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김기현 첩보문건] 홍익표 "靑행정관 문서 편집·가공 의혹…첩보 그대로 정리한 것"
[김기현 첩보문건] 홍익표 "靑행정관 문서 편집·가공 의혹…첩보 그대로 정리한 것"
  • 양승오 기자
  • 승인 2019.12.06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숨진 특감반원 보고서도 확인…"검경 갈등에만 초점"

[한강타임즈]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을 촉발한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의 비리 제보 문건의 원본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홍익표 의원은 오늘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문건 내용을 공개하고, 법리적 검토 등 수사를 유도하는 내용은 문건에 없다며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을 반박했다.
홍 의원에 따르면 첩보문건 제목은 '지방자치단체장(울산광역시장 김기현) 비리의혹'으로 총 세 개 파트로 구성돼 있다. 첫 부분은 김 전 시장이 건설업체 등 지역 토착비리와 유착의혹이 있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김 전 시장의 비서실장의 측근비리 내용, 세 번째에는 김 전 시장의 형과 동생 등 가족 관련 비리 내용이 기술돼 있다. 

그는 "(비서실장의) 인사비리에 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있다"면서 제보자가 송병기 부시장일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그는 "비서실장 관련 비리가 전체 내용의 60% 가까이 되는데 이 내용이 하나는 인사 비리, 또 하나는 특정업체 소프트웨어 몰아주기 두 가지"라며 "두 가지 다 시청 내 정보를 활용하지 않으면 작성하기 어려운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홍 의원은 첩보문건을 작성한 청와대 문 모 행정관이 첩보 내용을 편집·가공했을 것이라는 의혹에 대해서는 "청와대는 내부 망과 외부 망이 분리돼 있어 스마트폰으로 받은 내용을 내부 망에 올릴 수 없다. 그래서 다시 쳐서 문서로 만들 수밖에 없다"면서 "(첩보 내용을) 그대로 정리한 것"이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내용 자체를 보면 아무런 선입관이 없다"며 "이런 제보가 있고, 이런 소문이 있고, 이러이러한 내용들의 지역사회에서 문제제기가 있다는 내용들"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숨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특별감찰반원 출신 검찰 수사관이 울산에 내려간 후 작성한 보고서를 확인한 결과 해당 문건은 고래고기 환부사건을 둘러싼 검경 갈등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밝혔다.

앞서 청와대도 고인의 울산방문 활동 내용과 관련된 사실을 공개하며 "보고서에는 검찰내부 여론과 분위기, 추후 조치사항 등이 적혀 있다"고 설명했다.

홍익표 의원
홍익표 의원

 

홍 의원은 "(보고서를 보면) 경찰과 검찰의 내부 분위기, 해경 내부 분위기 등 해서 경찰, 검찰, 해경을 다 방문해 직접 면담하고 관련된 내용에 대해 인터뷰하고 만든 것"이라며 "보고서 내용은 고래고기 환부사건을 둘러싼 검경 갈등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밝혔다.

또 숨진 전 청와대 특감반원이 울산에 가서 고래고기 사건과 관련해 대면 청취한 5페이지 분량의 보고서도 확보했다고 밝히고, "김기현 전 시장과 관련된 내용은 하나도 없고, 검경 갈등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말했다.

홍익표 의원은 "검찰이 김기현 전 시장 사건을 2년 가까이 묵혀두다 지금 끌고 들어온 것도 이상하고, 한국당 패스트트랙 수사는 7개월째 뭘 했는지 모르겠다"며 "검찰이 과거엔 권력에 의해 휘둘렸는데, 지금은 스스로 권력 행위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