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노원구, 전 구민 ‘코로나블루’ 검사... ‘심리상담비’ 지원
노원구, 전 구민 ‘코로나블루’ 검사... ‘심리상담비’ 지원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0.07.28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코로나19’로 인해 정신적으로 힘들어하고 있는 구민들을 돕기 위해 전 구민을 대상으로 ‘코로나블루 마음건강 자가진단 평가’를 실시한다고 28일 밝혔다.

검진 후 위험군의 경우 심리상담요원과 연계는 물론 상담비도 지원 받을 수 있다.

자가진단은 구청에서 매월 25일 발행되는 구정 소식지에 개재한 마음건강 자가진단 평가지를 통해 5분 정도의 시간이면 스스로 자가진단 할 수 있다.

마음건강평가지는 마음의 우울감 등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설문지로 자가진단결과 우울감이 10점 이상이면 중증 이상의 우울상태로 판단한다.

우울상태가 중증 이상인 주민은 설문지 아래의 노원구 보건소 번호로 전화하면 동 주민센터 심리상담요원과 연계해 지속적인 사례관리를 제공받을 수 있다.

노원구는 현재 19개동 주민센터에서 56명의 심리상담요원을 운영하고 있다. 고 위험군의 경우 노원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연계해 체계적인 정신건강 상담 및 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뿐만 아니라 구는 지역 의료기관 8곳과 연계해, 총 3회차에 걸쳐 마음건강 검진 및 심리상담도 지원한다.

검진ㆍ상담비용 최대 8만원도 지원한다. 1회차에서는 우울증에 대한 선별검사 및 평가를, 2ㆍ3회차에서는 약물치료 전 단계 심층 정신과 상담을 제공한다.

19세 이상 주민이면 누구나 정신과를 방문하여 정신과 전문의 상담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검진결과에 따라 고위험군(치료군)은 지역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연결하거나 전문가 치료를 의뢰한다. 사후관리서비스 참여 동의자를 대상으로는 지속적인 모니터링도 실시할 방침이다.

한편 구는 8월말까지 50세 이상 64세 이하 1인 남성 가구에 대한 생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남성 단독가구 1,300가구에 대한 마음 건강 평가다.

구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고위험군에 대해 돌봄 지원 등 자살예방 및 맞춤형 고독사 예방 특화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또한 경제 불황과 취업난 등으로 무기력감, 우울증을 겪는 청년들을 위해서도 7월부터 청년심리지원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사업은 심리・정서적 문제를 겪으면서도 고가의 상담비용 때문에 쉽게 상담기관을 찾지 못했던 청년들을 위해 마련했다.

대상자는 기준 중위소득 150%이하 가구의 만19세~34세 청년이다. 구는 지난 5월부터 서비스 대상자를 모집해 관내 청년 30명을 선정했다.

심리상담은 주1회 회당 60분간 진행되며, 6개월간 월4회씩 총 24회의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추가 지원이 필요할 경우 재판정을 통해 최대 1년 동안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정신건강을 해치는 위험요인을 조기 발견해 치료하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며 “코로나로 인해 정신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