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평택촌놈의 주간시황] 단기 조정을 대비하자.
[평택촌놈의 주간시황] 단기 조정을 대비하자.
  • 정오영
  • 승인 2010.12.26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리스마스를 앞둔 국내 증시는 기술적으로 강세 흐름을 이어갔다. 지수는 지난주 역시 상승 마감하면서 역사상 신고점을 향해 움직이고 있다. 지수는 2,045.39p까지 상승하였으며, 수급에서 외인들은 주간 단위로 7,161억을 순매수하면서 시장 상승 흐름을 유지해 주었다. 겉보기에 지수는 추가 상승이 가능해 보인다.
 
하지만, 이러한 상승도 이제는 어느 정도 조정이 나온 후에 다시 생각해 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9월부터 이어지던 상승세가 외인들의 현물 매수를 중심으로 나온 것은 사실이지만 현재 기관들의 매도세, 특히 투신의 매도세가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기술적으로도 지난 21일에 발생한 갭을 만회하지 못하면서 마감하였기 때문에 월요일 시장이 5일선 위로 회복하지 못한다면 당분간 시장은 조정을 선택할 가능성이 커졌다.
 
그리고 그보다 더 큰 문제는 이번 상승의 성격에 있다. 이번 상승이 철저하게 일부 우량 종목으로 제한되어 움직였고 그 역시도 빠른 순환매를 통해 일반 투자자들이 따라잡지 못하면서 일부 기관들이나 투신사 그리고 사설 펀드만 수익이 나는 '철저한 차별화 장세'의 성격을 띄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개별 중소형주들을 보유하고 있는 일반 투자자들의 박탈감은 상대적으로 더 심했다.
 
더 큰 문제는 이러한 흐름이 단순히 올해 하반기 흐름으로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실제 코스닥 內의 개별 종목들 사이에서도 이번 상승 과정에서 동반 상승하는 종목이 있었다. 하지만 이들 종목 역시 일반 투자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종목들은 철저하게 배제되었다. 일부 신규주나 비주류 테마를 순환 상승시켰을 뿐, 실제 코스닥 시장을 구성하는 대형 테마인 IT, 바이오, 조선기자재 테마들은 반등다운 반등을 보이지 못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흐름은 2010년 초반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어떠한 선택이 필요할까? 사실 2011년 상반기에는 정책 테마와 함께 개별주들도 움직일 것이다. 하지만 개인이 많은 비중을 보유하고 있는 종목들이나 테마는 상승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이는 조선기자재 테마를 보면 잘 알 수 있다. 조선주들이 강한 상승을 보이면서 거래소의 상승을 이끌었지만 조선기자재 테마는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다. 오히려 하락한 것이다. 그리고 코스닥 시장이 긴 시간 조정을 보인 이후 상승을 하더라도 IT 쪽 테마나 바이오 테마도 일부 종목들을 제외하고는 큰 움직임을 보이기 어려울 것이다.
 
즉, 앞으로도 거래소나 코스닥 시장 모두 종목 차별화 장세는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시장은 2,045p 전후의 상승을 기점으로 추가 상승의 동력을 잃은듯하다. 우선 기관의 적극적인 매도세가 그러하고 국외 시장의 움직임 둔화가 그러하다. 아직 선도시장의 지위를 잃지 않는 한국 시장이지만 결국 문제의 해결은 국외 시장에서 나서 주어야 한다. 그리고 종목 순환매도 조선과 증권을 마지막으로 한차례 끝나는 움직임이 나왔다. 전기전자나 철강 업종 쪽에서 다시 강한 상승이 나오지 않는다면 거래소 시장도 이번 주는 조정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다. 다만, 조정은 말 그대로 조정일 가능성이 크다. 그러므로 코스피 종가상 2,025p의 이탈이 있게 될 경우 이를 회복하기 전까지는 일단 위험관리를 하자. 대응이 어렵다면 다시 쉬는 것이 좋은 시점이다.

 
글 / 정오영 평택촌놈투자전략연구소 대표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