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오늘 선거법 국회 부의 '전운 고조'... '결사저지' 한국당, 어떤 칼 빼드나
오늘 선거법 국회 부의 '전운 고조'... '결사저지' 한국당, 어떤 칼 빼드나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9.11.27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패스트트랙에 오른 선거법 개정안이 오늘(27일) 국회 본회의에 부의될 예정인 가운데 여야 간 전운이 고조되고 있다.

벌써부터 필리버스터와 의원직 총사퇴, 협상론 등이 다각도로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당은 결사 저지를 위해 모든 수단을 검토하겠다는 방침으로 어떤 칼을 빼들지 주목되고 있다.

선거법 개정안이 오늘 국회에 부의되는 가운데 한국당이 저지를 위해 어떤 칼을 빼들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선거법 개정안이 오늘 국회에 부의되는 가운데 한국당이 저지를 위해 어떤 칼을 빼들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당은 이날 오전 국회 본관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전략을 모색할 예정이다. 의총이 끝나면 나경원 원내대표 및 의원들이 황교안 대표의 단식 농성장으로 이동해 투쟁의 총력전을 벌인다는 방침이다.

앞서 전날 나 원내대표는 "의원직 총사퇴부터 필리버스터에 이르기까지 저희가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테이블 위에 올려놓겠다"며 "저지를 위해 모든 수단을 검토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다만 나 원내대표가 거론한 방법으로는 이를 막을 수 있는 묘수는 아니라는 점에서 이날 의총에서 어떤 대안을 내놓을지 고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특히 혹한 속에서 시작한 황 대표의 단식 투쟁이 8일째를 접어들고 있지만 여론을 일으키기에 역부족이며 범여권의 '패스트트랙' 처리 의지는 여전히 강한 상황이다.

오히려 민주당과 한국당을 제외한 야당들은 황 대표를 설득하면서 공조를 이루며 압박의 수위를 높이고 있는 상태로 정기국회 회기 내 법안 통과를 밀어붙일 가능성이 크다.

이에 당 안팎에서는 현실적인 방안으로 이른바 '협상론'도 나오고 있다. 선거법과 공수처법 둘 다 막을 방법이 없다면 협상을 통해 최대한 목소리를 내자는 것이다.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선거법과 공수처법 둘 다 막을 방법이 없다면 더 중한 선거법을 막자는 것이 취지"라며 "공수처법이야 우리가 집권하면 폐지가 가능하지만 한 번 고친 선거법은 절대 변경이 불가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민주당 역시도 선거법 통과를 위해 모든 촉각을 세우고 있다.

우선은 한국당과 합의를 이루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이지만 한국당의 입장 변화가 없을 경우 의석수 비율을 조정한 절충안으로 의결 정족수 확보가 가능한지를 따져보고 있다.

선거법 개정안 실무협상을 맡고 있는 민주당 김종민 의원은 "개별 의원들을 다 확인하고 있다"며 "지역구 225석, 비례대표 75석 안을 가지고 과반수 의결이 가능한지 확인하는 과정"이라고 한 방송에 출연해 밝혔다.

그러면서 "만일 이게 좀 어렵다면 수정안이 어디까지 가능하겠느냐도 함께 확인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전날 "부의라는 것이 상정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좀 더 논의를 하기로 했다"며 "황 대표가 단식 중에 있어서 하루 이틀 상황을 지켜보며 원내대표 간에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