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연세대, ‘위안부 매춘 발언’ 류석춘 교수 전공 강의도 중단
연세대, ‘위안부 매춘 발언’ 류석춘 교수 전공 강의도 중단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9.30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김영호 기자] 수업 도중 '위안부는 자발적 매춘'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해 논란을 빚은 류석춘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의 전공 강의가 공식 중단됐다. 연세대는 해당 과목에 대체 강사를 투입한다.

연세대 측은 30일 류석춘 교수의 강의 중 발언에 대한 2차 공식 입장문을 내고 "성폭력 사건의 경우 '긴급조치'로 교원의 수업정지를 명령할 수 있다"며 "수강생의 학습권 보호를 위해 류 교수의 해당 교과목(발전사회학) 공식 강의 중단 및 대체 강사 투입을 최종적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강의 중 위안부 발언으로 논란을 부른 류석춘 사회학과 교수가 24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자신의 연구사무실에서 한 시민에게 항의를 듣고 있다. 사진=뉴시스
강의 중 위안부 발언으로 논란을 부른 류석춘 사회학과 교수가 24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자신의 연구사무실에서 한 시민에게 항의를 듣고 있다. 사진=뉴시스

연세대 윤리인권위원회는 류 교수의 발전사회학 수업 중 발언 내용에 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윤리인권위원회는 조사결과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교원인사위에 징계를 건의할 수 있고, 교원인사위원회가 징계가 필요하다고 판단할 시 교원징계위원회에 징계 요청이 가능하다.

최종 징계결정 여부는 교원징계위원회에서 심의한다.

학교 측은 "관련 규정에 따라 필요한 절차를 충실히 진행 중"이라며 "현재 해당 교수 관련 수사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추후 절차를 진행함에 있어 그 결과 또한 참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류 교수는 지난 19일 사회학과 전공과목인 '발전사회학' 강의 중 일제 위안부를 매춘과 동일시하는 비유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져 도마에 올랐다. 또 질문을 하는 여학생에게 "궁금하면 한번 해볼래요?"라고 말해 성희롱 논란까지 일었다.

이에 대해 류 교수는 지난 23일 입장문을 통해 "일부 학생들이 설명을 받아들이지 않고 같은 질문을 반복하기에 '궁금하면 (학생이 조사를) 한 번 해 볼래요'라고 역으로 물어보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위안부 발언에 대해서는 "학문의 영역은 감정이 아닌 이성의 영역이다. 세간에서 당연하다고 알고 있는 식민지 시대 상황이 사실은 객관적 진리가 아닐 수 있음을 최신 연구결과인 이영훈 (전 서울대 경제학과) 교수 등의 연구를 인용해 직선적으로 그 내용을 설명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류 교수는 일본 극우 인사의 돈으로 출연한 재단이 만든 ‘아시아연구기금’의 사무총장을 지낸 바 있다. 또한 자유한국당 혁신위원장을 지낸 인물로, 학계에서는 뉴라이트 인사로 분류된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