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신간] 유튜브 트렌드 2020 
[신간] 유튜브 트렌드 2020 
  • 송범석 기자
  • 승인 2020.01.20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송범석 기자] 유튜브 앱은 최근 2년 동안 사용량이 3배 이상 증가했다. 국내 모바일 앱 사용시간에서 카카오톡과 네이버, 페이스북을 이미 제쳤다. 특히 유튜브는 2017년부터 괄목할 만한 성장을 했는데, 2018년으로 넘어오면서 모바일에서 기존에 가장 사용량이 많았던 카카오톡 앱을 눌렀다. 부동의 1위가 된 것이다. 

유튜브의 특징은 젊은 층뿐만 아니라 전 세대를 걸쳐 그 사용자가 고루 분포돼 있다는 점이다. 실제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용자의 세대별 이용 현황 2019’를 살펴보면 50대 이상 이용자의 총 이용 시간이 가장 많이 집계돼 있는데 카카오톡의 2배에 가깝다. 

 

알다시피 더 이상 방송과 웹, 소셜미디어의 경계는 중요하지 않게 되었다.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기획과 콘텐츠만 있으면 공중파나 종편이 아니더라도 얼마든지 시청자를 모을 수 있다. 그리고 그 시청자는 곧 수익으로 직결된다. 

시대 흐름도 맞물렸다. 빠른 인터넷과 고사양의 스마트폰은 사람들에게 모바일에서 동영상을 보는 데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했다. 

유튜브가 이처럼 새로운 시장으로 각광을 받게 됨에 따라 수많은 크리에이터가 유튜브에 출사표를 던지고 있다. 다만 그만큼 자신의 콘텐츠에 대한 연구도 수반이 되어야 한다. 어설프게 접근해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다.

만일 처음 유튜브 영상 제작을 하게 됐다면 최근 유튜브 내에서 하나의 트렌드가 되고 있는 ‘요점 정리’ 영상도 참고할 만하다. 어떤 개념이나 현상을 설명할 때 동영상을 보여주는 것은 무척 편리하고 쉬운데, 짧은 요약설명 콘텐츠에 대한 선호가 높은 것도 이와 궤를 같이한다.

축구 하이라이트 영상처럼 가장 극적은 골 장면이 나오고 이후에 슬로 모션으로 골을 넣는 법을 다시 보여주거나 그 골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세세하게 보여주는 방법 등이 이에 해당이 된다. 이러한 요점정리 영상은 확장성도 좋은데, 내용의 유용성에 대한 공감대가 생기면 공유가 잘 되는 등 바이럴 현상이 자주 일어난다.

영화와 책이 주로 이 방법을 많이 활용한다. 요약 영상의 강점은 단순히 시간을 줄여 정보를 취할 수 있게 만드는 효율성뿐만 아니라 중요한 대목을 뽑아 큐레이션을 해주고 거기에 크리에이터 자신의 생각을 가미하는 것은 큰 반응을 이끌어 낸다.

물론 유튜브에사 가장 좋은 호응은 역시나 자신의 삶을 그대로 담아내는 진솔함에 있다. 이 책에서는 2020년에 주목해야 할 대한민국 유튜브 크레이에티 77명을 소개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강과장’ 채널은 일상 브이로거로 10년 동안의 이사 스토리를 10분으로 압축한 영상을 만들면서 히트를 쳤다. 최근에는 브이로그와 더불어 가계부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데 알뜰살뜰한 정보의 공감 가는 자취생활러의 이야기들은 수많은 자취생들에게 동질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 책 <유튜브 트렌드 2020> 는 크게 4가지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파트 1에서는 아침부터 저녁까지 하루종일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쓰는 앱이 유튜브임을 알려주며 음악과 영상, 검색 및 뉴스, 커뮤니티, 광고와 마케팅, 그리고 커머스 등 다양한 영역에서 유튜브가 얼마큼 영향력이 큰지 살펴본다.

파트 2에서는 유튜브에서 벌어지는 현상과 문화적 이슈들을 몇 가지 맥락으로 정리해 살펴보고 있다. 관통하는 키워드는 ALGORITHM으로, 유튜브에서 알고리즘이 중요하다는 의미와 더불어 9개의 스펠링을 따서 핵심 키워드를 뽑아 소개한다.

파트 3에서는 유튜브라는 플랫폼에서 콘텐츠로 사람들과 소통하며 인기를 얻은 77개의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브랜드와 창작자의 연결을 위해 컨퍼런스와 살롱, 교육 등을 맡아서 진행하고 있는 씨로켓리서치랩에서 함께 조사에 참여했다. 신문과 방송에서 본 유명한 그들이 아니라, 새롭게 이슈가 되고 떠오르는 다양한 분야의 크리에이터를 소개한 것이 특징이다. 이 채널들을 살펴보다 보면 유튜브의 세상이 얼마나 광대한지 알 수 있다.

파트 4에서는 김경달 대표와 강정수 박사 두 명의 전문가가 유튜브의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유튜브의 성공방정식에 대한 질문과 대답을 비롯해, 기업 마케터 입장에서 혹은 공공기관에서 유튜브 등 소셜채널을 운영하는 담당자들이 참고하면 좋을 조언도 담겨 있다. '넥스트 유튜브'와 관련한 의논도 포함했다.

마지막에는 지난 2018년부터 매년 진행중인 씨로켓컨퍼런스에 참석한 여러 발표자들의 키 메시지를 특별부록으로 실었다. 성공하는 콘텐츠의 핵심은 무엇인지 살펴볼 수 있다.

김경달, 씨로켓리서치랩 지음 / 이은북 펴냄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주요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