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접수 시작... “10명 중 7명 혜택”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접수 시작... “10명 중 7명 혜택”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0.05.25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서울시가 오늘부터 코로나19 장기화로 꽁꽁 얼어붙은 경기로 어려움에 처한 자영업자들의 숨통을 트여줄 ‘생존자금’ 접수를 시작한다.

생존자금은 현금으로 70만원씩 2개월간 지급될 예정으로 서울소재 소상공인 10명 중 7명이 지원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는 25일 오전 9시부터 자영업자들에게 단비가 될 ‘생존자금’ 접수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온라인 접수가 시작된 25일 서울 송파구청에 마련된 소상공인 종합지원 상담센터에서 송파구 관계자들이 자영업자 생존자금 접수 안내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온라인 접수가 시작된 25일 서울 송파구청에 마련된 소상공인 종합지원 상담센터에서 송파구 관계자들이 자영업자 생존자금 접수 안내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시는 먼저 온라인 접수를 시작으로 다음달 15일부터는 사업장 소재 자치구별로 지정장소 방문 접수도 받을 예정이다.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 대상은 지난해 연매출 2억원 미만, 2월 말 기준 서울에 6개월 이상 사업자등록을 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유흥‧향락‧도박 등 일부 업종 제외) 등이다.

이번 생존자금은 위기에 처한 영세 자영업자나 소상공인에게 기존 융자중심의 ‘간접지원’이 아닌 현금 ‘직접지원’으로 임대료, 인건비 등 고정비용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데 핵심이 있다.

지원 예산은 총 5756억원 규모로 서울 전체 소상공인 57만여 개소(제한업종 약 10만 개소 제외)의 72%가 혜택을 받을 것으로 시는 예상하고 있다. 10명 중 7명이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셈이다.

한편 온라인 신청은 제출서류 없이 간단한 휴대전화 본인인증과 ▴성명 ▴주민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 ▴전화번호 ▴계좌번호(운수사업자의 경우 차량번호) ▴사업장 주소만 입력하면 된다.

방문 신청할 때는 ▴신청서 ▴사업자등록증 사본 ▴통장사본 ▴위임장(대리 신청의 경우)만 내면 된다. 본인방문이 힘들 땐 위임장을 지참해 대리신청도 가능하다.

온라인 접수는 ‘자영업자 생존자금’ 홈페이지에서 신청자(사업주)의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5부제로 신청하면 되고, 주말(토~일)은 출생연도에 상관없이 모두 가능하다.

방문은 6.15~6.30까지 ‘사업장’ 소재 자치구내 우리은행(출장소 제외)이나 자치구별 지정 장소를 찾으면 된다. 방문접수 또한 혼란을 막기 위해 출생연도 10부제로 진행한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홈페이지’ 및 120 다산콜 또는 사업장 소재지 자치구별 문의처에 확인하면 된다.

강석 서울시 소상공인정책담당관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이 체감할 수 있는 현금지원으로 소상공인의 생존징검다리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