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성동구, 교육부 ‘지역 평생교육 특성화 사업’ 선정... 서울시 유일
성동구, 교육부 ‘지역 평생교육 특성화 사업’ 선정... 서울시 유일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0.03.20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지난해 평생학습도시로 신규 등록된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이번에는 교육부가 주최하고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 사업(특성화) 공모에 선정됐다.

특히 구의 이번 평생교육 특성화 사업 선정은 전국 17개 선정 도시 중 서울에서는 성동구가 유일하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교육부 지정 평생학습도시, 융복합혁신교육특구 재지정에 이르기까지 교육도시 3관왕을 달성한 만큼 앞으로도 배움과 나눔이 있는 명품 교육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성동구는 독서당인문아카데미 등을 통해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은 애프터눈티 만들기 프로그램)
성동구는 독서당인문아카데미 등을 통해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은 애프터눈티 만들기 프로그램)

한편 구는 앞으로 교육부 보조금 5000만원을 받아 관학 협력 교육, 미래 교육, 창업 교육 등 평생교육 진흥사업을 추진해 나가게 된다. 

사업의 핵심 주제는 청춘을 두드리다, TAP Youth!’로 지역 평생교육 참여율이 저조한 청년과 대학을 활용해 주민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한다.

톡톡 두드린다는 뜻의 TAP은 각각 씽킹 유스(Thinking Youth)’, ‘액팅 유스(Acting Youth)’, ‘프로세싱 유스(Progressing Youth)’ 의 앞 글자를 딴 것으로, 스마트하고 실천적이며 진일보한 평생학습도시 사업을 의미한다.

씽킹 유스(Thinking Youth) 프로그램으로는 한양대와 함께하는 지역 문제 해결 중심의 관학 협력 연구 주민참여 동네미술관 운영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메이커스페이스 구축 사업이 있다.

우리 동네에 더 가까운 미술관과 새로운 실험으로 가득한 메이커스페이스를 활용해 주민들에게 보다 수준 높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다.

액팅 유스(Acting Youth) 프로그램으로는 한양대학생 재능기부를 통한 평생학습관 학습동아리 활성화, 한양대학교 우수 교수진의 인문학 아카데미 강좌 등이 계획되어 있다.

프로세싱 유스(Progressing Youth) 사업은 예비창업자를 위한 스타트업 창업교육, AI를 활용해 스마트팜을 만드는 스마트한 엄마교육 등이 추진된다.

이번 특성화 사업은 성동구 평생학습관 독서당인문아카데미센터와 성동 4차산업혁명체험센터가 주축이 되어 한양대학교 ICPBL센터와 사회혁신센터, 민간부분의 헬로우뮤지엄과 서울숲 둠벙이 힘을 보탠다.

구 관계자는 ··학 세 주체가 힘을 모아 계획한 사업을 차근차근 실천해 나간다면 성동구가 평생학습도시의 새로운 모델을 만드는 모범사례가 될 것이라고 기대를 전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