매설된 약 38만 발의 대인지뢰 제거에 국제사회의 협력을 제안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군 단독 제거에는 15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지만 '유엔지뢰행동조직' 등 국제사회와의 협력은 지뢰제거의 투명성과 안정성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비무장지대를 단숨에 국제적 협력지대로 만들어낼 것이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진정성을 가지고 비핵화를 실천해 나간다면 국제사회도 이에 상응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며 "국제 평화지대 구축은 북한의 안전을 제도적이고 현실적으로 보장하게 됨과 동시에 한국도 항구적인 평화를 얻게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