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검찰개혁ㆍ유치원3법 등 마무리... 이제 남은 건 ‘총선 戰爭'
검찰개혁ㆍ유치원3법 등 마무리... 이제 남은 건 ‘총선 戰爭'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0.01.14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여야가 13일 검경 수사권 조정과 유치원3법 처리를 마지막으로 8개월에 걸친 패스트트랙 대전에 마침표를 찍었다.

이제는 90여일 앞으로 다가온 21대 총선으로 옮겨가 여야가 총선 승리를 위해 마지막 사활을 걸 것으로 전망된다.

본회의에 참석한 의원들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75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끝내고 본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본회의에 참석한 의원들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75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끝내고 본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당은 지난해 27일 공직선거법 개정안 통과를 시작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과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 유치원3법 등 선거개혁과 검찰개혁 입법을 모두 마무리했다.

특히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도 통과시키면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당에 공식 복귀하면 총선 준비를 위한 완전체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이 총리는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이해찬 대표와 함께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아 전국 선거를 지원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인재영입도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지난 12일 총선 인재영입 7호로 이용우 카카오뱅크 공동대표를 영입한 데 이어 14일에도 8호 인재를 발표할 예정이다.

오는 15일부터는 당의 총선 공약도 순차적으로 발표된다. 민주당은 청년, 교육, 부동산 등 다양한 카테고리를 놓고 1호 공약을 저울질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총선에 출마할 선수들의 공천 준비도 순항중이다. 5선 중진 원혜영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는 이날 첫 회의를 갖고 총선 공천 채비를 시작한다.

도종환 의원이 위원장인 전략공천위원회도 오는 15일 1차 회의를 갖고 현역의원 불출마 지역을 우선 검토대상으로 삼은 총선 전략공천 지역을 발표한다.

민주당은 전날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를 마무리 하고 만찬 자리를 마련해 총선 승리에 대한 의지를 다지기도 했다.

한편 자유한국당도 물건너 간 '패스트트랙'의 발목을 잡기보다 이제는 총선 준비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한국당은 패스트트랙 법안이 본회의에 오를 때마다 몸싸움도 불사하며 극렬하게 반발해 왔지만 지지율에는 큰 변화가 없었다.

오히려 마지막 법안인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 상정에는 이전과 달리 큰 저항 없이 표결에 임했다.

다만 이제는 ‘정권심판’을 내세워 총선 승리를 도모한다는 계획으로 공수처 폐지를 제1호 공약으로 내놓기도 했다.

명칭이 불허된 '비례자유한국당'도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저항하며 흔들림 없이 창당 준비를 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비례자유한국당 창당준비위원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편향된 결정에 대한 가능한 모든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며 "동시에 독재와 선거개입에 분노하는 국민의 뜻을 담아 신당 창당에 흔들림 없이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한국당은 ‘보수대통합’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한국당은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로운보수당(새보수당)이 통합의 조건으로 내건 '보수재건 3원칙'에 동의하면서 보수통합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오늘 보수통합을 위한 첫 혁신통합추진위원회 회의도 예정돼 있다.

‘공관병 갑질’ 논란이 된 박찬주 전 육군 대장을 영입하려다 뭇매를 맞기도 했지만 다시 탈북자 출신 인권 운동가 지성호 씨와 체육계 미투 1호인 김은희 코치를 영입하는 등 인재영입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