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12월 27일 방송3사 저녁종합뉴스 일일 브리핑
12월 27일 방송3사 저녁종합뉴스 일일 브리핑
  • 편집국
  • 승인 2010.12.28 2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27일 국토해양부 업무보고 자리에서 “4대강 사업이 되면 도산 안창호 선생의 강산개조의 꿈이 이뤄지는 것이고, 그러한 꿈에 도전하는 긍지를 가지고 해야 한다”며 ‘4대강 사업 완공’을 ‘도산의 꿈 실현’과 연결지었다.

이에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인 민주당 김성순 의원은 “도산 안창호 선생의 ‘강산개조론’은 강산을 황폐화 시키지 말고 가꾸고 보존해야한다는 내용”이라면서 “환경을 파괴하고 자연 생태계를 훼손할 우려가 높은 이명박 정권의 4대강 사업과는 전혀 다른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노동당도 논평을 통해 “만일 안창호 선생이 강산을 파괴하는 4대강 사업을 위해 의회 민주주의를 유린하는 이명박 정부를 보았다면, 독립운동에 임하듯 정권퇴진 운동을 이끌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국토부는 4대강 사업의 핵심 공정을 내년 상반기에 끝내겠다고 밝혀, 여론의 반대를 짓밟고 ‘4대강 속도전’을 밀어붙일 것임을 분명히 했다.

27일 방송3사는 국토해양부 업무보고를 다뤘는데, 방송사마다 차이가 있었다.

KBS는 10번째로 보도하면서 4대강 사업을 도산 안창호 선생의 ‘강산 개조론’에 비유한 이명박 대통령의 발언에만 초점을 맞췄다.

MBC는 뉴스 말미에 관련 보도를 배치하고, 국토부의 보고 내용과 이 대통령의 발언을 전했다. ‘4대강 밀어붙이기’에 대한 비판적 접근은 없었다.

SBS는 13번째로 보도하면서 이 대통령의 발언을 전하고 이어 ‘아전인수식 해석’이라며 비판하는 야당의 목소리를 덧붙였다. 역시 ‘4대강 밀어붙이기’에 대한 어떠한 지적도 없었다.

KBS는 10번째 꼭지 <“강산 개조의 꿈”>(이재원 기자)에서 “이명박 대통령은 4대강 사업을 도산 안창호 선생의 ‘강산 개조’에 비유했다”며 “도산 선생은 산에 나무를 심고 강에 물이 풍만하게 흐르면 농공상업을 진작시킬 수 있고 정신세계도 풍만해진다고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또 “이 대통령은 내년 1년이면 4대강 사업은 거의 끝나고 최소한 상반기에는 윤곽이 나올 것이라고 강조했다”면서 “완성이 되고 나면 어떤 형태로 반대했던 간에 모든 사람이 다 함께 긍정적으로 평가할 것”이라는 이 대통령의 발언을 실었다.

이어 “특히 수질 관리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면서 “이 대통령은 과거에는 국토 개발은 곧 환경 파괴라고 생각하고 국가 기간 산업에 많은 반대가 있었지만 오늘날의 국토 개발, 특히 4대강 사업은 녹색성장의 틀 안에서 친환경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고 보도했다.

MBC <“내년 말 완공”>(박성준 기자)은 “국토해양부는 약 70% 정도 진척된 보 건설과 준설 등 4대강 사업의 핵심 공정을 내년 상반기까지 완료하겠다고 밝혔다”면서 “연말까지는 본류공사를 모두 끝내겠다고 보고했다”고 전했다. 또 “금오천의 구미, 광주천의 광주 등 4대강 지천이 흐르는 도시 20곳을 선정해, 수변 환경 정비 사업을 펼치겠다”, “일본 오사카의 도톤보리 하천과 같이 사람과 하천이 조화롭게 공생하는 도심을 만들겠다”는 국토부의 구상을 무비판적으로 전했다.

