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부동산가격 상승 여야 모두 책임
정부여당 95%, 한나라당 85%
부동산가격 상승 여야 모두 책임
정부여당 95%, 한나라당 85%
  • 정기안 기자
  • 승인 2006.11.19 0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노한 여론 '오를것' 69% VS '안정될것' 24%
▲ © 한강타임즈 정부의 고강도 부동산 대책에도 불구하고, 국민 10명중 9명 이상이 최근 부동산 정책에대한 책임은 정부와 여당에 있다고 보고 있는것으로 나타났으며 10명중 7명은 부동산 가격이 계속 오를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여론조사기관인 '디오피니언'에 의뢰, 지난 14일 전국 성인남녀 7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의 68.5%가 부동산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고 응답했으며 24.2%만이 가격이 안정될 것이라고 응답했다. '상승할 것'이라는 응답은 수도권, 충청권, 20대, 고학력 층에서 특히 높게 나타났으며, '안정될 것'이라는 응답은 부산·경남 지역, 50대 이상, 저학력, 주부 층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부동산 가격 상승에대한 책임 정부·여당의 책임론 95% 건설업체ㆍ언론ㆍ담합주민ㆍ한나라당 85%이상부동산 가격상승에 대한 정부·여당의 책임론이 95%에 육박해 압도적으로 높은 가운데 이윤추구를 위해 분양가를 높이는 건설업체(89.1%), 부정확한 정보를 주고 불안감을 부추긴 언론(88.3%), 자기 아파트 가격을 올리기 위해 담합하는 아파트주민과 중개업자(88.3%), 부동산관련 법안통과에 소극적인 한나라당(85.0%)의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소 측은 이같은 결과를 두고 "최근의 부동산 대란에 대해 정부여당뿐 아니라 정치권 일반, 언론, 건설업체 등 공급자, 아파트 주민 등 수요자 모두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인식이 반영된 결과로 여론이 분노 수준에 이르렀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내년 대선에서 정권이 바뀔 경우 부동산정책이 어떻게 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지금과 별 차이 없을 것’(46.6%)이 란 응답이 가장 높은 가운데 ‘지금보다 규제가 완화될 것’(29.3%)이라는 전망이 ‘지금보다 규제가 강화될 것’(19.2%)보다 높 았다. ‘규제완화’ 응답은 한나라당지지층과 인천·경기, 40대 이상, 화이트칼라 층에서, ‘규제강화’는 열린우리당지지층과 호 남권, 20대, 블루칼라 층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집값 폭등 현상의 배경에 차기대선에서 정권이 교체될 경우 현재 보다 규제가 대폭 완화될 것이라는 기대심리가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부동산 대란 노대통령 지지울 최저, 양당 지지율 격차 더욱 확대
▲     © 한강타임즈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국정운영 지지도는 긍정적 평가가 11.0%에 그치고 부정적 평가는 79.9%에 달해, 사상 최저수준으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30대, 화이트칼라 층 등 노대통려의 핵심 지지층에도 한자리 수에 그쳤다. 이는 북핵위기 당시인 지난달 24일 조사결과보다 긍정적 평가는 1.9% 포인트 하락하고 부정적 평가는 4.8% 포인트 상승한 것이다. 연구소 측은 "최근 부동산 대란으로 민심이 폭발하면서 국정운영지지도가 최저치로 하락했다고 분석하였다.
 
▲     © 한강타임즈

이와 더불어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의 지지율 격차도 더욱 확대되었다.  한나라당은 40.0%로 다시 40%대 지지율을 회복했고 우리당은 13.6%로 여전히 10%대에서 벗어지나지 못하고 있다. 그 뒤로 민주노동당 7.0%, 민주당 6.7% 순이었다.
 
연구소측은 "부동산 대란으로 정부여당에 대한 책임론이 고조되면서 우리당과 한나라당의 지지도 격차가 더 확대됐으며 우리당 내에서 정계개편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의 관심이 매우 저조하면서 지지도 상승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반면 우리당과 통합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는 문주당은 2004년 총선이후 가장 높은 지지도를 보이고 있어 정계개편과 관련한 행보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KSOI가 디오피니언에 의뢰, 전국의 성인남녀 700명을 대상으로 11월 14일 실시됐으며, 95% 신뢰수준에 오차범위는 ±3.7%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