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노원구 주공아파트 ‘관리비리’ 고발 파문... 주민들 ‘진실 공방’
노원구 주공아파트 ‘관리비리’ 고발 파문... 주민들 ‘진실 공방’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0.02.25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노원구에 소재한 한 주공아파트 일부 주민들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입주자대표회의의 관리비리를 고발하겠다며 주민 서명운동을 벌이면서 파문이 커지고 있다.

반면에 입주자대표회의는 그런 사실이 없다고 정면 반박하고 나서면서 주민들 간 진실공방으로 번지고 있는 모양새다.

노원구 한 아파트 일부 입주민들이 비상대책위를 구성해 입주자대표회의 등의 관리비리를 폭로하며 입주민들의 서명을 받고 있다
노원구 한 아파트 일부 입주민들이 비상대책위를 구성해 입주자대표회의 등의 관리비리를 폭로하며 입주민들의 서명을 받고 있다

지난 22일 주민 비상대책위원회는 승강기 유지관리 업체 선정 시 특정업체를 선정해 지난 2년 간 승강기유지비 1372만8000원(월 57만2000원)을 추가 부담 중이라고 폭로했다.

또한 청소용역 업체 선정 시 ‘산출내역서’도 의결 없이 임의로 수정해 월 700만원(연간 8400만원)의 청소용역비 인상을 시도하다 발각돼 미수에 그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더 큰 문제는 현재도 입주자대표회의는 노원구청으로부터 입주자대표회의 구성 신고가 반려되었음에도 불법으로 입주자대표회의를 강행해 구성하고 이같은 특정 위탁관리업체를 선정하기 위한 안건 의결을 무리하게 시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입주자대표회의 측은 “일부 주민들의 이같은 주장은 모두 가짜뉴스”라고 반박하고 나섰다.

이어 “빠른 시일 내 주민 간담회를 개최해 관리비 집행 절차와 승강기 청소용역 입찰과정 등 궁금해 하는 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다”고 밝혔다.

지난 22일 A 아파트 종합상가 앞에서 비상대책위원회는 전격적으로 아파트 입주민들을 대상으로 이같은 내용을 폭로하고 이를 고발하기 위한 주민 서명운동에 나섰다.

이에 따르면 이들이 주장하는 관리 비리는 크게 2가지다.

불법적으로 구성된 선거관리위원회에 의해 선출된 무자격의 입주자 대표회의 문제와 이들에 의해 특정한 업체가 선정돼 관리비가 새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에 따르면 선거관리위는 지난해 8월21일 실시한 동별대표자 선거에서 4개 선거구에 당선자가 나왔음에도 허위로 당선자 무효 공고를 냈다.

이후 선거관리위는 노원구청에서 다시 구성하라는 시정명령에도 자격을 모용해 동별대표자 및 회장 등 임원 선거를 실시해 불법 입주자대표회의를 구성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지난 1월9일 실시한 제1선거구 및 제4선거구 선거에서는 투표가 과반수 미달로 선거 무효가 됐음에도 이들은 선거일 이후에도 불법으로 추가 방문 투표를 실시하는 불법 행위를 자행하기도 했다고 폭로했다.

이들은 이렇게 불법으로 입주자대표회의를 구성하고 그간 관리비를 추가 부담해 왔던 특정의 위탁관리업체를 다시 선정하기 위해 안건 의결을 시도하고 있다는 것이 비상대책위의 주장이다.

반면에 입주자대표회의는 일부 입주민들의 이같은 주장은 모두 사실이 아니라고 정면 반박하고 나섰다.

지난해 청소용역업체와 승강기용역업체 선정과 관련해서는 감사를 받은 사실이 있으며 그 결과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는 주장이다.

특히 이와 관련해 배임 혐의로 고소된 조모 소장의 경우에도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또한 노원구청의 시정명령은 절차상 문제로 지금의 입주자대표회의는 다수의 주민들이 직접 투표에 참여해 선출된 정당한 자치기구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입주자대표회의는 “일부 입주민들의 비상대책위원회는 지속적으로 회의를 방해하고 있다”며 “가짜 뉴스에 현옥되지 말고 관리사무소나 입주자대표회의에 문의하면 자세히 설명하겠다”고 전하기도 했다.

앞서 노원구청은 입주민들 간 갈등에 분쟁조정회의를 열기도 했지만 뚜렷한 해결책은 내놓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관할 구청이 주민 갈등에 중재 역할을 하지 못하는 사이 일부 입주민들은 적극적인 행동에 나서면서 주민 간 갈등은 진실공방을 넘어 법적 분쟁으로까지 확산될 조짐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