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영등포구, 쪽방촌 ‘공공주택지구’ 지정... 쪽방주민 100% 공급
영등포구, 쪽방촌 ‘공공주택지구’ 지정... 쪽방주민 100% 공급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0.07.16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등포 쪽방촌 공공주택지구 사업 계획
영등포 쪽방촌 공공주택지구 사업 계획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국토교통부, 서울시 등과 함께 추진한 영등포 쪽방촌 공공주택사업이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공공주택지구로 최종 지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공공주택지구 사업의 골자는 기존 쪽방촌을 철거하고 쪽방 주민 등을 위한 주택을 공급하는 것이다.

약 1만㎡ 부지에 총 1200호가 공급될 예정으로 쪽방주민을 위해서는 영구임대주택 370호가 공급된다.

현재 쪽방촌에 360여명이 살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100% 공급이다.

현재 이들은 6.6㎡ 이내의 좁은 공간에서 단열, 냉‧난방시설도 취약하고, 위생상태도 열악한 환경에 거주하며평균 22만원의 임대료를 내고 살고 있다.

그러나 공공주택사업이 완료되어 입주하게 되면, 기존 쪽방보다 2~3배 넓고 쾌적한 공간에서 현재의 20% 수준의 저렴한 임대료로 거주할 수 있게 된다.

영등포구와 LH, SH가 공동사업시행자로 참여하며 쪽방 주민 뿐만 아니라 젊은 층을 위한 행복주택 220호와 분양주택도 600호를 공급할 예정이다.

영구임대주택단지에는 쪽방 주민들의 취업, 자활을 지원하는 종합복지센터도 입주하고, 무료급식‧진료 등의 복지서비스도 지원하는 돌봄시설도 들어선다.

행복주택단지에는 입주민과 지역주민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국공립 유치원, 도서관, 주민카페 등 편의시설도 빠짐없이 설립될 예정이다.

사업기간 중에도 쪽방주민과 돌봄 시설이 지구 내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선(先)이주 선(善)순환 방식이 적용된다.

지구 내 기존 건물을 리모델링한 ‘先이주단지’가 조성돼 사업기간 중 쪽방주민에게 임시 거주공간을 제공하고, 공공주택이 건설되면 돌봄시설과 함께 영구임대주택으로 재정착하게 되는 방식이다.

구는 주민의견 수렴, 단지 배치를 위한 설계 공모 등 관련절차를 거쳐 2021년 중 지구계획 수립 및 보상를 실시하고, 2021년 말 착공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지역 내 민간돌봄시설과 함께 손잡고 민‧관‧공 전담조직(TF)를 구성해 쪽방주민의 재정착, 복지시스템 구축을 도울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사업시행자, 토지주와 함께 보상협의체도 구성하여 지구 내 편입되는 토지 소유자에게는 현 토지용도, 거래사례 등을 고려해 정당보상하며, 영업활동을 하는 분들은 공공주택단지 내 상가 공간을 제공해 영업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다각적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영등포 쪽방촌 공공주택지구 지정은 영등포 제2의 르네상스를 여는 전환점”이라며 “LH, SH와 긴밀한 공조로 사회적 약자를 포용하고,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으로 만들겠다”고 전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