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비선실세 최서원, 파기환송심 징역 18년 "사회적 갈등 지금도 이어져"
비선실세 최서원, 파기환송심 징역 18년 "사회적 갈등 지금도 이어져"
  • 오지연 기자
  • 승인 2020.02.14 20:3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오지연 기자] 박근혜 정부의 당시 비선 실세였던 최서원(64·개명 전 최순실)씨가 파기환송심에서 징역 18년을 선고받았다.

14일 서울고법 형사6부(재판장 오석준)는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강요·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 등 혐의를 받는 최씨에게 징역 18년에 벌금 200억원과 63억여원의 추징을 명령했다. 

이날 재판부는 "최씨의 행위로 국정 질서와 국가 조직체계가 큰 혼란에 빠졌다"며 "전직 대통령 탄핵으로 인한 대립과 반목, 사회적 갈등과 분열은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최씨는 이에 상응하는 엄중한 책임을 져야한다"고 전했다.

 

사진출처=뉴시스
사진출처=뉴시스

 

함께 재판을 받은 안 전 수석에 대해서도 "국정 전반의 사무를 관장하는 책임 있는 고위공직자로서, 대통령을 올바르게 보좌할 책무가 있다"며 "대통령과 자신의 권한을 남용해 지위에 걸맞지 않은 처신을 하는 등 국정 운영에 지장을 초래한 것에 책임을 져야한다"고 말했다.

구속기간 만료로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던 안 전 수석은 아내가 병원에 입원해있다"고 호소했으나, 재판부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고 법정구속됐다.  

원심보다 형량이 줄은 최씨는 징역 20년에 벌금 200억원, 70억5281만원의 추징을, 안 전 수석은 징역 5년에 벌금 6000만원을 선고받았다. 

재판부는 "대법원 상고심 과정에서 상고 이유가 없다고 배척한 부분이나 파기한 부분이 아닌 것은 파기환송심에서 판결할 수 없다"며 "유·무죄 결정에 있어 원심 결론을 대부분 유지하되, 대법원이 지적한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와 강요죄 등은 무죄로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최씨에 대한 추징금은 삼성그룹이 최씨에게 재공한 말 3마리 가운데 1마리가 반환되어 70억여원에서 63억여원으로 줄었다.

재판부는 "살시도와 비타나는 2016년 다른 말과 교환계약이 이뤄졌기 때문에 최씨에게 해당 금액을 추징하는 게 맞다"면서도 "라우싱은 교환계약의 대상이 아니었고, 삼성전자 승마단이 국내로 들여온 것으로 보인다. 뇌물 공여자 측에 반환된 것으로 보기 때문에 추징금에서 제외한다"고 했다. 

최씨는 선고 직후 법정에서 준 발언기회에서 "국민적 공분을 일으킨 것은 다 사죄하지만, 말은 삼성이 다 관리하는데 저희한테 추징하는 건 무리가 있다"고 했으나, 재판부는 "(파기환송심 재판부의) 판단이 그렇다"며 "상고해서 다투도록 하라"고 했다.

최씨의 변호를 맡은 이경재 변호사는 "파기환송심에서 기대했던 것은 실체적 진실을 정확하게 찾아달라는 것이었다"며 "현 사법부에서 진실을 향해 용기있는 깃발을 드는 판사들이 어디 있느냐하는 의구심이 든다"고 전했다.

이 변호사는 "사실관계에 천착하고, 법리를 판단하는 판결이 아니라 대법원이 판결한 내용에 기생한 것"이라며 "강요죄가 빠지면 최소한 5년 이상 감형이 되리라고 생각했는데 2년 감형의 근거가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 최씨와 상의해 상고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최서원 씨와  재판에 넘겨진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은 징역 4년에 벌금 6000만원을 선고받았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형국 2020-02-15 15:17:01
제목 의도입니까? 오타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