이어 “이명박 대통령은 ‘4대강 사업이 되면 도산 안창호 선생의 강산 개조의 꿈이 이뤄지는 것’이라며 의미를 부여했다”면서 “의도적으로 정치적으로 반대하는 사람이 있다 그러나 완성이 되고 나면 어떤 형태로 반대했든 간에 그 모든 사람들이 다함께 긍정적으로 평가할 것”이라는 이 대통령의 발언을 실었다. 또 “정부는 4대강 사업이 끝나면 국가와 시군, 주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축해 통합형 하천관리에 나선다는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SBS는 13번째 꼭지로 <“‘강산개조 꿈’ 이뤄진다”>(박진원 기자)를 전했다. 보도는 청와대에서 열린 국토해양부 업무보고 자리에서 “이명박 대통령은 내년 말이면 4대강 사업이 거의 완성될 것이라며 도산 안창호 선생의 강산개조 꿈이 이뤄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면서 “4대강 사업이 되면 도산 안창호 선생의 강산개조의 꿈이 아마 이뤄지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는 이 대통령의 발언을 실었다.

또 “이 대통령은 과거 국토개발은 환경파괴라고 생각됐지만 지금 4대강 사업은 친환경적으로 추진중이라고 밝혔다”며 “또 4대강에 반대했던 사람들도 나중에는 긍정적 평가를 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고 보도했다.

이어 “이 대통령이 4대강 사업을 안창호 선생의 강산개조에 비유한 것을 놓고 야당은 아전인수식 해석이라고 반발했다”며 “민주당은 여론무시와 날치기 예산으로 확보된 4대강 사업이 어떻게 도산 선생의 뜻이냐고 주장했고 선진당은 4대강 사업에 대한 공정한 감사부터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27일 이명박 대통령이 또 다시 대북 강경 발언을 했다. 이 대통령은 라디오 연설에서 “국민 모두가 하나로 똘똘 뭉쳐야 한다”, “전쟁을 두려워해서는 결코 전쟁을 막을 수 없다”며 사실상 ‘전쟁 불사’를 주장했다.

그러면서 “천암한 사태 때는 안타깝게도 국론이 갈렸다”면서 “우리 젊은이 수십 명이 희생됐지만, 일각에서는 이념이나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조사 결과조차 부정하는 일이 있었다”고 말했다. 남측의 분열된 모습이 북한의 도발을 다시 일으키게 한 것이라는 말도 했다.

최근 이명박 대통령의 대북 발언이 날이 갈수록 강경해지고 있는 데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안보 무능’이라는 비판 여론을 돌파하기 위해 더 강경한 대북 대응으로 나아가면서 한반도의 긴장 완화에는 사실상 손을 놓았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북한 붕괴’에 기댄 ‘흡수통일’로 통일 정책 자체를 퇴행시키는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통일부는 오는 29일 업무보고에서 2011년을 ‘통일 준비의 원년’으로 삼고 대북 정책의 기조를 남북 교류 협력에서 ‘통일 대비’로 바꾸는 내용을 보고할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붕괴를 대비하겠다는 뜻이다.

앞서 이 대통령은 “북한 주민들이 이제는 세계가 어떻게 변하는지 알고 있다. 대한민국이 잘사는 것을 알기 시작했다. 통일이 가까운 것을 느낀다”(9일), “주시해야 할 것은 북한 주민들의 변화다. 역사상 국민의 변화를 거스를 수 있는 어떤 권력도 없다고 생각한다”(3일) 등 ‘북한 붕괴’를 언급했었다.

최근 ‘북한 붕괴’를 뒷받침하는 보도들을 잇달아 내놓고 있는 KBS는 27일에도 반북단체를 인용해 북한 내부의 동요를 전하는 한편, 천안함 사건을 돌아보며 ‘안보태세 강화’를 부각하는 보도를 내놨다. 이 과정에서 천안함 조사 결과에 대해 합리적인 의문을 제기해 왔던 사람들을 ‘분열’을 조장하는 세력인 양 다루기도 했다.

이명박 정부가 남북 관계 개선에 손을 놓고 ‘북한 붕괴’, ‘흡수통일’까지 들고 나오는 것에 발맞춰 KBS가 적극적인 ‘분위기 띄우기’에 나섰다고 할 수 있는 상황이다.

