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홍대가 확 바뀐다”... 마포구, 홍대 일대 ‘관광특구’ 추진
“홍대가 확 바뀐다”... 마포구, 홍대 일대 ‘관광특구’ 추진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0.07.24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포구 홍대 일대 거리
마포구 홍대 일대 거리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서울의 대표 관광지로 꼽히는 홍대 일대가 다시 한번 글로벌 관광도시로 도약한다.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상수동과 합정동 일부를 포함한 홍대 인근 서교동 1.02㎢를 관광특구로 지정해 관광산업 활성화에 나설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한 때 하루 수십만명이 몰리며 문화ㆍ예술, 쇼핑ㆍ관광의 아이콘이었지만 점점 침체되고 있는 지역의 관광 생태계를 복원해 글로벌 문화관광 도시로 재도약하겠다는 청사진이다.

이에 구는 오는 27일 마포구 홍대관광특구 지정을 위한 주민설명회를 시작으로 관련 설문조사 및 주민 의견수렴 절차에 돌입할 계획이다.

이어 10월까지 홍대 지역 관광특구 지정을 위한 타당성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및 서울시 등과 협의를 거쳐 오는 11월 홍대관광특구 지정 신청을 할 계획이다.

특구 대상지역은 현재 홍대 일대의 서교동 지역 약 1.02㎢ 규모 면적이지만 향후 관광특구 지정 타당성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범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관광특구 지정기준은 ▶해당 지역의 최근 1년간 외국인 관광객 수가 50만 명 이상 ▶관광안내시설, 공공편익시설 및 숙박시설 등이 갖추어져 외국인 관광객의 관광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지역 ▶관광활동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는 토지 비율이 10% 미만 ▶위의 요건을 갖춘 지역이 서로 분리되어 있지 아니할 것 등이다.

2019년 마포구 빅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마포구는 서울을 방문한 외래 관광객의 40%인 567만명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기타 관광특구로 지정되기 위한 요건을 모두 갖춘 것으로 평가된다.

한편 관광특구로 지정될 경우 특구 내의 공공 편익시설, 숙박시설, 문화·체육시설, 상가시설 등은 문화체육관광부의 관광진흥개발 기금을 대여 또는 보조받을 수 있고, 서울시로부터 관광특구 활성화 보조금 등 재정적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관광 활동과 관련된 법률 적용이 완화돼 서비스 안내체계 및 홍보 등 부분에서 활성화가 기대된다.

예컨대 차 없는 거리 조성, 옥외영업 및 옥외광고물 허가기준 등 제한 완화, 공개공지에서의 공연 등 관광활성화 효과가 전망된다.

구는 홍대관광특구 지정이 현실화 되면 외국인 관광객 유치 확대, 관광인프라 개선, 주변지역과 연계된 관광코스 개발 등 관광 활성화를 위한 정책들을 선보일 계획이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더욱 침체되고 있는 마포 관광산업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라며 “홍대관광특구 지정을 통해 관광산업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