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고유정 오늘 결심공판.. 재판 내내 반성없는 태도 ‘사형’ 구형 예상
고유정 오늘 결심공판.. 재판 내내 반성없는 태도 ‘사형’ 구형 예상
  • 한동규 기자
  • 승인 2019.11.18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한동규 기자] '제주 전 남편 살해 사건' 고유정(36)의 7차 공판이 18일 열리는 가운데 이날 재판에서 검찰의 구형량이 결정된다. 고유정 측은 그간 재판과정에서 자신의 범행에 대해 반성 없는 태도로 일관하면서 이날 최후진술에서 고유정의 발언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제주지법 제2형사부(부장판사 정봉기)는 이날 오후 2시 201호 법정에서 살인 및 사체훼손·은닉 혐의로 구속기소된 피고인 고유정의 심리를 진행한다. 살인죄가 적용된 '의붓아들 사망' 사건이 병합되지 않는다면 이번 공판은 사실상 선고 전 마지막 재판이 된다. 법원은 이날 열리는 7차 공판을 기점으로 A군 사망사건과 전남편 살인 사건을 합쳐 재판을 치를지를 결정할 방침이다.

'제주 전 남편 살해 사건' 고유정(36)의 7차 공판이 18일 열리는 가운데 이날 재판에서 검찰의 구형량이 결정된다. 고유정 측은 그간 재판과정에서 자신의 범행에 대해 반성 없는 태도로 일관하면서 이날 최후진술에서 고유정의 발언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주 전 남편 살해 사건' 고유정(36)의 7차 공판이 18일 열리는 가운데 이날 재판에서 검찰의 구형량이 결정된다. 고유정 측은 그간 재판과정에서 자신의 범행에 대해 반성 없는 태도로 일관하면서 이날 최후진술에서 고유정의 발언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그동안 고씨는 변호인을 통해 자신의 '우발적 범행' 주장을 이어왔다. 범행 동기에 대해서는 사건 당일 피해자가 성적인 요구를 하자 수박을 썰던 흉기로 범행을 저질렀다고 줄곧 주장해왔다. 고씨는 이날 피고인신문에서도 이런 주장을 되풀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법조계 관계자들은 "고유정이 지난 공판에서처럼 자신의 주장을 관철하고자 노력한다면 오히려 괘씸죄로 인해 재판부의 철퇴를 맞을 확률이 높아 보인다"고 전망했다.

검찰은 고씨의 사건을 가장 심각한 범죄인 극단적 인명경시 살인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경우 '사체 손괴'나 '계획 살인' 등의 가중 사유가 있으면 무기 이상의 형을 재판부에 요청할 수 있다. 무기 이상의 형은 사형뿐이다.

고유정은 전 남편 살해 사건 이외에도 의붓아들 A(5)군의 사망 사건과 관련해 살인 혐의로 기소됐다. 검찰은 의붓아들 사건을 전 남편 살해 사건과 함께 재판을 받게 해달라며 1심 재판부에 병합 심리 요청을 해 둔 상태다.

고유정을 의붓아들 살해범으로 지목한 현 남편 측은 두 사건의 병합을 원하는 상화이다. 하지만 전 남편 유족 측은 재판이 미뤄지는 것을 원치 않으며, 올해 안으로 1심 재판을 끝내줄 것을 재판부에 요청한 것으로 파악됐다.

두 사건이 병합되면 본건의 1심 선고는 의붓아들 사망 사건에 대한 심리가 모두 끝날 때까지 미뤄지게 된다.

고씨는 지난 5월25일 오후 8시10분에서 9시50분 사이 제주시 조천읍의 한 펜션에서 전 남편인 강모(36)씨를 흉기로 찔러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한 후 바다와 쓰레기 처리 시설 등에 버린 혐의(살인 및 사체손괴·은닉)로 재판에 넘겨졌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