27일 KBS는 반북 단체인 ‘열린북한방송’과 ‘자유북한방송’를 인용해 <“생일 선물 열차 탈선”>이라는 보도를 내보냈다. ‘북한 내부 소식통’을 출처로 한 이들의 보도를 KBS가 그대로 받아 연일 주요하게 배치한 것이다.

KBS는 “지난 11일 신의주를 출발해 평양을 가던 화물 열차가 탈선했다”며 ‘열린북한방송’ 이 “목격자로부터 평의선 염주역과 동림역 사이에 사고가 일어났다는 소식을 전해 들었다고 보도했다”고 전했다. 또 “40여 량의 화차 중 8개량이 탈선했지만 모두 화물칸이라서 인명피해는 없었다고 구체적으로 전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인용한 ‘열린북한방송’ 보도에는 ‘목격자’라거나, ‘인명피해는 없었다’는 등의 구체적 정황들은 나와 있지 않았다.)

이어 “특히 화물 열차 안에는 1월 8일 후계자 김정은의 생일에 맞춰 나눠주려고 수입한 생일 하사품이 실려 있었다고 주장”했다며 “북한 보위부는 이번 화물열차 탈선이 3대 세습을 흔들려는 일부 집단이 고의로 사고를 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또 다른 대북 소식통은 열차 탈선 사고 소식은 들었지만 김정은 생일 축하 선물이 실렸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또 다른 대북 라디오 방송 ‘자유북한방송’은 북중 국경과 접한 양강도 혜산시와 보천군에 최근 탱크 부대가 배치됐다고 전했다”며 ‘폭동 진압이 탱크 부대 배치 목적’이라는 자막을 달고, “탱크 부대의 양강도 배치는 이례적인 일”이라고 덧붙였다.

또 KBS는 올해 ‘화제’의 사건을 돌아보는 ‘2010 사건 그 이후’라는 기획을 시작했는데, 첫 보도로 천안함 사건을 다뤘다. 천안함 사건의 과정을 담은 영상과 두 꼭지의 보도로 구성됐다.

<천안함 생존 장병의 근황은?>(김귀수 기자)에서는 살아남은 장병들을 찾아가서 “생존 장병들을 지금까지도 고통스럽게 만들고 있는 것은 전우를 구하지 못했다는 자책감이다”, “전역한 장병들도 아직 그 날의 악몽을 잊지 못하고 있다”는 등의 내용을 전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생존 장병들을 가장 괴롭히는 건 북한의 어뢰 공격으로 침몰했다는 조사 결과를 믿지 못한다는 일각의 주장, 불신이었다”고 강조했다. 또 “함장이던 최원일 중령은 함상 근무를 떠나 해군 전투사를 집필”하고 있고, “생존장병 58명 중 6명은 고통을 딛고 다시 함정 근무를 자원하는 위대한 용기를 보여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천안함 용사 호국 정신 기린다>(김주한 기자)에서는 순직 장병들과 고 한주호 준위를 다뤘다. 보도는 “실종 장병들을 수색하다 순직한 고 한주호 준위, 해군 특수전여단의 전설이었던 그는 우리 사회의 영웅으로 재탄생했다”, “이들의 고귀한 희생은 다양한 공익사업의 토대가 될 천안함 재단으로 부활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바다보다 푸른 꿈을 꾸던 그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은 우리 시대의 귀감으로 영원히 남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어 “천안함 사건은 북한의 실체를 일깨워주고 안보태세 강화의 필요성을 느끼게 해준 계기가 됐다”, “그러나 침몰 원인 등을 둘러싼 의혹과 책임 논란으로 우리 사회는 심한 갈등을 겪었다”면서 “북한이 가장 노리는 도발의 심리학적 측면은 전쟁과 관련된 여러 가지 여론이 분열되고 정치 지도자들이 분열되는 것”이라는 안보전략연구센터장의 인터뷰를 실었다. 그러면서 “천안함은 우리에게 준비와 단합만이 도발을 막을 수 있다는 교훈을 주고 있다”고 거듭 ‘안보 태세’를 강조했다.
출처: 민주언론시민연합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