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트럼프 '모든 것 잃을 것' 경고?...'똑똑한 김정은'이라며 자제 요청
트럼프 '모든 것 잃을 것' 경고?...'똑똑한 김정은'이라며 자제 요청
  • 양승오 기자
  • 승인 2019.12.09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년전 북미 충돌 위기 재연 예상하긴 일러

[한강타임즈]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적대적으로 행동하면 사실상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다며 강력히 경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윗을 통해 "김정은은 너무 영리하다. 그리고 그가 적대적 방식으로 행동하면 잃을 것이 너무 많다"면서 김 위원장이 잃을 것에 대해 "사실상 모든 것"이라고 표현했다.

북한은 지난 7일 오후 서해 위성발사장에서 '대단히 중대한 시험이 진행'됐다고 8일발표하면서 이번 시험 결과가 머지않아 북한의 '전략적 지위를 또한번 변화시키는' 중요한 작용을 하게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자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다시 한번 직접 나섰다. 그는 트윗에서 "김정은은 너무 똑똑하고 너무 많은 것을 갖고 있다"며 "그가 적대적으로 행동한다면 정말 모든 것을 잃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 노동신문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30일 판문점 남측지역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회담을 했다고 지난 7월1일 보도했다.  (출처=노동신문)
북한 노동신문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30일 판문점 남측지역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회담을 했다고 지난 7월1일 보도했다. (출처=노동신문)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은 싱가포르에서 나와 강력한 비핵화 합의에 서명했다"면서 "북한은 김정은의 리더십 하에 엄청난 경제적 잠재력을 갖고 있지만 약속대로 비핵화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와 중국, 러시아, 일본, 그리고 전 세계가 이 사안에 통합돼 있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에도 김 위원장이 미국 대선에 개입하길 원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북한이 적대적으로 행동한다면 놀랄 것이라는 발언으로 북한에 경고 메시지를 보낸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연말까지 남아 있는 변수는 크게 두가지다.

우선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미 의회의 탄핵논의가 있다. 탄핵논의는 지금 마무리 단계며 연내로 하원에서 의결될 전망이지만 최종적으로 탄핵여부를 결정하는 상원은 내년 1월에 논의를 거쳐 결론을 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상원에서 탄핵안이 통과되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압도적이다. 

그러나 탄핵안이 의회에서 표결을 앞두고 있다는 점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상당한 부담을 주는 것은 사실이다. 북한은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연말시한'을 압박하는 것으로 보인다.

어려운 처지에 빠진 트럼프 대통령의 조바심을 자극해 양보를 얻어낼 유리한 시점이라고 판단하는 것이다. 지난주 외무성 미국국장의 담화에서 '연말시한'보다 일주일 빠른 '크리스마스 선물'을 언급한 것도 이런 계산이 깔려 있는 셈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