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시선집중] 성동구, 관내 치매어르신 ‘위치추적’ 신발 지급
[시선집중] 성동구, 관내 치매어르신 ‘위치추적’ 신발 지급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0.04.27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배회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치매어르신을 위해 ‘스마트 위치추적’ 기능이 탑재된 신발 ‘꼬까신’을 배부해 눈길이 쏠리고 있다.

‘꼬까신’은 GPS인솔을 탑재한 신발형 배회감지기로 치매질환을 앓고 계신 어르신들이 다른 물건을 놓고 나가더라도 신발은 신고 나간다는 것에서 착안했다.

어르신에게 위치추적 신발 ‘꼬까신’을 전달하고 있는 모습
어르신에게 위치추적 신발 ‘꼬까신’을 전달하고 있는 모습

구는 꼬까신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어르신에게 사전 신청접수를 통해 신발을 무료로 제공하고, 개통 후 1년까지 통신비도 지원할 예정이다.

성동구 치매안심센터는 ㈜스마트메디컬디바이스와 업무협약을 맺은 후 함께 꼬까신 개발에 노력해 왔다.

지난해 9월 성동구 치매극복박람회에서는 이 신발을 처음 소개한 바 있으며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오류사항 수정 및 효율적 서비스체계를 마련하고, 꼬까신 가족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안정적인 시스템 구축을 위해 노력해왔다.

이에 따르면 위치파악과 긴급구조는 ‘성동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의 지능형 스마트 선별관제 시스템으로 원스톱으로 해결한다.

총 3066대의 CCTV가 꼬까신에 탑재된 어르신 위치정보를 파악하고, 경찰서와 바로 연동 해 어르신 긴급구조에 나선다.

만약 꼬까신을 신고 있는 대상자가 안전구역 이탈 시 먼저 보호자와 치매안심센터 및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에 긴급알람이 울린다.

그러면 관제센터에서는 영상확인 및 위치파악 후 가족과 유선확인으로 이탈여부를 재확인 하게 된다.

이탈이 확인되면 원스톱으로 위치추적과 경찰관 출동이 이뤄져 상황정보를 공유하고 배회 및 실종 어르신이 안전하게 귀가 할 수 있게 한다.

올해 3월에는 센터에 등록된 치매환자 5명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도 진행한 바 있다.

한편 구는 27일부터 20명의 어르신들에게 1차적으로 꼬까신을 개통· 배부하고 향후 배회가능 어르신 100명에서 순차적으로 전달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꼬까신은 보호자가 직접 앱(APP)만 설치하면 언제든지 환자분의 이동경로, 활동범위 등을 확인할 수 있어 일상적인 생활관리 부분에서도 유용하게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꼬까신을 이용하는 어르신과 치매환자 가족 모두에게 안심할 수 있는 스마트한 동행이 되어줘 ‘성동형 배회예방시스템’이 마련되길 기대한다”며 “장애인 등 다양한 기관으로 확대해 운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문의는 성동구 치매안심센터, 중앙치매센터 콜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