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부정 청탁’ 한국당 이현재 의원 1심서 징역 1년
‘부정 청탁’ 한국당 이현재 의원 1심서 징역 1년
  • 한동규 기자
  • 승인 2019.11.26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한동규 기자] 경기 하남시 열병합발전소 건설과 관련해 부정 청탁을 한 혐의로 기소된 자유한국당 이현재(경기 하남시) 국회의원이 1심에서 징역형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수원지법 제11형사부(이창열 부장판사)는 26일 제3자뇌물수수 등 혐의로 기소된 이 의원에게 징역 1년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하남시에 지역구를 둔 국회의원인 피고인은 하남 미사지구 열병합발전소 사업시행자로부터 열병합발전소 부지 이전으로 인해 발생하는 각종 현안의 해결을 도와달라는 취지의 부탁을 받았다"며 "비슷한 상황에서 자신과 친분관계에 있는 인물이 대표로 있는 전기회사가 공사 수주를 통해 경제적 이익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뇌물로 공여했다"고 판결했다.

열병합발전소 건설과 관련해 부정 청탁을 한 혐의로 기소된 자유한국당 이현재 의원(경기 하남)이 26일 오후 경기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법원에서 열린 선고 공판에서 징역 1년의 실형을 선고받은 뒤 법원을 나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열병합발전소 건설과 관련해 부정 청탁을 한 혐의로 기소된 자유한국당 이현재 의원(경기 하남)이 26일 오후 경기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법원에서 열린 선고 공판에서 징역 1년의 실형을 선고받은 뒤 법원을 나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재판부는 "이 사건 범행은 국회의원이 헌법상 청렴 의무를 남용해 부정한 청탁을 받고 제3자에게 뇌물을 공여해 국회의원의 공정성과 불가매수성에 대한 사회 일반의 신뢰가 훼손됐다"며 "그 죄책에 상응하는 처벌이 필요하다"고 판시했다.

재판부는 다만 "하남 열병합발전소 부지 이전으로 발생한 각종 현안에 대한 피고인의 직무 집행은 그 자체로 보기에 위법하다고 보기 어렵고 민원 해결을 위한 측면이 있었다"며 "피고인은 직무 집행 대가로 제3자에게 이익을 제공해줄 것을 요구해 본인이 직접 취득한 경제적 이익은 없어 불법성이 적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피고인은 30년 넘는 기간 공직생활을 했고, 19대와 20대 국회에서 성실히 의정활동을 했다"며 "이러한 점은 유리한 정상으로 참작한다"고도 했다.

재판부는 이 의원에 실형을 선고하면서 회기 중인 현직 국회의원을 국회 동의 없이 구금할 수 없다며 법정구속은 하지 않았다. 선출직 공무원은 일반 형사 사건에서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될 경우 직을 잃는다.

이 의원은 2012년 10월부터 2015년 4월까지 하남 미사지구 열병합발전소 사업을 진행하던 SK E&S로부터 공사 편의를 봐달라는 부탁을 받고 산업통상자원부·한국가스공사 등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그 대가로 지인이 운영하는 업체에 21억 원 상당의 공사를 주도록 도운 혐의로 기소됐다.

앞서 검찰은 이 의원에 대해 4년을 구형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