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서울시, 보건소 선별진료소 의심증상 시민까지 확대
서울시, 보건소 선별진료소 의심증상 시민까지 확대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0.02.20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최근 성동구와 종로구 등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지역 감염 확산이 우려되고 있다.

이에 서울시는 ‘코로나19’ 지역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전 자치구 보건소의 24시간 운영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특히 ‘코로나19’ 의심증상 시민까지 진료 대상을 확대해 민간 병원의 코로나 의심환자 접근을 최소화 한다는 방침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의심증상 환자가 20일 오전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현장응급의료소에서 엑스레이 촬영 검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의심증상 환자가 20일 오전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현장응급의료소에서 엑스레이 촬영 검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보건소에는 취약계층과 만성질환자 진료 등 최소 기능만 유지하고 의료진을 선별진료소에 투입하고 음압텐트, 이동형 X-ray 등 장비 지원에도 나설 예정이다,

선별진료소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서도 기본인력으로 의사, 간호사 등 7명을 2교대로 운영하고, 야간에는 2명을 배치, 총 16명 이상을 필수인력으로 확보, 운영할 예정이다.

방문이 많지 않은 야간시간에는 전화 및 방문상담이 즉시 가능하도록 보건소 내에서 직원 2명을 상주시키기로 했다.

25개 전 보건소 선별진료소는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코로나19 의심증상 시민까지 진료 대상을 확대한다.

코로나19 유행지역 여행자 및 발열 또는 호흡기증상 의심자가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진료 받을 수 있도록 확대 운영한다.

코로나19가 의심되는 시민은, 먼저 1339, 120, 관할보건소로 전화해 안내 받은 후, 마스크를 착용하고 보건소 선별진료소에 방문하면 진료를 받을 수 있다.

검사가 필요할 경우 검체를 채취하고 자가격리 등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음압텐트, 이동형 X-ray 등에 대한 장비 시설 보강을 위해 선별진료소 수요를 수시 파악하고 있으며 1차로 열화상카메라 45대, 이동형 X-ray 장비 29대를 지원했다.

또 이동형 음압텐트 및 열화상카메라, 마스크 밀착도검사 장비 등 2차 수요조사를 실시했고 단계별로 지원할 예정이다.

시는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을 통해 ‘보건소 선별진료소지원단’을 구성·운영, 보건소 선별진료소가 시민에게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의료 등 전문영역에 대한 자문도 지원할 계획이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시는 지역사회 방역 최일선에 있는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선제적으로 강화해 병원내 감염을 최대한 차단, 지역 감염을 방지하겠다”며 “시민들은 예방수칙을 잘 지켜주시고 의심증상시 관할보건소, 1339, 120 상담 후 안내에 따라 마스크를 착용하고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방문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